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왜 마케터들은 스타벅스에 집중할까?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맹명관 저자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이 책은 ‘누가 혼란스러운 변화 속에 마켓리더가 될 것인가’라는 부제와 함께 스타벅스프리즘으로 들여다 본 미래기업기상도를 소개하는 책이다. (2021.05.10)


스타벅스의 미래』은 ‘누가 혼란스러운 변화 속에 마켓리더가 될 것인가’라는 부제와 함께 스타벅스프리즘으로 들여다 본 미래 기업 기상도를 소개하는 책이다. 이 책에서는 스타벅스의 꾸준한 성장을 이룬 경쟁력으로 스타벅스가 자부하는 ‘최상의 커피’가 아니라 감성적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제3의 공간’, 그리고 빅데이터와 사물인터넷 등 철저한 데이터를 활용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서 찾고 있다. 스타벅스의 미래』은 저자가 스타벅스의 성장과 위기 극복, 디지털 전환 과정을 분석하고 스타벅스의 경영전략을 통해 우리 기업들에게도 여러 메시지를 전한다.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출간 이후 16년 만에 다시 스타벅스에 대한 책을 출간했다. 16년이 지난 스타벅스를 평가한다면? 

2005년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을 출간한 이후 스타벅스의 성장과 위기를 보게 되었다. 그리고 악어 떼가 넘치는 생태계에서 스타벅스는 어떻게 생존할 것인지 가상의 시나리오라도 보고 싶었다. 스타벅스가 여러 위기 속에 헤쳐 나온 생존 경쟁력을 담고 싶었다. 이것은 단지 스타벅스 만의 사례가 아니라 롤러코스터를 타는 모든 기업의 경우에 해당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16년이라는 시간 동안 스타벅스는 커피 문화를 만들어가는 신념과 의지를 잘 구현한 것 같다. 어찌 보면, 커피와 무관할 제3의 공간은 인문학적 접근이며 결단이었을 것 같은데, 흔들림없이 고객의 경험에 호소한 것 같다. 특히 오감마케팅은 스타벅스의 정체성을 대표할 마케팅코드인데 16년 동안 고객의 사랑을 받은 것 같다. 스타벅스는 한마디로 선점하고 고집스럽게 발전해온 기업이다.

스타벅스가 국내 시장에서 1,500개가 넘는 점포를 확보하는 등 스타벅스의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보는지, 그리고 우리 기업들이 스타벅스를 통해 배워야 할 부분은 무엇인가? 

스타벅스는 사이렌 오더에서 보듯 트렌드세터의 이미지가 강하다. 한마디로 스타벅스가 움직이면 팔로우 브랜드가 요동친다. 더불어 책에서 얘기한 대로 전통을 고수하되 전통에 도발하는 역주행의 힘이 있다. 그들의 가치 사슬을 보면 스타벅스가 롱런하는 이유를 알 수 있다.

스타벅스의 미래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리고 마케팅 전문가로서 커피 시장의 변화는 어떻게 보는지 궁금하다. 

스타벅스의 미래는 2005년 과거를 보고 15년간 혁신의 추이를 본 당사자로서 변수에 크게 노출될 우려가 있다고 생각한다. 제3의 공간은 픽업과 배달로 바뀌고 커피 시장도 원두에 주안점을 두고 있는 제3의 물결이 몰아닥쳤다. 그러면 디지털에 의해 편리를 추구하는 고객과 커피의 본래의 맛을 추구하는 고객으로 양분된다. 큰 흐름은 후자가 될 공산이 크다. 따라서 블루보틀의 움직임을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한다.

코로나 상황에서 책을 출간했다. 이 책을 통해 박사님께서 기업을 경영하시는 분들께 가장 가장하고 싶으신 이야기는 무엇인가? 

이제 코로나19 같은 위기는 일상화 될 것이다. 바이러스가 바꾸어 놓은 V-노믹스 같은 경제적 현상은 일상화 될 것이다. 그렇다고 아무 일도 하지 않는다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내가 스타벅스의 미래』에서 티칭노트를 구성해 놓은 것은 스타벅스든 어떤 기업이든 같은 과정을 거친다는 의미이다.

그동안 많은 젊은 사람들을 만났다. 특히 이번 책은 챌린지 노마드라는 기업의 젊은 친구들과 함께 이 책도 작업했는데, 마케팅 전문가로서 젊은 친구들의 특징은 무엇이고, 기업들이 젊은 고객을 충성 고객으로 만들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할까? 

젊은 친구들, 소위 MZ세대는 경험과 연륜은 조금 부족할지라도 속도나 방향에 있어 탁월하다. 기업이 만일 이 세대를 공략하기 위해서는 이들의 문화적 성향과 라이프 스타일을 연구해야 한다. 이제 기업은 일방적인 제안이 먹히지 않는 다는 것을 깊이 명심해야 한다.

저자에게 스타벅스는 어떠한 의미인가? 이 책은 어떤 의미인가? 

1990년대 중반 나는 일본에서 자뎅을 보았다. 당시로서는 커피의 프랜차이즈가 생소했다.1999년 이대 앞 1호점이 오픈한 후 6년 뒤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을 썼다. 말하자면 스타벅스는 내게 운명적 만남 그 자체이다. 지금까지 50권의 책을 쓰고 25년간 마케팅 강의만 올곧게 온 나에게 코로나19는 절망 그 자체였다. 그러나 그대로 멈추기 싫었다. 그래서 다시 타벅스를 선택했고, 미래에 대한 예측이 담긴 책을 출간하게 됐다.

여전히 많은 강의와 활동을 하고 있다. 향후 하고 싶으신 일이나 계획은 무엇인가

언제나 우리는 쓰나미 같은 위기를 겪어왔다. 이 위기에 모범적으로 때론 도발적으로 극복해 가는 말하자면 이단아 같은 기업들이 있다. 특히 글로벌 기업을 세밀히 분석해 우리 기업들이 적용할 수 있는 매개체 역할을 하고 싶다. 아울러 젊은 스타트업들을 인큐베이팅하여 새로운 혁신의 디딤돌이 되게 하고 싶다.



*맹명관

온·오프라인 상에서 ‘맹사부’라 불리는 그는 이 책의 발간으로 하워드 슐츠(온워드, 그라운드 업)와 죠셉 미첼리(스타벅스 경험 마케팅, 스타벅스웨이)와 함께 스타벅스와 관련된 책을 2권 이상 다룬 저자가 되었다. 카피라이터 출신의 마케팅 스페셜리스트로서 미래에 그가 추구하는 롤모델은 『금융의 미래』를 쓴 세계적인 미래학자 제이슨 생커(Jason Schenker)와 우리에게 『티핑 포인트』 『아웃라이어』로 잘 알려진 경영사상가 말콤 글래드웰(Malcolm Gladwell)이다. IT 융합 공학 박사요, 전략 경영학 박사로 국내 섭외 1순위 강사의 위치를 25년간 흔들림 없이 수행해 왔다.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맹명관 저
        
비전코리아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맹명관> 저11,520원(10% + 5%)

스타벅스를 연구하면 그 안에서 마케팅의 흐름을 읽을 수 있고, 경영의 힌트도 얻을 수 있다. 스타벅스는 단순한 커피점을 넘어서 많은 사람들이 그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하나의 문화 흐름이 되었다. 실제로 스타벅스는 놀라운 결과를 우리에게 보여주곤 했다. 한국의 커피숍 문화를 일순간에 테이크아웃으로 바꾸어버렸을..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