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우리, 서로의 지옥이 되지 않기 위해서

『어떻게 지내요』 편집 후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소설은 스쳐가는 삶의 심상한 풍경들을 의미가 있는 듯이 의미가 없는 듯이 그려내고, 그 인생의 단면들은 쓸쓸하고, 아이러니하고, 때때로 웃긴다. 죽음 앞에서 무겁지도, 가볍지도 않게. 부드럽고도 날카롭게. 그러니까, 예상보다 훨씬 좋았다. (2021.08.27)


예상에 어긋나는 책들이 있다. 내게는 『어떻게 지내요』가 그랬다. 줄거리는 대충 이렇다. ‘나’는 암 말기 진단을 받은 친구를 만나러 낯선 도시로 간다. 어느 날 친구가 집으로 돌아온 나를 찾아와 불쑥 제안하기를, 안락사 약을 구했고, 평온한 곳에서 끝을 맞으려고 하는데 함께 있어달라고 한다. 나는 그 제안을 수락하고, 친구와 함께 떠나는데....... 처음 원고를 읽어 내려갈 때는 약간 의아했는데, 그때 나는 이 작가를 잘 몰랐고, 책 소개를 보고 안락사를 둘러싸고 갖가지 사건 사고 들이 펼쳐질 거라고 예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야기는 담담히, 아무 상관도 없어 보이는 장면 앞에 멈춰 서길 반복하면서 흘러간다. 소설은 스쳐가는 삶의 심상한 풍경들을 의미가 있는 듯이 의미가 없는 듯이 그려내고, 그 인생의 단면들은 쓸쓸하고, 아이러니하고, 때때로 웃긴다. 죽음 앞에서 무겁지도, 가볍지도 않게. 부드럽고도 날카롭게. 그러니까, 예상보다 훨씬 좋았다.

‘나’는 그 심상한 풍경 속에서 흘러가버리고 마는 목소리들을 포착한다. 길거리에서, 술집에서, 평범한 대화에서 들려오는 스쳐가는 말들. 주로 나이 들어가는 여성들의 이야기인데, 따라가노라면 많은 것을 상실한 후에도, 상실해가는 와중에도 마지막에 다다르도록 진실과, 언어와 분투해야 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게 된다.



소설의 제목 ‘어떻게 지내요’는 시몬 베유가 한 말에 나오는 문장이다. “이웃을 오롯이 사랑한다는 것은 그저 ‘어떻게 지내요?’ 하고 물을 수 있다는 뜻이다.” 원문인 프랑스어로는 ‘무엇으로 고통받고 있나요’라는 의미를 담은 안부 인사라고 한다. 말하지 않은, 말하지 못한 고통은 누구에게나 있을 테니까. 그 고통을 살피는 것, 언어가 실패한다고 해도 질문하고 듣기를 계속하는 것, 그것이 곧 타인을 향한 사랑이라는 의미일 터다. 그렇게 애를 써야 한다고.

‘나’와 친구는 “모든 인간 경험을 통틀어 가장 고독한 경험”이 될 죽음을 향해, 함께하지만 어느 때보다 혼자인 채로 떠난다. 그러나 그 여정 속에서 두 사람은 말조차 불필요한 강렬한 유대를 쌓고 “난파당한 후 뗏목을 타고 표류하는” 두 사람처럼 서로에게 기대게 된다. 그렇게 결국, 다른 사람에게 당신의 고통은 무엇이냐고 묻고, 가망 없는 채로도 서로를 부여잡고, 말로 할 수 없는 것을 묘사할 적확한 단어를 고르며, 애를 쓴다. 그리하여 우리 개인은 어쩔 수 없이 소멸하더라도, 이 세계만은 언제까지나 지속되도록, 서로의 삶이 지옥이 되지 않도록.



추천해주신 신형철 선생님은 두 번 내리 읽었다고 했는데, 나도 그랬다. 검토용 원고를 조금 읽다가, 어, 하고는 고쳐 앉아 다시 읽어 내려갔다. 덮고 나서는 뭐였을까, 곰곰 되씹게 돼서 결국 다시 손에 들었다. 예상에 어긋나게, 예상보다 훨씬 좋은 책을 발견하는 기쁨을 오랜만에 누렸다. 이 책을 먼저 읽어본 많은 사람들이 그랬듯, 더 많은 독자들이 시그리드 누네즈를 발견하는 기쁨을 누리기를, 이 책이 지닌 사려 깊은 성찰과 다정함에 위안받기를 바란다.



어떻게 지내요
어떻게 지내요
시그리드 누네즈 저 | 정소영 역
엘리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권은경(엘리 편집자)

어떻게 지내요

<시그리드 누네즈> 저/<정소영> 역13,500원(10% + 5%)

전미도서상 수상자이자 25여 개국에 번역된 작가인 시그리드 누네즈의 장편소설 『어떻게 지내요』는 누네즈의 최신작으로, 그의 문학적 성취를 다시 한번 확장해낸 작품으로 평가받는다. ‘나’는 암 말기 진단을 받은 친구에게서 연락을 받고, 병문안을 하러 낯선 도시로 떠난다. 그리고 친구가 불쑥 내민 뜻밖의 제안. 안락..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