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신재 “에어비앤비, 나도 시작해볼까 싶다면”

『내 집 없이 월세 받는 쉐어하우스, 에어비앤비, 파티룸 재테크』 신재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 공간으로 인해 내 삶이 더 풍요로워지고 행복해질 거라는 확신이 있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2021.05.20)


부업 삼아 재테크 한번 해보고 싶은데 목돈은 없고, 이왕이면 머리 아픈 일보다 즐겁고 신나는 일을 하고 싶고, 사람들과 어울리는 게 즐거운 사람이라면 주목하라. 당신에게 딱 맞는 공간대여업 재테크가 있다. 공간대여업은 쉐어하우스와 에어비앤비, 파티룸과 같이 내가 갖고 있거나 임대한 공간을 타인에게 대여해주면서 수익을 내는 사업이다. 효율적인 운영 방식으로 누구나 손쉽게 도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낮은 투자금 대비 높은 수익률로 부업으로 삼기에도 안성맞춤이다. 

이 책의 저자 또한 처음에는 회사를 다니면서 쉐어하우스를 운영했고 뒤이어 에어비앤비와 파티룸까지 운영 범위를 넓혔다. 그리고 여러 공간을 실제로 운영하며 직접 겪고 조사하고 공부한 내용을 모아 책으로 엮었다. 어디서 본 듯한 성공 신화나 자기 자랑 같은 이야기는 쏙 빼고 수익 구조와 운영 관리, 홍보·마케팅 방안, 공간대여업 우수 사례, 플랫폼 활용법 등 공간대여업이 궁금하거나 공간대여업으로 창업하려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이야기만 담았다. 이 책을 통해 내 집 없이 초기 투자금 1,500만 원으로 돈 버는 비법을 배워보자.



작가님과 신간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파티룸 ‘시혜적동물’과 쉐어하우스 ‘선녀방’을 운영 중인 신재입니다. 회사를 다니며 소소한 부업으로 쉐어하우스를 시작했던 것을 계기로 점차 영역을 확장하다 현재는 전업으로 쉐어하우스 1개와 파티룸 4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 제 신간에서는 공간대여업의 대표적인 3대장 쉐어하우스, 에어비앤비, 파티룸에 대해 다루고 있는데요. 특히 아직 공간대여업이라는 개념 자체를 낯설게 느끼시는 분들도 많을 텐데, 이 책 한 권으로 세 가지 분야에 대해 완벽히 이해하고 오픈부터 운영, 고객 관리까지 어려움이 없도록 최대한 많은 노하우를 담아내고자 했습니다.

‘공간대여업’과 ‘재테크’라는 키워드가 참 흥미롭습니다. 처음에 어떻게 공간대여업을 시작하게 되었나요?

가장 처음에 시작했던 공간대여업은 쉐어하우스였습니다. 사실 부업의 목적보다는 1인 가구의 고독하고 한정적인 자취 생활에서 벗어나고 싶은 이유가 더 컸어요. 쉐어하우스로 제가 직접 들어오게 되면서 원래 살던 전셋집이 비게 되었는데요. 이 빈 집을 활용해 에어비앤비도 동시에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때부터 꾸준한 부수입이 생기게 된 것이죠. 직접 해보니 운영도 어렵지 않고 특히 투자 대비 수익률이 좋은 사업이라는 생각이 들어 약 1년 후에는 아예 회사를 그만두고 본격적으로 파티룸 시장에 뛰어들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1호점을 오픈했는데 예상보다 반응이 좋았고 공간대여업에 시장에 확신이 들어 1년 만에 2~4호점까지 줄줄이 확장하게 되었습니다. 

