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고양이, 인간의 서점을 지배하다…' 고양이 관련 도서 판매 올해도 성장세

8월 8일은 세계 고양이의 날, "집사야 무슨 책 읽냐옹?"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고양이 관련 도서 출간 10년 새 2.7배… 올 상반기 판매 성장률 46.5% (2021.08.05)

언스플래쉬

쉽게 길들여지지 않다가도 어느 틈에 살며시 다가와 보드라운 온기를 나눠주는 인간의 오랜 친구. 19세기 영국 대문호 찰스 디킨스는 말했다. "고양이에게 사랑받는 것보다 더 큰 선물은 없다"라고. 반려동물을 넘어 하나의 문화로 자리잡은 고양이 열풍이 올해도 뜨겁다.

고양이 관련 도서 출간 10년 새 2.7배…
올 상반기 판매 성장률 46.5%

대한민국 대표 서점 예스24가 세계 고양이의 날을 맞아 분석해 본 결과, 고양이 관련 도서 출간 종수는 지난 10년간 꾸준히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작년 한 해 동안 출간된 고양이 관련 도서는 약 160권으로 10년 전인 2020년 약 60권과 비교해 2.7배 가량 증가했다. 또한 올해 7월까지 집계된 고양이 관련 신간은 약 111권으로 이미 작년 한 해 출간량의 70% 가까이 이르렀다.


연도별 고양이 관련 도서 출간 종수


고양이 관련 도서의 판매량 역시 작년 30.2% 성장한 데 이어 2021년 상반기에도 46.5%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꾸준한 증가세다. 주 구매층은 올 상반기 기준 40대(48.3%)와 30대(28.2%)로 나타났으며 20대(10.5%)와 50대(9.6%)가 비슷한 비율로 뒤를 이었다. 구매 성비는 여성 비율이 62.2%로 높았다.


 

남성

여성

총합

10대 이하

0.4%

1.0%

1.4%

20대

3.2%

7.3%

10.5%

30대

12.7%

15.5%

28.2%

40대

16.3%

32.0%

48.3%

50대

4.2%

5.4%

9.6%

60대 이상

1.1%

0.9%

2.0%

총합

37.8%

62.2%

100% 

2021년 상반기 기준 고양이 관련 도서 구매 성연령대


스타 수의사 출간부터 펫로스•길고양이 이야기까지…
다양해진 읽을거리

고양이를 '읽는' 사람들이 늘며 도서 종류도 다양해지는 추세다. 고양이의 신체적 특성이나 영양학 지식 등 반려묘 양육 정보를 다룬 실용서 분야에서는 미디어를 통해 이름을 알리고 전문성을 인정받은 스타 수의사들의 출간이 눈에 띈다.

EBS '고양이를 부탁해'에서 고양이 행동 전문가로 출연 중인 김명철 수의사의 『미야옹철의 묘한 진료실』은 고양이와 집사의 행복한 삶을 위한 고양이 문제 행동 발견과 해결을 돕는다. tvN '대화가 필요한 개낭' 등에 출연한 나응식 수의사의 『고양이 마음 사전』은 어린이들이 궁금해 하는 반려묘의 60가지 마음을 고양이의 시점과 목소리로 그려낸 책이다.



최근 몇 년 새 반려동물과 이별 후의 상실감이나 우울증을 뜻하는 '펫로스 증후군'이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하면서 관련 도서 출간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반려동물과 이별한 사람을 위한 책』은 펫로스를 경험한 혹은 경험하게 될 이들에게 공감과 위로를 전하며 이별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실질적 정보를 담고 있다. 『무지개다리 건너 또 만나자』는 열다섯 살 개부터 스물다섯 살 고양이까지 펫로스를 겪은 반려인들이 슬픔을 이겨내는 과정을 따뜻하게 그려낸 책이다. 



길고양이 이야기를 다룬 책들도 눈에 띈다. 동네 길고양이들과 함께한 14년간의 기록 『운 좋게 살아남았다, 나는』은 길고양이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오해에 맞서 그들 역시 존중받아야 할 우리의 이웃임을 역설한다. 캣맘과 애묘인들을 위한 가이드북 『공존을 위한 길고양이 안내서』는 도심 생태계의 일원이 된 길고양이와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이야기한다.



