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김태인 “아이가 영어를 싫어할 때, 이유가 있습니다”

『외고에서 통하는 엄마표 영어의 힘』 김태인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자녀가 영어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 살피면서 영어에 자연스럽게 노출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021.04.21)


『외고에서 통하는 엄마표 영어의 힘』은 외고를 거쳐 서울대에 입학한 첫째와, 영재학교를 다니는 둘째까지 두 자녀를 모두 영어 영재로 키운 엄마가 쓴 엄마표 영어 가이드북이다. 저자는 아이들의 유아기부터 초등기까지 꾸준히 영어책을 읽어주고, 스스로 읽게 하며, 영어 영상을 보여주었다.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영어를 접하는 환경을 만들어준 것이다. 읽기와 듣기를 잡고 나니 말하기와 쓰기 실력까지 저절로 따라왔다. 그렇게 자란 아이들은 흥미 있는 영어 콘텐츠를 스스로 찾아보게 되었고, 자기주도적으로 공부하게 되었다.

시중에 수많은 엄마표 영어책이 나와 있지만, 아직도 엄마표 영어를 두려워하는 부모들이 많다. 엄마가 영어를 잘해야 할 것 같고, 엄마표 영어만으로 아이가 영어를 잘하게 된다는 확신이 부족해서다. 하지만 엄마가 흔들리지 않고 아이가 좋아하는 방법으로 꾸준히 영어 환경을 제공해준다면, 어느새 아이의 영어 실력은 쑥쑥 자라 있을 것이다.

이 책에는 영어책 읽어주기 노하우, 일상 속 효과적인 영어 노출 방법, 외고 내신 준비법, 추천 영어책 및 미디어 등 엄마표 영어에 대한 저자의 모든 노하우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더 이상 주저하지 말고 이 책과 함께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해보자.



『외고에서 통하는 엄마표 영어의 힘』을 집필하게 된 계기를 말씀해주세요.

언젠가부터 ‘엄마표’라는 단어에 부담감을 느끼고 계신 부모님이 많다는 걸 알게 됐어요. 엄마표가 단지 공부가 되어가고, 단계의 함정에 얽매여 있다는 것을요. 부모가 아이를 가르치는 게 아니라서 엄마표 영어는 누구든 시도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저도 아이들이 편안하고 자유롭게 영어를 구사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엄마표 영어를 시작했어요. 엄마표는 학원을 다니거나 다른 방법으로 영어를 배워도 꼭 필요한 부분이에요. 넓은 시각에서 아이들이 진정한 영어 실력을 갖출 수 있는 방향으로 자녀의 영어 교육을 시도해보았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이 책으로 유아나 초등 자녀를 둔 부모님에게 영어의 기초를 튼튼하게 하는 방법을 전하고 싶었습니다. 속도가 느린 것 같지만 가장 효율적인 방법임을 알고 실천하시는 분이 있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많은 아이들이 새로운 언어를 알아가는 즐거운 과정을 경험해보면 좋겠습니다. 유아, 초등 시기는 자연스럽게 언어를 습득할 수 있는 최고의 시기이기도 하니까요. 

영어에 자신 없는 부모님도 많을 텐데 누구나 영어책을 잘 읽어줄 수 있을까요?

네,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우리나라에서 영어에 자신 있는 부모님이 얼마나 있을까요? 영어 실력이 유창하고 자유롭다면 좋겠지만 필수 조건은 아닙니다. 자녀에게 영어 환경을 마련해주는 것하고는 크게 관련 없어요. 한글책을 읽어준다는 생각으로 한두 줄짜리 쉬운 영어책 읽어주기부터 시작해보세요. 엄마의 영어 발음이나 실력은 크게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될 겁니다. 

그래도 걱정된다면 요즘은 영어책마다 다양한 형태로 영어 음원이 제공되고 있으니 아이에게 들려줄 때 함께 들어보세요. 부모님도 자주 듣다 보면 영어 소리가 귀에 익숙해지고 책을 읽어줄 때도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영어 실력과 상관없이 부모가 조금씩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만으로 아이들은 그 과정에서 많은 것을 깨닫게 될 겁니다. 부모와 함께 책 읽는 시간은 자녀의 정서적인 안정은 물론 아이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는 시간이 될 수 있답니다. 자녀가 영어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있는지 살피면서 영어에 자연스럽게 노출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아이가 책 읽기의 즐거움을 알고 좋은 독서 습관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관심을 기울여보시기 바랍니다. 

영어 콘텐츠를 싫어하는 아이도 있을 텐데요, 어떻게 하면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게 할 수 있을까요?