공간대여업을 부업으로 고려하고 있는 독자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경제적 자유에 대한 관심이 커져가고 있는 요즘, 초기 투자금이 크지 않고 반자동화가 가능한 공간대여업은 무척 매력적인 사업 아이템입니다. 또 공유경제라는 시대적 흐름에도 걸맞아 더더욱 밝은 미래가 기대되는 분야이기도 하고요. 공간을 운영하는 데 특별한 지식이나 자격이 필요한 것도 아니고, 누구나 책 한 권만 정독하면 바로 시작할 수 있을 정도로 진입장벽이 낮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다만 어떤 공간을 운영하든 그 공간에 대한 자신만의 철학과 애정이 담겨 있어야 사업적으로도 성공할 확률이 높은 것 같습니다. 수익 창출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 공간으로 인해 내 삶이 더 풍요로워지고 행복해질 거라는 확신이 있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책의 목차를 보니 예비 창업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려는 노력이 엿보입니다. 책에 미처 담지 못한 노하우가 있을까요?

인터넷에 찾으면 금세 나오는 흔한 정보보다는 실제로 운영을 해봐야만 알 수 있는 실질적인 노하우를 많이 담으려 노력했습니다. 저도 창업 초기에는 따로 조언을 얻을 수 있는 곳이 없어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1호점을 운영했고, 이 경험을 바탕으로 사업을 확장하며 조금씩 노하우를 축적했습니다. 그러니 이 책을 읽으신 분들은 처음부터 좀 더 똑똑하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사업을 시작하셨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제가 쌓아온 노하우를 모두 담으려 노력했지만, 앞으로 새로 쌓이게 될 노하우는 기회가 된다면 따로 연재를 하거나 개정판을 내는 방식으로 공유할 생각입니다.

셰어하우스, 에어비앤비, 파티룸을 모두 운영해보셨는데 어떤 것을 가장 추천하시나요?

아무래도 개인의 성향이나 상황에 따라 다를 것 같아요. 만약 월세나 전세를 주고 있는 자가주택이 있으시다면 현재보다 수익률을 더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쉐어하우스나 에어비앤비 운영을 추천 드립니다. 단지 사업 목적이라기보다 저처럼 좋은 집에서 사람들과 어울려 살며 삶의 질을 높이고 싶으신 분이라면 쉐어하우스가 잘 맞을 수 있고요. 도심 지역에서는 합법적으로 에어비앤비를 운영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거주지가 농어촌 지역이고, 근처에 여행객이 많다면 에어비앤비를 추천합니다. 파티룸의 경우 셋 중 가장 초기 자본이 적게 들고 수익률도 높은 편이라 요즘 가장 주목받는 아이템이지만, 그만큼 손 가는 일도 많아서 시간적 여유가 있거나 동업자가 있다면 추천합니다.

코로나19 때문에 사업에 어려움은 없었나요?

대학가에 위치한 쉐어하우스 같은 경우는 개강이 늦춰지거나 온라인으로 수업이 전환되면서 크게 타격을 받은 곳이 많습니다. 사실 많은 쉐어하우스들이 대학가 근처에 자리를 잡고 있는데요. 평소에는 대학생이라는 안정적인 수요가 확보되어 무척 유리한 입지지만 이렇게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 부딪혀 기존의 고객층이 빠져버리면 사업을 접어야 될 정도로 크게 위협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업을 시작할 때는 다양한 고객군을 타깃으로 잡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제가 운영하는 쉐어하우스의 경우 처음부터 대학생만 타깃으로 하지 않았고, 취업준비생과 직장인 등 다양한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었기 때문에 실제로 코로나19로 인한 영향은 거의 없었습니다. 

파티룸의 경우 집합금지나 영업제한 등 정부의 여러 방침으로 인해 영업 시간 자체가 줄어들어 수익률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상태입니다. 매달 고정 비용이 높다면 정부 지원금 및 감면 혜택 등으로도 유지가 어려워 사업을 접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고요. 제가 운영하는 시혜적동물의 경우 고정비가 크지 않고, 소수 인원으로 찾아주시는 분들도 많이 계셔서 큰 어려움 없이 운영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사실 현재도 이용 문의는 계속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제한이 풀린다면 파티룸 시장은 오히려 이전보다 더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단독으로 지인들끼리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고, 매번 철저하게 소독되는 공간에 대한 수요가 높아졌으니까요. 

