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타일러 스타일의 총체, Call Me If You Get Lost

타일러 더 크리에이터(Tyler the Creator) <Call Me If You Get Lost>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의도적인 방향성 흐리기는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다양성의 장을 개척하고 단일 주제에 구애받지 않는 방식으로 어디로든 뻗어 나갈 수 있는 갈래를 마련한다. (2021.08.18)

정확하게 'Yonkers'로부터 10년, 그리고 앞으로 10년 후를 상정할 때 그 중앙에 위치한 <Call Me If You Get Lost>는 유의미한 교두보로 자리할 것이다. 이는 대중과 평단 양측의 찬사를 거머쥔 <Flower Boy>와 <Igor> 연작 이후 후속작에 대한 기대가 최고조에 달한 가운데 낳은 시기성과 질적 성취를 겸비한 결과물이라는 점, 그러면서도 안정적인 상승세에 만족하지 않고 또 한 번 변혁의 물꼬를 텄다는 점에서 도출한 확신이다.

그간 타일러의 변화 양상이 잘게 분리되어 압축된다. 개개의 사운드 파편에서 전작들의 흔적을 쉽게 떠올리고 직접적인 연관성을 찾을 수 있는 이유다. 그러나 일련의 조합을 거친 거시적 단계에서의 작품은 마치 어디에도 속하지 않는 고유의 것처럼 다가온다. 이는 각각 동일한 재료를 사용하더라도, 덜어내기식 작법과 일관된 사운드스케이프로 깔끔한 가공을 거친 콘셉트 아트 <Igor>와는 정반대로 무작위의 영감이 즉발하고 소리의 헝겊을 덕지덕지 덧댄 옴니버스 방법론에 초점을 두기 때문이다.

'Sir baudelaire'의 나지막한 읊조림('The sum beamin')처럼 햇살이 내리쬐면, 거대 초호화 크루즈의 일원인 타일러 사단이 고급 패키지 여행의 시작을 알린다. 여러 관광지를 방문하듯 구불구불하게 짜인 트랙 리스트는 곡 저마다의 완급과 작풍, 주제에 따라 유연하게 배치된 일종의 항해 노선이다. 이에 <악의 꽃>의 주인이자, 방탕하고 사치스러운 라이프스타일로 알려진 프랑스 시인 '샤를 보들레르'의 이름을 차용한 캐릭터 '타일러 보들레르 경'이 더해지며 럭셔리한 분위기에 입체감을 불어넣는다. 'Bunnyhop'이나 'Creator' 등 그를 거쳐 간 과거 수식어를 연신 강조하는 모습에서는 간혹 여러 페르소나를 나열하며 다방면의 세계관을 결부하던 데이비드 보위의 행보가 겹쳐 보이기도 한다.

이 과정에서 주요하게 군림하는 것은 독특하게도 여름이라는 배경적 요소다. 첫 트랙의 느슨하게 늘어지는 로파이 질감 도입부나 'Wusyaname'의 파스텔 톤 영상만큼이나 더위를 머금은 채 느리게 전개되는 베이비페이스 풍의 감미로운 비트, 'Runitup'의 뒤뚱거리는 브라스와 변형된 보컬은 작열하는 아지랑이를 연상케 한다. 10분에 달하는 대곡 'Sweet / I thought you wanted to dance'의 은은한 신스 리프는 지속적인 가열로 상대를 천천히 녹여내는 수단이다. 그리고 점차 작품은 단순 시청각적 선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마치 태생부터 일체화되어 있었다는 듯 강도 높은 공감각적 자극을 발현하기 시작한다. <Flower Boy>가 그랬듯 오로지 테크니컬한 감각만으로 카타르시스를 일궈낸 셈이다.

가장 큰 변화는 참여진의 모습을 철저히 감추며 프런트맨으로서의 역량을 강조하던 전작과 달리 여러 인물의 존재감을 강하게 피력하는 모습이다. 이들은 더이상 사운드 질료의 일부가 아닌 주체로서 타일러와 단단히 결속하고 화답한다. '갱스터 그릴즈'의 과격한 추임새로 열기와 호응을 끌어내는 디제이 드라마는 릴 웨인과 영 지지와 도모했던 믹스테입의 추억을 유발하되, 3인칭적 위치에서 앨범의 전반적인 조력자를 자처한다. 그 결과 날렵한 호흡을 맞추며 긴박함을 끌어내는 'Corso'의 진행은 역대 곡 중에서도 손꼽히는 쾌감을 선사하며 앨범의 하이라이트로 단단히 자리매김한다.

'Hot wind blows'에서 정교한 라임을 펼치는 릴 웨인과 'Manifesto'에서 과격하던 초창기 시절을 호출하는 도모 제네시스(Domo Genesis), 그리고 'Who dat boy' 격의 캐치한 히트 넘버를 장식한 'Juggernaut'의 릴 우지 버트와 퍼렐 윌리엄스의 존재는 각자의 분명한 사명감과 의의를 지닌다. 여러 지원군과 양분하며 공동체의 상생을 표하고 '랩'에 초점을 두던 오드 퓨처 시절로의 일시적 회귀다. 또한 홀로 8분가량을 쉬지 않고 사랑과 질투의 감정을 세밀하게 토로하는 'Wilshire'는 완성도 높은 서사와 표현과 더불어 성장한 그의 랩 실력을 단박에 피력하는 구간이다. 과거 <Igor>가 그래미 어워드 랩/힙합 부문에서 수상했을 당시 '이 앨범은 팝 부문에 속해야 했다'며 아쉬움을 표하던 그이지만, 본작으로 하여금 분명 그가 힙합을 기반으로 출발한 뮤지션임을 공고화하고 팝적 영역과의 교류 역시 원만하게 펼치며 그가 지닌 무서운 스펙트럼을 입증한다.

믹스테입의 아마추어리즘과 그래미 수상자의 프로 의식이 혼재한 <Call Me If You Get Lost>는 가히 종잡을 수 없는 타일러 스타일의 총체이자 프로듀서와 래퍼로서의 진척도를 말끔하게 담아낸 정산의 결과다. 의도적인 방향성 흐리기는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다양성의 장을 개척하고 단일 주제에 구애받지 않는 방식으로 어디로든 뻗어 나갈 수 있는 갈래를 마련한다. 마치 과거로도, 혹은 미래로도 향할 수 있는 중간 지점에 유유히 선 채 '길을 잃었다면 내게 전화해'라는 여유로운 문구와 함께 언제든 모험에 탑승할 수 있는 라이센스를 건네며 말이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