자녀의 생활 습관을 잘 관찰하시기 바랍니다. 집 안 환경이나 아이의 성장 과정을 잘 살펴보시면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겁니다. 단지 영어의 문제가 아닐 가능성이 큽니다. 영어 콘텐츠를 왜 싫어하는지 아이마다 분명 이유가 있을 거예요. 대표적으로 이전에 영어에 노출된 경험이 거의 없는 경우라면, 아이는 영어 콘텐츠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언어를 배워야 하는 낯선 환경이기 때문에 당연히 그럴 수 있음을 이해해야 합니다. 성인도 새로운 것을 배우는 데 두려움을 느끼잖아요. 그러니 아이의 현재 상태를 먼저 인정해주세요. 아이의 수준에서 이해 가능할 만한 쉬운 책으로 시작하는 겁니다. 좋아할 만한 영상이 있다면 재미있게 볼 수 있도록 처음은 부모가 함께 있어 주면 좋습니다. 

또한 영어의 즐거움도 알기도 전에 어렸을 때부터 학습적으로 접근해서 아이가 영어를 어려워하고 싫어할 수도 있습니다. 학습 이전에 유아와 초등 시기는 충분히 영어 듣기의 양을 채워나가야 하는 시기입니다. 아이마다 좋아하는 관심 분야가 있을 텐데요. 영상을 재미있게 보면서 내용을 이해하고 영어 소리를 많이 들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그리고 게임이나 스마트폰에 푹 빠져서 다른 어떤 것도 거부할 때도 있을 겁니다. 영어 이전에 생활 습관을 만들어가는 것이 우선입니다. 이 외에도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수 있을 텐데요. 현재 우리 아이의 모습을 인정하고 시작해보세요. 단편적인 결과만으로 아이를 판단하기보다는, 아이의 자존감을 지켜주면서 영어가 친숙해지도록 영어 환경을 만들어나갔으면 합니다. 

아이가 초등 고학년인데, 이렇게 뒤늦게 엄마표 영어를 시작해도 효과가 있을까요?

배움에 늦은 때는 없다고 합니다. 중·고등학생이 되어 조급한 마음으로 영어를 시작하는 것에 비하면, 초등 고학년이라 하더라도 상대적으로 영어에 집중할 수 있는 좋은 시기입니다. 늦었다고 생각하기보다 고학년에 시작하는 장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바랍니다. 우리말 독서 능력과 좋은 생활 습관을 지니고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책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이 있고, 영어의 필요성을 느끼고, 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으면 충분히 시도해볼 만합니다. 늦게 시작했기에 엄마가 시키지 않아도 자녀 스스로 영어가 부족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먼저 아이의 마음을 다독여주시고 하나씩 실천 가능한 방법으로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쉬운 리더스북을 읽으면서 영어책 읽기의 자신감을 갖게 합니다. 처음엔 우리말과 영어의 수준 차이에서 괴리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같은 수준의 책을 읽으면서 읽기를 확장해나가도록 합니다. 동시에 아이가 읽고 있는 책의 오디오 음원이나 영상을 통해 듣기의 양을 채워나가기 바랍니다. 리더스북이 어느 정도 쉽다고 느껴질 때 챕터북도 시도해보세요. 그리고 아이마다 좋아하는 관심 분야의 영상으로 소리 노출을 지속하세요. 늦게 시작한 만큼 어려움은 있을 수 있으나, 꾸준히 포기하지 않고 나아갔으면 합니다. 오히려 아이가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성취감을 느끼며 영어를 지속하는 힘을 갖게 될 수 있습니다. 

엄마표 영어를 하면서 가장 신경 쓰고 주의할 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주의를 기울일 점은 첫째, 비교하는 마음입니다. 엄마표 영어는 우리 아이의 속도대로 진행하는 것입니다. 아이마다 받아들이는 능력도 이해의 수준도 다르므로 다른 아이와의 비교는 절대 금물입니다. 비교는 아이의 마음만 아프게 할 뿐입니다. 아이의 자존감을 세워주고 아이가 즐길 수 있는 방향으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는 믿고 기다려주는 것입니다. 영어책과 영어 영상을 기반으로 하기에 일정 수준까지 가려면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합니다. 당장 눈에 보이는 결과를 기대하지 말고, 꾸준히 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합니다. 부모가 수시로 아이의 영어 이해능력을 확인하면서 불안해한다면 아이도 몰입할 수 없고 부담감만 느끼게 됩니다. 부모의 신뢰와 아이를 기다려주는 마음이 결국은 아이를 성장시키는 힘이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마지막으로, 완벽함에서 자유로워지기입니다. 영어책을 읽는다고 해서 처음부터 전체를 이해하는 것은 아닐 겁니다. 단어에서 문장으로, 전체 내용까지 조금씩 이해의 깊이를 더해가는 것입니다. 우리 아이가 내용을 잘 이해하는지 의심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집중해서 책을 읽는다는 것은 영어를 즐기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아이를 믿어보세요.