왜 출간을 결정하게 되었나요? 기존의 공간대여업 책과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다양한 공간대여업 전문가 분들이 계시지만, 저처럼 여러 가지 종류의 공간대여업을 처음부터 끝까지 혼자서 직접 운영해본 경우는 그리 많지 않을 거예요. 또한 공간대여업이 국내에 들어온 지 오래 되지 않았기 때문에 아직 관련 책이나 강의 등 자료가 충분하지 않은 점도 있고요. 저 역시 처음 공간대여업을 시작할 때 정확하고 유용한 정보를 찾는 일이 가장 어려웠고, 운영을 하면서도 ‘이런 건 미리 알았더라면 좋았을 텐데.’ 하는 순간들이 참 많았습니다. 또 막연하게 공간과 관련된 사업을 해보고는 싶은데, 다양한 종류 중 어떤 걸 선택해야 할지 고민하느라 시작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이 보았고요. 

제가 직접 경험해본 3가지 사업을 비교 분석해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하나 알려드릴 수 있다면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리라는 생각이 들어 강의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다행히 반응이 좋았고, 강의 경험과 수강생 및 운영자 분들과 소통한 경험을 바탕으로 책을 집필하게 되었어요. 제 삶이 공간대여업으로 인해 크게 달라진 것처럼, 다른 분들에게도 경제적 자유와 삶의 행복을 쟁취하는 데 제 책이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신재

평범한 마케터로 살아가던 어느 날, 1인 가구의 삶이 지겨워져 쉐어하우스 ‘선녀방’을 열었다. 그로부터 1년 후에는 회사를 무작정 그만두고 파티룸 ‘시혜적동물’을 오픈해 1년 만에 4개 지점으로 확장했다. 배고프고 자유로운 예술가가 될 각오로 회사를 그만두었으나 어쩌다 보니 배부르고 행복한 사업가가 되었다. 이제 삶의 일부가 된 선녀방은 새로운 가족의 형태로 다양한 방송과 매체 등에 소개되고 있다. 단순한 공간에 지나지 않았던 시혜적동물은 착한 소셜 클럽 ‘시혜적동물들’로 확장되어 선한 영향력을 퍼뜨리기 시작했다.

좋아하는 일로 먹고살겠다는 어린 시절 꿈의 윤곽이 반절 정도는 드러난 듯하다. 적은 비용과 시간 투자로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공간대여업 덕분이다. 경제적 자유 그리고 더 풍성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세상 모든 이들에게 자신을 닮은 공유 공간이 필요하다고 믿는다. 이런 믿음을 바탕으로 ‘탈잉’ 및 ‘비공식회담’에서 강의를 진행 중이다.

인스타 @snb_sdb(선녀방), @the_goodanimal(시혜적동물)

유튜브 셰어하우스 선녀방




내 집 없이 월세 받는 쉐어하우스, 에어비앤비, 파티룸 재테크
내 집 없이 월세 받는 쉐어하우스, 에어비앤비, 파티룸 재테크
신재 저
원앤원북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내 집 없이 월세 받는 쉐어하우스, 에어비앤비, 파티룸 재테크

<신재> 저15,300원(10% + 5%)

내 집 없이 놀고 먹고 자면서 돈 버는 똑똑한 방법 1,500만 원으로 공간대여업 재테크 시작하기! 부업 삼아 재테크 한번 해보고 싶은데 목돈은 없고, 이왕이면 머리 아픈 일보다 즐겁고 신나는 일을 하고 싶고, 사람들과 어울리는 게 즐거운 사람이라면 주목하라. 당신에게 딱 맞는 공간대여업 재테크가 있다.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