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선미, 실력과 주체성으로 옹골차게 메우다

선미 <6분의 1>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실력과 주체성으로 옹골차게 메꾼 앨범이다. 각양의 모습과 내면 응시 속 주인공 선미의 존재가 어느 때보다 또렷하게 각인된다. (2021.09.01)


현 대중음악계에 지배적 위치로 군림하고 있는 레트로 유행의 핵심축은 1980년대 신스팝이다. 팝 신을 대표하는 스타 위켄드와 두아 리파 등의 2020년 활약이 한 해를 복고의 해로 규정한 영향이다. 시류에 민감한 국내 아이돌 그룹도 너 나 할 것 없이 해당 장르의 노래를 한 곡씩 앨범에 끼워 넣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하지만 대세에의 섣부른 편승 탓일까. 그중 이렇다 할 두드러지는 완성도를 보이는 곡은 쉬이 만나기 어렵다. 선미의 'You can't sit with us'가 돋보이는 이유다.

찰랑거리는 신시사이저 리드와 둔탁한 드럼을 깐 'You can't sit with us'는 상기한 팝스타들의 열기를 가져오면서도 간결한 멜로디와 산뜻한 사운드로 재포장해 한결 가볍게 응수한다. 더욱 특수성이 도드라지는 지점은 그만의 표현방식을 꼿꼿이 건져낸 가창. 특유의 매끄럽고 우아한 음성에 구성지게 발음을 씹는 벌스의 중독성과 매혹적으로 호흡을 끊어치는 후렴구 창법으로 일정 경지에 도달한 연기력을 입증한다. 아마 선미의 곡 중 그가 가장 노래를 '잘 부른' 곡일지도 모르겠다.

이어지는 수록곡도 준수한 짜임새로 선미의 현재를 다양한 갈래에 펼쳐놓는다. 머릿곡과 유사하게 기존 노선과 비교해 한층 밝은 무드를 내비치는 것이 특징인데, 그간의 디스코그래피를 사실상 전담하던 프로듀서 프란츠의 아티스트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그의 독점에만 집착하지 않고 타 작곡가에게 한두 곡 힘을 빌려 다양화를 꾀한 결과다. 프로듀싱 팀 아티펙트(ARTiffect)의 고도의 신시사이저 탄력을 들을 수 있는 'Sunny'가 제목만큼 밝은 분위기로 선미에게 새 면모를 제시하고 나면 시티 팝 '6분의1'과 인디스러운 록 트랙 'Borderline'이 주축 동반자와 가수의 돈독한 상호작용으로 안정적인 영역 확충을 실행하는 식이다.

이러한 확장의 기치가 음악에서뿐만 아니라 내면에서도 감행된다는 점을 주목하자. 그간 솔로 곡 작사를 도맡으며 강조해온 아티스틱한 면모가 보다 심층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며 필력의 가파른 상승곡선을 그린다. 'Narcissism'이 그 양상을 대표한다. '사이렌'이 떠오르는 시원시원한 코러스에 연인의 속박에서 벗어나 자유의 목소리를 드높이는 모습은 카타르시스 그 자체다. 영어 가사의 진입장벽이 있더라도 'Borderline'도 놓치지 말기를 권한다. 신경안정제 등 가수의 이면을 암시하는 날카로운 요소들을 집약해 팝스타의 고뇌를 노골적으로 토로하는 곡이니 말이다.

본격적인 홀로서기의 기점이 된 <가시나> 이후 부단히 솔로 활동을 전개해왔음에도 그 개성과 작법이 쉬이 질리지 않는 점, 여기에 자유자재한 변색 능력을 더해 향후 활동에도 나름의 돌파구를 마련했다는 점이 그가 시공해온 독자적 영역이 어느덧 완공 단계에 이르렀음을 일러준다. 실력과 주체성으로 옹골차게 메꾼 앨범이다. 각양의 모습과 내면 응시 속 주인공 선미의 존재가 어느 때보다 또렷하게 각인된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선미 - 미니앨범 3집 : 6분의1

<선미>16,300원(18% + 1%)

선미 Mini Album / 6분의1 On the moon where gravity is one-sixth, will the weight of anxiety also be one-sixth? 더욱 자유롭고 가벼워진 선미의 미니앨범 ‘6분의 1’ ‘선미팝’이라는 아이덴티티로 여성 솔로 가수로서 독..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