엄마표 영어로 기본기를 단련하면 정말 고등 내신과 수능 영어에도 도움이 될까요?

영어책 읽기를 꾸준히 진행해온 아이는 대부분 지문을 빠르고 정확하게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더구나 음원이나 영상을 통한 듣기의 누적은 듣기를 강화하고 읽기, 쓰기, 말하기 등 다른 분야로의 실력 확장을 가능하게 합니다. 기본이 튼튼하다면 고등학교 내신은 물론 수능 영어도 충분히 뛰어넘는 그 이상의 실력을 갖추게 됩니다. 글을 읽고 이해하는 독해능력, 단어의 유추와 어휘력 확장, 논리적으로 글의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 등 전반적인 영어 실력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영어 실력의 유무를 떠나 내신기간에는 집중적인 공부가 필요합니다. 성적으로 등급을 나누어야 하는 시험이라 까다로운 문제가 있을 수도 있어요. 하지만 기본적인 실력이 있다면 그다지 두려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내신시험을 포함한 입시영어라는 범주로 나누어 공부하기보다는, 넓은 시야를 가지고 자녀의 영어 내공을 키우는 방법에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엄마표 영어를 시작하려는 엄마들에게 조언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엄마표 영어는 모국어를 습득하는 것처럼 영어를 자연스럽게 알아가는 방법입니다. 단지 어려울 거라는 생각에 시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은데요. 생각에만 머무르면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게 되지만, 일단 시작하면 자녀에게 맞는 방향이 보일 겁니다. 아이의 이해 수준과 속도를 고려하면서 진행할 수 있는 언어습득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느리게 진행되는 것 같지만 가장 효과적으로 언어 능력을 키워주는 방법이니 두려워하지 말고 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한번 시작했다면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진행해보세요. 기초를 튼튼하게 하면서 진정한 영어 실력을 키우는 방법이라는 믿음을 갖기를 바랍니다. 



*김태인

영어를 교과목의 하나로만 알았던 엄마가 아이들에게 영어 그림책을 읽어주며 언어를 배우는 즐거움을 경험했다. 아이들이 영어를 편안하게 느끼고 영어 소설을 자유롭게 읽을 무렵, 영어 교수법에 관심을 갖고 한국외국어대 테솔(TESOL) 양성과정을 수료했다. 사설 영어도서관에서 영어 교육의 방향을 고민하는 많은 부모님과 상담을 진행하기도 했다.

모국어처럼 많이 듣고 읽으면 자연스럽게 영어 습득이 가능하다는 믿음을 가지고 아이들이 일상생활에서 영어책을 읽고 영어 영상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그렇게 유아기부터 영어를 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준 것은 아이들의 공부 습관과 자기주도력을 키우는 토대가 되었다. 대학생과 고등학생인 두 자녀는 여전히 영화와 미드를 즐기며 영어 감각을 유지하고 있으며, 각각 서울대와 영재학교에서 꿈을 키워나가고 있다. 두 아이가 영어를 편하게 즐기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이 책에 담았다. 자녀 교육을 위해 애쓰는 부모들에게 희망이 되는 메시지를 전하고자 한다.



외고에서 통하는 엄마표 영어의 힘
외고에서 통하는 엄마표 영어의 힘
김태인 저
믹스커피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외고에서 통하는 엄마표 영어의 힘

<김태인> 저14,400원(10% + 5%)

영어를 모국어처럼 쓰는 그 집 애들 공부 비법 우리 아이 공부머리 키우는 엄마표 영어! 이 책은 외고를 거쳐 서울대에 입학한 첫째와, 영재학교를 다니는 둘째까지 두 자녀를 모두 영어 영재로 키운 엄마가 쓴 엄마표 영어 가이드북이다. 저자는 아이들의 유아기부터 초등기까지 꾸준히 영어책을 읽어주고, 스스로 읽..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외고에서 통하는 엄마표 영어의 힘

<김태인> 저9,600원(0% + 5%)

엄마도 아이도 쉽고 재밌게그림책과 영상으로 영어근육을 키운다!“모국어처럼 매일 영어를 접하는 환경을 만들어주면, 애써 단어를 외우거나 문법을 공부하지 않아도 저절로 영어를 습득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고민에서부터 엄마표 영어를 시작했다. 그리고 10여 년간 이를 실천했다. 이 책에서는 영어 실력을 키우려면 기..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