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스톤밸런싱 아티스트 '트래비스 러스커스' 인터뷰

『스톤밸런싱』트래비스 러스커스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저는 이 세상을 더 나은 세상으로 만들기 위한 도구로 스톤밸런싱을 사용하길 바랍니다. (2021.05.10)

185 PROSPERITY Travis Ruskus Portrait

균형을 잡아 돌을 쌓고 그 행위를 통해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를 깨닫게 해주는 『스톤밸런싱: 내면의 균형을 잡아주는 마음챙김 명상(The Rock Balancer's Guide: Discover the Mindful Art of Balance)』이 출간됐다. 돌 위에 돌을 쌓는 행위는 고대의 안내 표지에서부터 종교적 상징물을 거쳐 오늘날의 예술 작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의 구축물을 탄생시켰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마음챙김 명상의 하나로서, 돌을 쌓으며 마음의 균형을 잡고 스스로의 한계를 극복하는 ‘스톤밸런싱(stone balancing)’ 명상법을 다룬다. 보기만 해도 신기한 돌쌓기 비법과 비범한 스톤밸런스(stone balance, 스톤밸런싱 작업으로 만들어진 돌탑) 사진들로 가득한 이 책을 통해 내면의 고통을 몰아내고 두려움과 맞서며 마침내 스스로의 한계를 확장하는 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2013년 콜로라도주의 어느 개울물 속에서 돌을 발견하게 된 경험이 인상 깊었습니다. 그때 바로 스톤밸런싱을 해야겠다고 마음먹으신 건가요?

네. 진정한 열정을 발견하면 뼛속 깊은 곳에 번개가 내리치는 것처럼 느껴집니다. 스톤밸런싱을 시작하고 제 삶은 눈에 띄게 향상됐습니다. 돌로 작업하는 것은 생명을 다루는 일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저는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기 시작하면서 이 치유 예술 형태가 제공할 수 있는 긍정적인 변화의 불꽃을 목격했습니다.

코로나19로 야외 활동이 어려울 텐데 스톤밸런싱 활동은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돌을 구입해서 실내에서 하는 스톤밸런싱도 야외에서 하는 것과 비슷한 느낌일까요?

평소에 저는 진정한 창의적 한계를 찾고 제가 할 수 있는 가장 놀라운 스톤밸런싱을 만들기 위해 서사시 같은 균형 탐구를 수행합니다. 저의 목표는 이전의 한계를 한 단계 뛰어넘는 것입니다. 그러나 매일 장대한 균형 탐구를 수행할 수는 없죠. 

새로운 스톤밸런싱 작품을 만들어 낸 후 돌아오는 여정에서 저는 언제나 스톤밸런싱을 우리 일상생활 속에 어떻게 하면 통합시킬 수 있을지 생각합니다. 저는 이 세상을 더 나은 세상으로 만들기 위한 도구로 스톤밸런싱을 사용하길 바랍니다. 코로나19 대유행이 시작되기 직전 저는 직원들이 스톤밸런싱을 체험할 수 있는 현장 명상실을 만들려는 샌프란시스코의 스타트업들을 상대로 실제로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오늘날 사람들은 늘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데, 스톤밸런싱은 빠르게, 더 많은 평화로움을 느끼게 해주는 매우 간단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기업들에게도 좋은 효과를 줄 수 있고요. 당시 제 발표를 들었던 대부분의 회사들은 멋진 아이디어라고 생각했지만 아직 돌들을 제공할 준비는 돼 있지 않았어요.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전 세계에 셧다운이 진행되면서, 저는 단순하게 시작했습니다. 도시에서 산다는 건 보통 뒷마당에 바위들이 많지 않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젠가든(쟁반, 모래, 갈퀴)을 개발했고 균형을 잡기 위해 바위를 사용하는 대신 크리스털을 넣었습니다! 저는 이것을 ‘크리스털 젠가든’이라 부르는데 집에서 스톤밸런싱을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지금은 아침 식사 후 크리스털 젠가든으로 균형을 맞추는데 이는 하루의 에너지를 맑게 해줍니다. 작은 균형들은 모두 그 자체로 작은 탐구입니다! 당신도 젠가든을 만들어 볼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또는 제 웹사이트(www.travisruskus.com)에서 제가 사용하는 것과 똑같은 재료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들과 번갈아 가며 함께 균형을 쌓는 것도 가능한데, 그러면 그 균형은 서로의 깨달음을 공유한 순간을 반영한 찰나의 조각품이 될 겁니다.

