검색

사상가 ‘다석 류영모’ 평전을 쓰다

다석 류영모 평전 『저녁의 참사람』 이상국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저녁의 참사람』은 세계에 좀 더 깊고 넓게 알려야 할 다석의 진면목을 추가하는 작업의 한 단계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2021.09.03)


매일경제, 조선일보, 중앙일보, 아시아경제 등을 거친 중진 기자로 각종 칼럼을 쓰고 다수의 인문교양서를 출간한 이상국 저자. 〈아주경제〉에 ‘얼나의 성자 다석 류영모’ 시리즈를 3년에 걸쳐 집필했다. 이상국 저자는 다석 류영모의 삶과 사상의 궤적을 짚어가면서, 종교의 참 기능과 의미를 다시금 깨닫게 해준 선각자이자 K-영성의 독보적 모델이 류영모임을 깨닫게 되었다. 『저녁의 참사람』은 한국의 정신가치와 삶의 의미를 일깨운 대사상가 다석 류영모의 삶과 사상을 우리에게 알려주고픈 저자 이상국의 진솔하고 열정적인 고백이다.




다석 류영모는 대중에게는 다소 낯선 이름인데요. 평전까지 나올 정도면 대단한 분인 것 같습니다. 어떤 분이었는지 궁금합니다.

대한민국의 발전을 이룬 산업화·민주화의 스승이 바로 다석입니다. 제자 류달영, 김준은 ‘다석 사상’에 힘입어 새마을운동(농업근대화)으로 비롯된 산업화를 이끌었고, 민주화의 선두에 섰던 함석헌은 바로 다석의 씨알사상을 바탕으로 삼은 핵심 제자였습니다. 또한 ‘다석신학’을 연구하고 실천하는 삶을 보여줌으로써 김교신과 같은 종교인을 비롯해 많은 지식인들의 우러름을 받는 존재가 되었습니다. 다석은 개화(開化)의 여명기에 태어나(1890) 식민지와 한국전쟁을 겪은 뒤 산업화와 민주화 시대를 경험하고 돌아간(1981) 분으로, 고난의 시대 한반도의 ‘정신의 등불’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평전의 제목이 ‘저녁의 참사람’입니다. 무슨 뜻인지 풀이를 부탁드립니다.

류영모 선생은 ‘다석’이란 호를 썼지요. 한자 ‘多夕’이란 말을 가만히 보면 ‘저녁 석(夕)’이 세 개 들어있습니다. 우리는 아침-점심-저녁으로 시간을 구분해서 살지만, 다석은 오직 ‘저녁’을 중심으로 살았습니다. 식사도 하루 중에서 저녁 한끼 만을 하는 1일 1식을 40년간 실천했습니다. ‘저녁의 참사람’이란 말은 저녁에 참을 먹는 사람이란 뜻입니다. ‘참’이란 진리를 가리키기도 하고, 끼니를 가리키기도 합니다. 다석은 저녁에 한 끼 식사를 했기에 ‘저녁 참을 먹은(eat) 사람’이며, 또 신을 깨닫는 진리의 시간을 누렸기에 ‘저녁에 참을 만난(meet) 사람’입니다. 바로 그런 이중적인 뜻의 제목입니다.

2008년 서울에서 열린 세계철학자대회에서 다석이 한국의 대표철학자로 꼽혔다고 하던데요. 

세계철학자대회는 1900년에 시작된 국제적인 행사죠. 아시아에서 처음 개최된 것이 바로 2008년 대회였습니다. 학계에서는 한국 철학자를 소개하는 세션에 근현대사상가로 류영모와 함석헌을 내놓았습니다. 함석헌은 류영모의 제자였으니, 우리 철학과 사상의 국가대표가 바로 류영모였던 셈이죠. 『저녁의 참사람』은 세계에 좀 더 깊고 넓게 알려야 할 다석의 진면목을 추가하는 작업의 한 단계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다석을 ‘우리 말글의 성자’라고도 부르던데, 이것은 무슨 뜻인가요?

우리는 한자나 영어, 일본어 같은 외국어로 된 학문을 받아들였습니다. 신학도 마찬가지였죠. 그런데 다석은 ‘우리말로 신학을 해야 주체적으로 신을 접할 수 있는 우리 신학이 된다’고 봤습니다. 다석은 자신의 사상을 굳이 이름 짓는다면 ‘정음교(正音敎)’라고 불러달라고 할 정도였죠. 그는 성령을 ‘얼’이라는 우리말로 썼고, 얼이 절대세계에서 존재하는 모습을 ‘빈탕한데(허공)’라고 표현했습니다. 인간이 신과 합치하는 것을 ‘깨달음’이라 말했고, 광주의 영성이 뛰어난 것을 보고 ‘빛고을’이라 불렀습니다. 도덕경이나 천부경을 우리말로 풀어낸 것도 ‘사상의 얼개’자체를 우리에게 두려는 열정이었습니다. 그는 식민지 시대 이 땅의 3대 천재로 불릴 만큼 탁월한 사상을 전개한 분입니다.

다석 류영모

다석사상이 무엇인지 궁금해집니다. 간략하게 설명을 해주실 수 있을까요?

