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관성에서 벗어나기

나이에서 0을 발견할 때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서른이 되어서야 배운 자전거가 나를 바꾸고 있다. (2021.05.07)


서른이 된 지금에야 자전거를 배웠다. 한강길을 따라 출퇴근을 하다 보면 자전거를 타지 못한다는 사실이 늘 아쉬웠다. 걷기를 좋아하는 사람이지만, 자전거를 타고 봄바람을 맞으며 달린다는 건 어떤 느낌일까 궁금했다. 언젠가는 배워야지 하고 넘기던 게 서른이 되고 나니 더 이상 미루고 싶지 않아졌고, 마음을 먹었으니 곧장 따릉이 정기권을 결제해버렸다.

어려서부터 바퀴 달린 것들을 가까이하지 않았던 내게는 페달을 조작하는 것도 새로운 일이었다. 페달을 밟는 발이 미끄러질 때마다, 자꾸만 기우뚱하며 핸들을 우왕좌왕 할 때마다 옆에서 가르쳐주던 그는 안 하던 걸 하는 거니 당연한 거라고, 잘 하려는 마음이 앞서면 다칠 테니 찬찬히 마음을 먹으라고 말했다. 아니나 다를까, 얼른 잘 타고 싶어 혼자 밤에 자전거를 달리던 나는 크게 넘어졌다. 새로운 움직임을 몸에 익히는 동안 마음도 몸도 함께 긴장했던 것인지, 크게 다치지도 않았는데 회복하기까지 며칠이 걸렸다.

가만히 있으면 다치지 않았을 테지만, 움직일 수 있는 몸을 관성에 맡겨 둔 채 살던 대로 살기에는 아직 에너지가 넘쳤나보다. 걷기만으로도 충분하다 생각했던 일상에 자전거가 들어오고 나니 더 멀리 가고 싶어지고, 출퇴근 길의 20분 남짓한 시간이 기다려지고, 안 가 본 길을 가보는 데에 설레기도 한다. 일상의 반경을 넓혀줄 움직임을 익히고 나니 다른 즐거움이 생겼다. 이 움직임을 몸에 더 잘 익히고 싶어서 한동안은 따릉이를 애용할 것 같다. 잘 하고 싶어지는 게 늘어난다는 건 나를 더 움직이게 만든다.

서른임을 강조하는 건 ‘꽤 나이 먹었네’의 의미가 아니다. 마음먹은 건 다 해 내고 싶어지는 10단위의 시작을 강조하기 위함이다. 스무 살 무렵의 나를 자꾸만 소환해주는 각종 클라우드 속의 ‘몇 년 전 오늘의 나’를 보면서 무엇이든 해 보고 싶었던 호기심 가득한 시절을 떠올린다. 하고 싶은 것도 많고 가고 싶은 데도 많았던 때. 관성이 생길 틈이 없던 시간들.

딱 10년 터울이라 이제 스물이 된 동생은 지금 하고 있는 모든 새내기의 일상들이 신나고 행복하다고 한다. 그때의 에너지를 나도 기억한다. 뻔한 표현인 ‘신나고 행복해’라는 말이 완전하게 느껴지는 때가 그리 많지 않다는 걸 이제는 안다. 동생이 느끼는 그 싱그러운 에너지에는 새로운 것들로 가득하다. 스물 무렵에 되도록 많은 걸 경험해보라는 말은 몸의 관성이 생기기 전에 더 나은 자리에 나를 둘 수 있는 선택지를 많이 만들어 두라는 뜻이었나 보다. 서른이 된 내게는 10년 치의 선택지가 더 생겼고, 내게 맞는 것을 찾아 제법 정착하고 있었다. 여기서 느끼는 안정감도 좋았다. 하지만 내 나이에서 0이라는 숫자를 다시 본 순간, 새로운 것들을 해 보고 싶은 욕구가 생겨나기 시작했다. 나를 제 자리에 그대로 두면 안 될 것 같은 왠지 모를 조급함도.

새로운 무언가를 받아들이는 데에는 꽤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지만, 그것이 이끄는 곳이 지금보다 나은 나를 만드는 것이라는 조금의 확신이라도 든다면 행동으로 옮겨보고 싶다. 말한 건 모두 해 내면서 사는 사람이 되겠다고 종종 다짐한다. 내가 지키기로 한 것들, 하기로 한 것들은 실현해내면서. 관성을 지키는 것보다 한 번씩은 무너뜨릴 수 있는 데에도 힘 쏟을 수 있도록 다져내겠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이나영(도서 PD)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