코로나19 대유행이라는 어려운 시기지만 제 예술가 경력에 플러스가 된 부분도 있습니다. 회사들이 웰빙 이벤트를 온라인으로 전환하고 있거든요. 저는 이제 크리스탈 젠가든을 사용해 어떻게 스톤밸런싱의 균형을 잡는지 시연하고 LinkedIn, Facebook, Netflix, United Way 등의 경영진들과 비공개 워크숍을 개최합니다. 저는 전 세계 수천 명의 사람들을 가르쳤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꾸준히 지켜보는 것은 정말 멋진 일입니다. 스톤밸런싱을 위한 야외 활동이 어렵다면 젠가든으로 연습할 수 있을 겁니다.


181 GROW Travis Ruskus Self Portrait

가장 애착이 가는 작품이 있다면, 그것이 어떤 상황에서 어떤 과정을 거쳐 만들어졌는지 궁금합니다. 그 작품이 사진으로 남아 있나요?

각각의 새로운 작품이 지닌 저의 목표는 이전의 한계를 뛰어넘는 것입니다. 수년 동안 이 일을 하면서도 제 한계는 아직도 멀었습니다. 지금도 저는 스톤밸런싱이 진정 무엇인지 끊임없이 재창조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작품을 만들 때 누가 저와 함께 있었는지, 만들면서 제 안에서 어떤 일을 겪었는지에 대한 애틋한 기억을 떠올리게 하는 작품들이 있습니다. 새로운 작품을 만들 때 제가 가장 좋아하는 장소는 해 질 녘의 바다가 펼쳐진 곳입니다.

돌 말고 다른 자연물 또는 인공물을 균형 잡아 쌓아보신 적이 있나요?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는 끊임없는 균형 상태 속에 있습니다. 우리 각자가 하는 일들은 이 세계의 에너지 흐름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제가 선호하는 소재를 말씀드리면, 저는 오직 돌만을 사용해서 조형물을 만드는 것을 좋아합니다. 나무는 무게가 더해지면 다소 느슨해지고, 부드러운 표면은 제가 하고자 하는 작업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저는 제 아이디어가 어디로 갈 수 있는지 탐험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단단한 돌 표면을 좋아합니다. 각각의 돌은 저마다 고유한 모양을 갖고 있는데 이는 각각의 균형 또한 고유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말씀드리면 창의력을 제한하지 않는 소재가 중요합니다.


180 REVOLUTION Travis Ruskus Watermark WEB

힘들여 만든 스톤밸런스를 무너뜨리기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무너뜨리기 싫다는 생각이 든 적 있나요? 그럴 때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내려놓기(release)가 무척 중요합니다. 집착을 내려놓고 두려움이 사라지는 것에 주목하세요. 당신이 만들어 낸 것을 파괴하면 완벽한 순환이 완성됩니다. 그것은 실제로 놀랍도록 자유로운 느낌이며 당신이 새로운 스톤밸런싱을 창조할 때마다 저는 이 같은 ‘내려놓기’를 추천합니다. 저는 제가 만들었던 모든 균형들(스톤밸런싱)을 무너뜨렸습니다. 이는 제게 인생의 다른 것들을 내려놓는 방법을 가르쳐 줍니다. 힘든 순간이 오면 우리는 그것에 매달리곤 합니다. 좋은 순간이 올 때도 우리는 그것에 집착합니다. 손을 꼭 쥔 주먹들은 장벽이 됩니다. 내려놓기는 우리가 손을 펼쳐 에너지의 흐름이 계속되도록 돕습니다. 그러면 우리를 둘러싼 풍요로움을 경험할 수 있고 신선한 눈으로 새로운 순간들을 바라볼 수 있게 됩니다.

성격이 급한 사람은 스톤밸런싱을 하기 힘들지 않을까요? 그런 사람이 스톤밸런싱을 한다면 뭐라고 조언해주시겠어요?