세계 고양이의 날, 가볍게 읽기 좋은 
예스24 MD 추천 힐링 고양이 만화

예스24 신은지 만화 MD는 8월 8일 세계 고양이의 날을 맞아 여름날 가볍게 읽기 좋은 고양이 만화 3권을 추천한다. 이야기의 즐거움과 따뜻함은 물론 귀여운 고양이 그림으로 보는 재미를 더하는 책들이다. 한가로이 식빵 굽는 고양이 옆이라면 더욱 좋겠다.



고양이 단편 만화』는 마이웨이 냥아치 라이프를 그리며 심심한 일상에 웃음을 더한다. 하고 싶은 일만 하며 사는 것이 고양이의 인생이며 그것이 행복하게 사는 방법임을 이야기한다. 귀염뽀짝 SNS 스타 고양이 틴틴과 팅클의 따스한 일상을 담은 『틴틴팅클!』은 완전 무해한 우리들의 90년대 추억을 소환하며 현실에 찌든 어른이들의 마음을 말랑말랑하게 만들어 준다. 신간 『집사와 꽁냥꽁냥』은 신혼부부 집사의 꿀 떨어지는 육묘 일기로 초보 집사들이 알아야 할 고양이 상식을 다뤄 정보 만화로서의 역할도 톡톡히 한다.


미야옹철의 묘한 진료실
미야옹철의 묘한 진료실
김명철 저
비타북스(VITABOOKS)
고양이 마음 사전
고양이 마음 사전
나응식 글 | 댄싱스네일 그림
주니어김영사
반려동물과 이별한 사람을 위한 책
반려동물과 이별한 사람을 위한 책
이학범 저 | 김건종 감수
포르체
공존을 위한 길고양이 안내서
공존을 위한 길고양이 안내서
이용한,한국고양이보호협회 공저
북폴리오
고양이 단편 만화
고양이 단편 만화
남씨 글그림
서사원
틴틴팅클!
틴틴팅클!
난 글그림
중앙북스(books)
집사와 꽁냥꽁냥
집사와 꽁냥꽁냥
배성태 글그림
위즈덤하우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예스24

1999년 4월 1일, 국내 최초 인터넷서점으로 출발하여 시장을 선도해온 예스24는 도서를 기반으로 e북, 음반 및 DVD, e-러닝, 공연, 영화예매 등 각종 문화상품과 채널예스와 블로그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책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시와 소설

매 계절 발표된 좋은 시와 소설, 작가의 이야기를 담은 인터뷰를 함께 엮어내는 ‘시소 프로젝트’의 첫 번째 책. 이번 책에는 2021년 봄부터 시작해 지난 한 해를 아름답게 물들인 여덟 작가의 작품을 담았고, 유튜브 영상을 통해서도 비하인드 스토리와 선정과정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포토그래퍼 사울 레이터의 최고 작품들

컬러 사진의 선구자 사울 레이터의 사진 에세이집. 미발표 유작을 수록해 그의 빛나는 순간을 완성했다. 1940년대 초기작부터 2000년대 후기작까지 엄선하여 그만의 시선이 어떻게 변화하고 완성되어가는지 엿볼 수 있다. 시간이 흘러도 여전히 깊은 감동을 줄 사진과 글이 가득한 작품집.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새로운 이야기

추리와 로맨스 장르를 결합한 어린이 소설. 주인공 민준은 첫눈에 세미를 보자마자 마음을 빼앗기지만, 세미의 비밀이 드러나면서 균열이 생기기 시작한다. 주인공을 둘러싼 인물 간의 갈등과 내면을 다룬 이야기가 독특하고 신선하며, 거듭되는 반전은 추리 소설의 묘미를 느끼기에 충분하다.

제대로 움직여야 통증이 사라진다

왜 다들 통증을 달고 살까? 대한민국 최초의 스포츠의학 전문가이자 국내 재활 치료 1인자인 홍정기 박사가 공개하는 움직임 회복 프로젝트. 폭발적인 화제를 모은 EBS 클래스ⓔ 강의를 바탕으로 통증을 해소하고 바른 움직임을 찾을 수 있는 기적의 운동법을 소개한다.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