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셀럽의 영어 스타일] 김연아는 왜 <프렌즈>로 영어공부하지 않았을까?

레바 김의 셀럽의 영어 스타일 5화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실제로 김연아 선수는 인터뷰 예상 질문의 답변을 연습하는 영어 수업을 받기도 하고, 꾸준하게 매일 듣기 연습을 한 것이 영어실력의 비결이라고 합니다. (2021.04.27)


'해보고 마음에 들면 계속하고 아니면 버려라.' 

단순한 말 같지만 나에게 맞는 영어 공부법을 찾아갈 때 가장 필요한 조언인 듯합니다. 이 조언을 영어로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글의 마지막에서 알려드릴게요.

20년 정도 영어를 가르치면서 자주 받는 질문은 아무래도 영어 공부법입니다. 질문을 받을 때마다 거창하고 속이 시원해지는 답변을 주고 싶지요. '무슨 책을 세 번 풀어봐라', '무슨 미드를 자막 없이 몇 번 봐라', '하루에 2시간씩 뭘 따라 해라' 하지만 어학원의 교무실에 모인 영어강사들 마저도 저마다 영어 공부한 방법이 다르니, 저에게 통한 방법이라고 해도 조언을 듣는 사람에게 맞으리라는 보장이 없다 싶습니다. 

몇 년 전 방탄소년단의 RM 씨가 미국의 한 방송에서 미드 <프렌즈>로 영어 공부를 했다는 이야기를 한 이후로 많은 분들이 같은 드라마로 영어 공부에 도전했습니다. 효과를 보신 분들도 계시지만 '너무 옛날 드라마라 집중이 안된다', '영어가 늘고 있는지 모르겠다'라며 포기하는 분들도 꽤 계셨습니다. 의지 탓일 수도 있지만 그보다도 학습자의 성향에 맞지 않아서 도움이 되지 않은 걸 수도 있습니다. 

세계적인 피겨 스케이트 선수인 김연아 씨도 미드 <프렌즈>를 보며 영어 공부를 했을까요? 

김연아 선수는 선수 시절 해외 인터뷰에서 유창한 영어 실력을 보여주었는데요. 왠지 그녀가 미드나 영화로 영어 공부를 하는 모습이 잘 그려지지 않습니다.  꾸준하고 성실하게 영어 훈련을 받았을 것 같은 느낌이랄까요? 실제로 김연아 선수는 인터뷰 예상 질문의 답변을 연습하는 영어 수업을 받기도 하고, 꾸준하게 매일 듣기 연습을 한 것이 영어 실력의 비결이라고 합니다. 축구 선수 박지성 씨도 마찬가지입니다. 영국에서 선수 생활을 하면서도 꾸준하게 개인 과외 수업을 받았다고 합니다. 자기 관리와 훈련에 철저한 두 선수들의 성향에 걸맞은 방식 같지요. 

이 분들의 MBTI(성격유형)를 살펴보면 박지성 선수는 ISFJ, 김연아 선수는 ISTP로 두 분 다 내향형이면서 감각형입니다. 감각형(S)들은 디테일에 강한 현실주의자들로 구체적인 학습 방법을 선호하고 반복되는 훈련을 잘 견디는 편입니다. 감각형들이 <프렌즈> 같은 드라마로 공부를 한다면 구체적인 학습 방법을 가지고 반복 학습하는 것을 선호하겠지요. 반면에 직관형(N)들은 구체성을 답답해합니다. 자유롭게 공부할 때 흥미를 잃지 않습니다. <프렌즈>를 보며 공부한 것이 가장 도움이 되었다는 RM 씨가 바로 직관형입니다. 자유롭게 드라마로 공부하는 스타일이 그에게는 잘 맞았던 것이죠. 

영어를 잘하게 되는 데는 의지와 끈기 말고도 정말 여러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시간적 여유, 학습 환경, 과거 경험, 학습 성향과 취향, 자신감의 정도 등이 있지요. 그중에서도 학습자의 성향을 좀 더 객관적으로 이해하는데 MBTI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내 성향을 이해하고 사람마다 자신에게 맞는 공부법이 다를 수 있다는 걸 받아들이는 것도 용기이고 자신감이니까요. 영어와 친해진다는 것은 억지로 자꾸 애쓰는 것이 아니라 나에게 가장 편하고 자연스러운 방법들을 찾아 포기하지 않고 계속 시도하는 것일 겁니다.


김연아 선수를 통해 배워보는 영어 한 문장

한번 보고 하고 싶으면 하고, 아니면 안 해도 된다는 의미의 표현이 'Take it or leave it'입니다. 우리는 종종 내가 선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잊는 것 같아요. 영어공부법 역시 잘 안될 때 실패라고 여기는 대신 그게 잘 맞으면 받아들이고(take) 아니면 그냥 둬라(leave it)라는 이 말을 기억하면 좋겠습니다. 

Take it or leave it!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레바 김(영어 강사)

내향형인데 외향형처럼 회화를 공부하느라 고생이 많았다. 원어민처럼 하려다가 자신감을 더 잃어보았다. 사람들을 응원하는 고치기 힘든 습관이 있다. 20년 동안 영어를 가르쳤고, 대학원에서 상담심리를 공부해 영어와 심리를 접목한 유튜브 채널 '일간 <소울영어>'를 운영하고 있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