힘들다고 스스로에게 말하면 힘들기만 할 뿐입니다. 명상은 꼭 20분을 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한 번의 호흡으로도 명상을 할 수 있어요. 스톤밸런싱이나 달리기와 같은 활동적인 일을 하면서도 명상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호흡을 의식하지 못한 채 하루 종일을 지낼 때도 있습니다. 그러다 한 번의 깊은 호흡이 제 인생의 길을 다시 경험하게 해줍니다. 주변의 일들과 상관없이, 순간 마음이 고요해지고 집중하게 됩니다. 스톤밸런싱은 많을 가르침을 주는 훌륭한 교사입니다. 호흡에 대한 깨달음 같은 것은 힘들잖아요? 스톤밸런싱은 불안과 조급함을 포함해 당신이 지닌 모든 정신적인 장벽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줄 겁니다.

스톤밸런싱을 하기에 용이해서 가장 선호하는 돌의 종류가 있다면 뭔가요?

거친 돌과 매끄러운 돌의 조합이 저를 무한한 가능성으로 이끌어 준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머릿속으로 상상한 스톤밸런스가 있었는데 만들기가 너무 어렵거나 아예 실현 불가능해서 실패하거나 포기하신 적이 있는지요? 있다면 어떤 형태의 스톤밸런스였나요?

매번 그랬지요!(웃음) 일단 자신의 진정한 힘을 깨닫고 나면, 어려운 단계는 무엇이 가능한지 생각하고 그 생각을 따라잡을 수 있도록 현실을 직시하는 일입니다. 현실이 따라잡을 수 있도록 자신의 기준을 충분히 낮추는 일은 도움이 됩니다. 저는 얼마나 높이 균형을 잡을 수 있을지를 보는 대신에, 얼마나 넓게 균형을 잡을 수 있을지 또는 바위들이 떠 있을 수 있을지를 실험합니다. 그동안 무수한 실패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저는 도전하는 순간에 스스로에게 해줄 다음과 같은 문구를 만들었습니다. “모든 실패는 얼마나 진심으로 스스로를 믿는지 확인하는 시험이다.”

책 초반에 세계 여러 나라의 돌쌓기 문화에 관한 내용에 한국이 잠깐 언급됐는데요, 실제로 한국에서 돌탑을 보신 적이 있나요? 혹시 팬데믹이 끝나면 한국을 방문하실 계획이 있는지요?

아직 한국에서 돌탑을 본 적이 없어요. 여행이 다시 시작된다면 세계의 돌들을 더 많이 찾아 나설 계획입니다. 한국은 당연히 제 목록에 있어요! 제 계획은 멋진 스톤밸런싱들을 만들고 몇 개의 워크숍을 주최하고, 맛있는 현지 음식들을 능력이 허락하는 한 마음껏 먹는 겁니다.


180 REVOLUTION Travis Ruskus Watermark WEB

스톤밸런싱 아티스트로서 앞으로의 꿈은?

저는 꿈으로 가득합니다. 그중 일부는 현실이 되었을 만큼 운도 좋고요. 지금 저의 가장 큰 꿈은 달에 있는 돌로 스톤밸런싱을 하는 겁니다.




*트래비스 러스커스

스톤밸런싱 예술가이자 명상 지도자로, 현재 샌프란시스코에 살면서 어른들과 아이들에게 마음챙김 명상과 상통하는 예술 작업인 스톤밸런싱을 가르치고 있다.



 
        스톤밸런싱     
      
스톤밸런싱
        
트래비스 러스커스 저 | 윤서인 역
        
문학수첩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스톤밸런싱

<트래비스 러스커스> 저/<윤서인> 역11,700원(10% + 5%)

돌을 쌓으며 완성하는 마음챙김 명상법 경이로운 돌쌓기 기법을 소개하는 국내 최초 스톤밸런싱 명상 가이드 균형을 잡아 돌을 쌓고 그 행위를 통해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를 깨닫게 해주는 책 『스톤밸런싱: 내면의 균형을 잡아주는 마음챙김 명상(The Rock Balancer's Guide: Discover the..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