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17만 유튜버 ‘상승효과TV’가 밝히는 부자 되는 투자 공식

『부의 알고리즘』 이주영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가장 중요한 것은 조급함을 버리는 것입니다. ‘1년, 2년 안에 대박 나서 큰 돈을 벌겠다’가 아니라, ‘5년, 10년을 바라보고 복리로 내 자산을 불려가겠다’라는 거시적인 마인드를 갖는 것이 핵심입니다. (2021.06.17)


자본소득이 노동소득을 추월한 시대에 평범한 우리를 경제적으로 자유롭게 해줄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은 재테크이다. 너무 많이 들어서 당연한 소리인 것 같고, 나 역시 하고 있는 것만 같은 착각을 주는 단어 재테크. 과연 우리는 제대로 부자가 되는 길을 가고 있는 걸까? 『부의 알고리즘』의 이주영 저자는 십수 년간 금융권에서 일하며 돈과 금융에 대한 본질적 이해를 통해, 평범한 사람이 부자 되는 4단계를 거치지 않고서는 부자가 될 수 없음을 알게 되었다.

『부의 알고리즘』은 누군가의 인생을 바꿀 수도 있다는 생각에 저자가 절심함을 담아 1년여의 시간을 들여 재테크의 모든 것과 반드시 부자 되는 과정을 모두 담았다. 지극히 평범한 우리가 해야 하는 일이기에 어려운 전문 용어나 미사여구를 쓰지 않고 직관적으로 쉽게 풀어냈다. 이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실천뿐이다. 방향만 맞다면 반드시 부자 되는 부의 알고리즘을 통해 평범한 당신도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안녕하세요. 먼저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유튜브 상승효과TV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상승효과 이주영입니다. 저는 금융권에서 10년 넘는 기간 동안 근무해왔고, 현재는 퇴사 후 크리에이터, 작가, 강사, 투자자 등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블로그 등을 통해 많은 분들과 재테크, 투자의 방법론에 대해 나누고 있으며, 재테크가 막막한 초보분들에게 올바른 방향을 알려드리기 위한 다양한 소통창구 마련을 위해 많이 고민하고 있습니다.

금융권에서 오랫동안 근무하셨다고 들었어요. 많은 분들이 선망하는 직업인데 그만두고 유튜브를 하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이번에 출간된 ‘부의 알고리즘’에서도 다루었지만, 결국 평범한 사람이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스스로 생산자가 되어야 합니다. 직장생활은 내가 아닌 남을 위해 일하는 삶이며 내 노력을 쏟더라도 큰 부가가치를 내기 어렵습니다. 

생산자의 삶이란 그것이 재테크가 됐든, 나의 일을 하는 것이 됐든 내 인풋(자본, 컨텐츠)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효용을 주는 것입니다. 유튜브는 이런 개념에서 제 인풋의 확장을 위한 가장 좋은 생산수단이면서 다른 사람들과 제 지식/노하우를 나눌 수 있는 가장 좋은 지식의 확산수단입니다. 특히 유튜브는 현재 나와 있는 플랫폼 중 저의 강점과 장점을 가장 빠르게 확산시키고 다른 사람들과 나눌 수 있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유튜브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또 다른 사람에게 컨설팅해주는 것을 좋아하는 제 성격 때문에, 유튜브를 통해 재테크 초보 분들과 많은 노하우와 정보를 나눌 수 있다는 점도 굉장한 매력으로 다가왔습니다. 좋아하는 일을 즐기면서 하는 것만큼 행복한 일이 또 있을까요?

1년 반 만에 17만 유튜버가 되셨어요. 그만큼 좋은 컨텐츠로 구독자들의 공감을 얻었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유튜브를 통해 어떤 컨텐츠를 공유하고 싶으셨나요?

지금의 재테크 트렌드는 기술적인 부분에 많이 치우쳐 있습니다. 어떤 종목이 유망하고, 무엇을 사야 한다는 등 바로 투자할 수 있는 정보적 측면이 강하죠. 하지만 맨바닥에서 시작하는 사회초년생이나 결혼은 했지만 기반이 잡히지 않은 분들이 처음부터 또는 대출이 있는 상태에서 어떻게 재테크를 시작해야 하고 어떤 방향으로 가야할 지 인생 전체를 아우르는 히스토리를 담은 재테크 방송이나 책, 강의가 없다는 것이 너무나 아쉬웠습니다. 

