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2000년대생 팝스타, 올리비아 로드리고가 아로새긴 강렬한 눈도장

올리비아 로드리고(Olivia Rodrigo) <Sour>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단 한 곡으로 올해 가장 핫한 신인으로 거듭난 그는 본격적으로 이별 경험담을 쏟아내며 뮤지션으로서의 첫 페이지를 시작한다. (2021.06.23)


열여덟 인생에 찾아온 이별의 쓴맛은 지독했다. 디즈니 <하이 스쿨 뮤지컬>의 주인공 올리비아 로드리고는 전 남자친구 조슈아 바셋의 환승 이별을 저격한 'Drivers license'로 단숨에 빌보드 싱글 차트 1위를 거머쥐며 혜성처럼 나타났다. 하이틴 스타들의 삼각관계는 대중의 관심을 끄는데 최적의 소재였고 실연의 아픔을 노래한 발라드의 애절함은 10대들의 열렬한 호응을 이끌어내기 충분했다. 단 한 곡으로 올해 가장 핫한 신인으로 거듭난 그는 본격적으로 이별 경험담을 쏟아내며 뮤지션으로서의 첫 페이지를 시작한다.

'Drivers license'는 예고편에 불과했다. <Sour>는 더욱 날이 선 어조로 헤어진 연인을 비난하고 격앙된 감정을 분출하는 이별곡 모음집에 가깝다. 쓸쓸한 정서를 담은 'Traitor'는 서정적인 기타 연주와 함께 '배신자'라는 직설적인 단어로 슬픔을 토로하며 신스팝 장르의 'Deja vu'는 매번 같은 수법으로 여자를 만나는 태도를 한심하다는 듯 비꼰다. 강렬한 틴 팝 록 스타일의 'Good 4 u'는 남자친구를 '소시오패스'라고 비난할 정도로 격렬한 분노를 터뜨린다.

이별이 음악의 소재가 되어주었다면 음악적 특징은 그가 좋아하는 아티스트들로부터 받은 영향에서 비롯된다. '1 Step forward, 3 steps back'은 우상인 테일러 스위프트의 'New year's day'를 샘플링 했고 이별의 경험을 녹여낸 송라이팅 방식까지 그와 닮았다. 중2병 같은 가사를 분노의 샤우팅으로 담은 펑크 록 'Brutal'에는 에이브릴 라빈의 반항심이, 'Favorite crime'과 'Happier'의 호소력 짙은 보컬에는 로드의 깊은 감성이 묻어난다. 색깔이 강한 뮤지션들의 익숙한 향취가 결합해 음악에 다채로운 맛을 더하는데 정당성을 부여한다.

유치하지만 솔직하고, 어설프지만 당돌하다. 이것이 올리비아 로드리고의 매력이다. 실제 연애사를 전면에 내세운 그의 노랫말은 감정 표현에 망설임이 없는 MZ세대의 시대정신을 대변하며 어른들의 관심 밖이던 십 대들의 이야기를 화제의 중심으로 끌고 오는데 성공한다. 특정 장르로 스스로를 규정하지 않고 취향에 따라 각기 다른 음악 스타일을 풀어내는 작법 역시 해당 세대의 자유분방함이 느껴진다. 올리비아 로드리고가 정의한 십대들의 솔직한 표현법은 이들을 풋내기로만 보던 어른들의 음악 세계에 새콤한 반전을 선사한다. 올리비아 로드리고는 첫 등장으로 빌리 아일리시를 잇는 2000년대생 팝스타로서 강렬한 눈도장을 찍는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Olivia Rodrigo (올리비아 로드리고) - 1집 Sour

Olivia Rodrigo23,400원(19% + 1%)

Olivia Rodrigo / Sour 1CD 디즈니 스타에서 이제는 전 세계에서 가장 핫한 인기를 얻고 있는 대형 신인 Olivia Rodrigo의 2021년 데뷔 앨범 [Sour]! Olivia Rodrigo는 15세에 아역 배우로 데뷔해 영화 및 TV 쇼에 출연하며 배우로 두각을 나타내다가 2..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