신은 인간으로 태어난 독생자 예수에게 ‘너는 나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신이고 너는 인간을 가리킵니다. 신과 예수는 DNA상 동일한 존재입니다. 신이 예수를 보내 십자가에서 죽음을 맞는 모습을 세상에 전시한 까닭은, 육신의 인간을 벗는 순간 신과 합일하는 기적을 보여준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신은 인간에게 ‘너는 나’임을 증명했고, 예수만이 아니라 모든 인간이 동일한 부름을 받는 존재임을 증언하는 자리였습니다. ‘너는 나다’라는 말이 바로 다석사상의 핵심입니다. ‘너는 나다’라는 참을 실현하기 위하여 인간은 상대세계 속에서 유일한 절대의 상징인 ‘얼(성령)’을 신에게서 부여 받았지요. 신의 얼을 지닌 인간은 당연히 신과 같은 영생(永生)의 존재입니다. 몸옷을 벗을 때 예수처럼 얼생명으로 거듭나 신의 자리에 합치한다는 약속, 그것이 바로 ‘너는 나다’입니다.

다석사상을 기독교 사상이라고 봐도 될까요? 기존의 신앙과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다석은 15세 때 기독교에 입문을 했지만, 기독교가 ‘신의 존재’에 대한 믿음을 강제하는 방식을 띠고 있다고 보았습니다. 다석은 이런 방식이 오히려 신앙을 빈약하게 한다고 보았습니다. 다석은 집단 종교가 아니라 자율 종교를 추구했어요. 그는 동양 사상과 신앙을 연구하면서, 믿음을 향한 인간의 기반을 이루는 수신(修身)에 대해 치밀하게 프로그램을 짜놓은 것을 발견했어요. 즉 믿음의 하부단계인 ‘인간 영성의 함양’은 불교와 유교, 도교의 진리 탐구를 활용해 나아가도록 하고(신을 믿느냐고 묻는 것이 아니라 자기 속의 신(덕)을 발견함으로써 신과 합일하는 영을 돋우는 것), 신앙의 골격이자 상부 단계를 이루는 신과의 접점과 영성의 합일은 기독교 신학을 중심으로 정립하여, 인류 보편의 신앙체계로 종교를 개혁하는 방안을 찾아냈습니다. ‘동서회통’의 핵심은 여기에 있습니다. 

코로나시대의 고통과 혼란을 다석사상이 풀어줄 수 있을까요? 가치와 비전의 혼란을 겪는 청년들에게 다석의 어떤 말을 들려주고 싶으신가요? 

다석은 삶도 불안하고 죽음도 불안한 전환기에, 강건한 인간 영성을 돋우는 ‘삶의 가치 경영’을 말하고 있습니다. 삶 속에서 시련의 뜻을 살피고 그 속에서도 참(불멸)의 약속을 믿고 인간성을 지키는 것이 생명의 뜻이라고 본 것입니다. 다석은 청년에게 하루하루를 세어보며 간절하게 살라고 주문합니다. 부여 받은 달란트를 활용하여 과도한 물질문명이 불러온 재앙을 극복하고, 새로운 세계를 만드는 주역으로 담대하게 나아가라, 대전환기 글로벌 시대의 별이 될 준비를 하라고 말입니다. 방탄소년단이 보여주는 따뜻한 인류애의 청년 리더십은, 한국 영성의 에너지를 말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신은 자신의 DNA를 부여할 만큼 인간을 사랑하며, 아버지가 자식에게 말하듯 너는 나이며, 너의 길은 나의 길이라고 말을 합니다. 종교는 인간에게 가장 따스한 시선을 건네는 신의 얼굴입니다. 책 속에서 다석은 믿음으로 삶의 존엄을 실천하고 죽음의 단절감을 극복할 수 있다고 끝없이 증언하고 있습니다. 왜? 바로 너는 나이기 때문에 그럴 수밖에 없습니다.


  

*이상국

1961년 경북경주에서 태어났으며 매일경제, 조선일보, 중앙일보, 아시아경제 기자생활을 거쳐 아주경제에서 논설실장을 맡아 글을 쓰고 있다. 시와 인물과 고전과 예술에 관심이 많아 『남자현 평전』 『옛시 속에 숨은 인문학』 『미인별곡』 『옛사람들의 걷기』 『눈물이 빗물처럼』 『추사에 미치다』 등 다수의 저서를 출간했다. 〈아주경제〉 곽영길 회장의 권유로 ‘얼나의 성자 다석 류영모’ 시리즈를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에 걸쳐 집필하면서 운명처럼 류영모를 만났다. 글을 쓰는 동안, 류영모와 함께 식민지의 암흑과 동족상잔의 전란을 살았고, 전쟁 이후의 혼란과 격동기를 압축 성장하듯 살아냈다. 류영모의 삶의 궤적을 보며 경탄했고 그의 사상을 알아가며 전율했다. ‘다석앓이’의 고해를 담아 『저녁의 참사람: 다석 류영모 평전』을 냈고, 이후 다석 관련 저술에 집중하여 『다석문답: MZ세대와 K영성을 논하다』, 『다석의 노래』 등을 준비 중이다. 



저녁의 참사람
저녁의 참사람
이상국 저 | 박영호 감수
메디치미디어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