또 많은 분들이 한두 달, 5, 6개월의 단기적인 시야와 조금은 투기적인 마인드로 재테크를 하고 있다는 것도 마음에 걸렸고요. 그래서 이 책의 주제인 ‘재테크 인생의 올바른 방향’에 대해 장기적인 안목과 방향설정 방법에 대해 많은 분들과 나누고 싶었습니다.

물론 이런 주제는 자극적이지 않기 때문에 이 정도까지 채널이 커질 줄은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제 이야기로 인해 반드시 인생이 변화하는 분도 계실 거라 믿었기 때문에, 일관된 방향으로 유튜브 컨텐츠를 제작해 왔습니다.

유튜브에는 워낙 쟁쟁한 분들이 많아서 절대 내세울 만한 성과는 아니지만, 시청자분들께서 이런 부분을 알아주셨다는 생각을 하고 그래서 구독자분들께 너무 감사드리고 있습니다. 

유튜브에 다양한 영상들이 있는데, 그 중 삼성전자 주식을 3년 동안 매월 매입하는 컨텐츠가 무척 흥미로웠어요. 이러한 컨텐츠를 기획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코로나 이후로 유례없는 주식 상승장이 나타나면서 많은 사람들이 주식시장에 유입됐고, 준비 없이 단기에 큰 수익을 내고자 하는 분들도 많이 생겼습니다. 물론 단기매매로 큰 수익을 낼 수도 있지만, 대부분의 일반 개인 투자자들은 그것이 쉽지 않습니다. 평범한 사람이 큰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은 미래에 큰 성장이 가능한 우량 종목을 골라 장기투자 하는 방법입니다.

물론 삼성전자는 무거운 종목입니다. 긴 주기를 두고 한 번씩 큰 상승을 하고, 또 오랫동안 쉬는 특성을 가진 종목이고요. 삼성전자는 이미 코로나 이후 매우 큰 상승을 했기 때문에 단기에 크게 상승할 거라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지금이 아니라, 3년 5년 10년 뒤 이 기업이 얼마나 성장할지를 믿는 것이죠. 즉, 진정한 주식투자의 개념입니다. 이렇게 기업과 동업하는 진정한 의미의 주식투자를 구독자분들에게 경험시켜 드리고 함께 하자는 취지로 이 콘텐츠를 시작했습니다.

구독자분들과 매월 삼성전자 주식을 소량씩이나마 사모아감으로써, 소비를 투자로 바꾸는 개념을 알게 되고, 단기 주가 등락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우량종목을 장기 투자하는 올바른 투자 습관을 만들어드리고 싶었습니다.

물론 삼성전자는 항공모함 같은 주식이기 때문에, 더 빠르고 크게 상승할 수 있는 기동성을 가진 다른 주식도 많습니다. 하지만 주식 초보분들께는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내 모든 돈을 한 번에 올인하는 것이 아니라, 매월 들어오는 소득의 일부로 꾸준히 가장 안전한 주식 중 하나인 삼성전자를 모아가는 안정적인 투자방법을 추천 드리고 있습니다. 더 좋은 종목을 찾고, 더 많은 수익을 내는 투자는 각자의 공부가 필요한 영역일 것이고요. 결국 돈은 내가 아는 만큼 들어온다는 것이 저의 지론입니다. 기업과 산업, 그리고 경제에 대해 많이 알수록 더 많은 기회가 보이고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평범한 사람들도 방향만 맞으면 반드시 부자가 될 수 있다고 강조하셨어요. 부자가 되는 공식이 있다고 하셨는데 그 방법을 간단하게 소개 부탁드려요.

바로 4가지 과정을 밟는 것입니다. 성공재테크 4단계라는 이름을 붙였는데, ‘1)종잣돈 2) 재테크 공부 3)본격적으로 굴리기 4)시스템 만들기’ 이 4가지 단계를 차근차근 밟아가는 것입니다. 

대부분 재테크로 실패하는 사람은 1, 2단계를 건너뛰고 아무런 준비 없이 투기적인 투자로 돈을 잃습니다. 이건 당연한 것이죠. 전쟁터에서 총칼 없이, 총칼이 있더라도 그 무기를 다룰 능력 없이 살아남을 수 있을까요? 이 첫 두 단계만 제대로 밟는다면 3단계 돈을 굴리는 과정은 비교적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결국 최종적으로는 적게 일하고 여유 있는 삶을 살 수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 부의 시스템을 만드는 핵심은 생산자가 되는 것, 레버리지(내 인풋을 극대화할 수 있는 도구_대출과 같은)를 이용하는 것, 시간과 복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모두 내가 투입한 시간과 노력, 자본 대비 큰 성과를 내기 위한 방법들이죠.

평범한 사람은 금수저와 다르게 기반이 약합니다. 종잣돈이 없거나 대출부터 시작하는 경우가 많죠. 그래서 반드시 종잣돈이 필요하고 돈을 공부하는 시간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그리고 적은 돈과 시간을 효과적으로 굴리고 크게 확산시키기 위한 레버리지/복리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고요.

가장 중요한 것은 조급함을 버리는 것입니다. ‘1년, 2년 안에 대박 나서 큰 돈을 벌겠다’가 아니라, ‘5년, 10년을 바라보고 복리로 내 자산을 불려가겠다’라는 거시적인 마인드를 갖는 것이 핵심입니다.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 것 같은데 재테크로 큰 수익이 났던 경험이 있다면 어떤 경험이고, 또 그 경험을 통해 독자 분들에게 드리고 싶은 재테크의 팁이 있으실까요?

투자에 있어서 수익을 내는 가장 쉬운 방법은 흐름을 타는 것입니다. (상승장에서 소외되지 않고, 하락장에서는 쉬는 것) 그리고 바닥이라는 확신이 들 때 과감히 투자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으로 작년 코로나 팬데믹 이후 테슬라 주식에 투자했고, 코로나라는 위기를 기회로 만든 것이죠.

주식투자 관련된 중요한 팁을 드리자면, 1) 망할 기업을 피하는 것 2) 현금비중과 자금관리입니다. 

재무제표를 통해 망할 기업만 제외하더라도 실패할 확률은 크게 줄어듭니다. 그리고 언제나 현금/안전자산을 보유하고 경제상황에 따라 그 비중을 조절함으로써 코로나 팬데믹과 같은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는 것입니다. 내 모든 돈이 주식에 들어있다면? 위기의 충격을 온 몸으로 받아내야 할뿐더러,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도 없습니다. 

또 여기서 자금관리라는 것은 분할매수/분할매도, 필요한 시점에 손절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제가 주식시장에서 계속된 시행착오를 겪다가 수익으로 돌아선 계기도 바로 이 원칙들을 실천하고 난 후부터였습니다.

제가 주식 초보 분들께 드리고 싶은 말씀은, “단기간의 큰 수익에 집착하지 말고 조급함을 버려라, 그리고 나만의 투자원칙을 만들어라”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도 결국 내 공부와 경험으로부터 만들어집니다. 주식이란 분야도 내가 공부하고 올바른 경험을 쌓는 것에서부터 수익이 시작된다는 것입니다.

작가님이 다시 20대로 돌아가신다면 어떠한 계획으로 재테크를 하실지 궁금해요. 그리고 이제 막 재테크를 시작한 초보분들에게도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저 또한 과거에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종잣돈도 없고, 준비도 없는 상태에서 투기적 투자도 해 보았고 실패도 해 보았습니다. 그 누구도 제게 방법을 알려주지 않았기 때문이었죠. 그 때 상승효과TV같은 채널이 있었다면 이렇게 많이 돌아오지 않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드네요. (웃음)

하지만 저는 제가 겪은 시행착오와 실패를 후회하거나 부끄럽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 시행착오가 있었기 때문에 지금의 제가 있는 것이고, 그 경험을 바탕으로 다른 분들에게 올바른 방향을 알려드릴 수 있는 것이니까요.

제가 만약 다시 20대로 돌아간다면 제가 책에서 다룬 성공재테크 4단계를 밟아 차근차근 준비하나갈 것입니다.

‘방향만 맞다면, 반드시 도달한다’라는 제 인생의 모토와 같이, 올바른 방향설정만 된다면 속도는 느려도 상관이 없습니다. 그 과정에서 최선을 다하고 꾸준히 일관되게 나아간다면 반드시 어떤 분야에서든 성공할 수 있습니다.

너무 빨리 올라버린 집값, 코로나 이후 크게 오른 주식 때문에 여기서 소외된 많은 젊은 분들의 좌절감을 잘 알고 있습니다. 또 종잣돈을 모으는 시간이 너무 아깝다.. 이미 흙수저인데 지금 당장 주식에 투자해야 하는 것 아냐? 라고 조급하는 분들의 심정도 너무나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시장은 앞으로도 남은 평생 매일 열릴 것이며, 주식과 부동산도 사이클을 타며 상승장과 하락장을 반복할 것입니다. 이 말은 곧, 준비된 자에게는 앞으로 수십, 수백번 이상의 수많은 기회가 남아있다는 것입니다. 

너무 빠르게, 그리고 자극적으로 돈 버는 방법을 피하세요. 그리고 조급함을 버리시기 바랍니다. 차근차근 내 부의 그릇을 키워가세요. 나만 준비가 된다면, 준비 없이 운 좋게 큰돈을 번 사람들보다 결국 앞서나갈 수 있습니다. 재테크는 100m달리기가 아닌 42.195km 마라톤입니다. 장기적 안목으로, 그리고 인생을 설계한다는 마음으로 올바른 방향을 설정하세요. 결국 훗날 지금을 되돌아보며 미소 지을 수 있는 날이 반드시 올 거라 믿습니다. 그리고 돈은 긍정적 마인드를 가진 사람에게 모인다고 믿습니다. 어려운 시기, 긍정적인 마음으로 함께 이겨내고 모두 힘내시기 바랍니다!



*이주영(상승효과)

12년이 넘는 기간 동안 금융권에 몸담아온 금융맨 출신. 수많은 기업을 분석·심사하고, 다양한 부동산의 권리분석과 임장활동을 경험했으며, 오랜 기간 동안 쌓아온 금융과 돈에 대한 본질적 이해와 통찰력을 많은 사람들과 나누고 있다. 현재 구독자 17만 명의 유튜브 채널 ‘상승효과TV’를 운영하고 있고, 재테크 초보와 투자자들의 멘토로서 투자자, 강사, 작가, 컨설턴트 등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재테크 초보들을 위한 교육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수많은 사람들과 돈 그리고 재테크에 관한 고민을 나누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재테크의 단계를 알지 못하고 부자가 되기 위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모른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오랜 고민과 시행착오 끝에 ‘평범한 사람이 부자가 되는 방법’이 존재하고, 누구나 그 단계를 밟아 안전하게 부자가 될 수 있다는 결론을 얻었다. 이 책은 부자가 되고 싶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한 사람들을 위해 썼다.

돈이 불어나는 알고리즘은 매우 보편적이며 심플하다. 누구나 아는 원칙들, 그것을 순서에 맞게 밟아가면 되는 것이다. 그 과정을 어떤 단계와 세부적 방법론을 통해 밟아갈지 안내하고자 한다. 이 책이 많은 분들의 삶에 생명력을 불어넣고, 재테크의 방법과 방향을 몰라 방황하는 분들에게 나아갈 길을 제시하며, 많은 시간이 흐른 뒤에도 변하지 않는 재테크의 바이블이 되기를 바란다.



부의 알고리즘
부의 알고리즘
이주영(상승효과) 저
한국경제신문사(한경비피)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부의 알고리즘

<이주영(상승효과)> 저16,200원(10% + 5%)

17.5만 구독자가 인정한 재테크 분야 최고수 상승효과TV 이주영 작가의 평범한 사람을 부자로 만드는 명강의 방향만 맞다면 반드시 부자 되는 부의 알고리즘 누적 조회수 1,000만 회 클래스 101 강의평가 만족도 100% “나의 부의 지도는 이 강의를 들은 이후와 이전으로 나뉜다!” - 클래..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