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비트코인, 안전하게 투자하려면?

『월가의 영웅 비트코인을 접수하다』 신의두뇌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암호화폐 투자에서도 안정적인 수익을 내려면 적금이나 적립식 펀드처럼 투자해야 합니다. ‘매달 1일에 10만 원씩 비트코인에 투자한다’라는 식으로 날짜와 금액을 정해놓고 그 날짜마다 정해진 금액을 매수하는 방법이지요. (2021.04.19)


2021년 비트코인이 최고의 이슈가 되었다. 1월 초 비트코인 4천만 원 돌파 소식에 이어 2월 6천만 원 돌파, 지난 3월에는 7천만 원 돌파 소식이 이어졌고, 현재 비트코인 열풍은 지속되고 있다. 최근 암호화폐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비트코인에 관심이 없던 분들도 관심을 갖게 되었고 매일의 화두로 떠오를 만큼 시장이 변하고 있다. 암호화폐 투자를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가 담긴 책을 소개한다. 

저자는 암호화폐 투자에 관한 예측의 글들로 ‘예언자’, ‘신의두뇌’라고 불리는 암호화폐 분석가다. 다년간 주식 투자를 해왔던 경험으로 금 시세, 달러 시세, 주식 시세, 비트코인 지분율 등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암호화폐 투자에 관한 예측의 글을 써왔으며, 글로벌 경제와 경제 동향을 통해 분석한 암호화폐 시장 예측에 탁월하다는 투자자들의 평을 얻고 있다. 



먼저 비트코인이 무엇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우리나라에 ‘가상화폐’라는 말과 함께 등장한 비트코인은 온라인 디지털 통화입니다. 디지털 단위인 ‘비트’와 동전을 뜻하는 ‘코인’을 합친 용어이지요.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이름의 프로그래머가 2009년 개발했습니다.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가 불러온 미국발 세계 경제 위기 속에서 중앙집권화된 화폐가 이러한 문제를 불러왔다고 여기고 그 대안으로 탄생한 게 바로 비트코인입니다. 세계 곳곳에서 기존 화폐 시스템에 대한 사회적 반발이 높아지고 있고, 이를 대체할 통화로 암호화폐 같은 디지털 자산 등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늘어나면서 암호화폐 시장도 함께 탄생했지요. 

화폐도 온라인 국제 결제에 적합한 기능성 화폐가 필요하며, 이미 세계 경제와 금융 시장에서도 암호화폐는 필수라는 시선이 지배적입니다. 아직까지는 우리가 실생활에서 실감할 수 있을 정도로 암호화폐가 제도권 안으로 받아들여진 것은 아니지만 미래 세상에서는 필수 시스템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이 책 『월가의 영웅 비트코인을 접수하다』에서 주요하게 다루고 있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비트코인 투자는 한마디로 리스크 투자입니다. 하지만 투자자로서 전체 투자수익률을 높이기 위한다면 비트코인 투자가 적절합니다. 미래를 대비한 장기 투자로서도 아주 좋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위험한 부분도 있고, 주식과도 다른 점이 있다는 걸 명심해야 합니다. 

이 책에서는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할 수밖에 없는 원인과 앞으로의 전망, 그리고 전체 자산 시장의 변화를 다루었습니다. 단순히 비트코인 시장만을 살펴보는 게 아니라 주식 시장이나 다른 자산 시장과의 상관관계도 살펴볼 수 있도록 했지요. 2009년 탄생한 비트코인이 2014년과 2018년 두 번의 대폭락을 겪은 이후 어떻게 부활했으며, 지금과 같은 지속적인 상승을 보이는 건지도 알 수 있습니다. 과거처럼 대폭락의 위험은 없는지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 투자 초보자들이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암호화폐 시장에 막 발을 들여놓은 사람들이 흔히 하는 실수가 있습니다. 비트코인 가격이 다른 코인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높아, 적은 금액으로 투자할 수 있는, 가격이 낮은 다른 코인에 투자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은 주식과는 달리 1만 원어치도 살 수 있습니다. 7천만 원이 넘는 비트코인을 700만 원어치도, 70만 원어치도, 7만 원어치도, 7천 원어치도 살 수 있지요. 이렇게 쪼개서 살 수 있다는 걸 잘 몰라서 시가총액이 작은 코인을 사는데 그러다 보면 위험 부담이 큽니다. 위험 부담을 낮추려면 비트코인 등 메이저 코인에 투자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물론 암호화폐 시장의 큰 하락에 대비하는 자세도 반드시 필요하지요.

비트코인 외에도 투자에 안전한 다른 암호화폐는 무엇이 있을까요? 

주식 시장에 펀더멘털이 좋은 우량주가 있듯이, 암호화폐 시장에도 메이저 코인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암호화폐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는 비트코인이 있지요. 그리고 이더리움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리플, 라이트코인, 비트코인캐시, 이더리움클래식을 메이저 코인으로 꼽을 수 있지요. 이러한 메이저 코인에 우선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그리고 암호화폐 시장은 가격 상승에 있어서 아직까지 순차적으로 오르는 흐름이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오르면 그다음에는 이더리움, 그다음은 그 외 메이저 코인, 그다음에는 나머지 알트코인이 오르게 되는 식이지요. 암호화폐 자산 시장의 흐름을 자세히 살펴보는 것도 투자 성공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암호화폐로 안정적인 수익을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금까지 제 강의를 들은 많은 회원이 있습니다. 그중 이제 막 암호화폐 시장에 뛰어들었으면서도 자신이 가진 종잣돈을 모조리 끌어다가 ‘몰빵’하는 식으로 투자했던 사람도 있었지요. 물론 대박을 터뜨릴 가능성도 있지만, 대부분 그렇지 않았습니다. 상승장에서 더 큰 욕심을 부리다가 곧바로 떨어지는 하락곡선을 만나게 되면, 마음을 졸이다가 결국 손절매해서 투자금조차 잃게 되는 경우도 있지요. 요즘 같은 저금리 시대에는 마땅한 투자처 찾기가 힘듭니다. 2015년 이후로 지금까지 예금 이자가 1%대이다 보니 목돈을 마련하는 빠르고 안전한 방법이 마땅치가 않지요. 

암호화폐 투자에서도 안정적인 수익을 내려면 적금이나 적립식 펀드처럼 투자해야 합니다. ‘매달 1일에 10만 원씩 비트코인에 투자한다’라는 식으로 날짜와 금액을 정해놓고 그 날짜마다 정해진 금액을 매수하는 방법이지요. 이때 중요한 건, 정해진 날짜가 되었을 때 비트코인이 상승하면 그날은 매수하지 않고, 대신 며칠 뒤 가격이 떨어졌을 때 매수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비트코인은 앞으로도 쭉 상승할까요?

2021년은 비트코인 가격 상승이 기대되는 해입니다. 지금은 2018년의 비트코인 폭락장과는 전혀 다른 상황입니다. 암호화폐가 제도권으로 편입될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고, 기관투자자들의 시선과 분위기도 달라졌지요. 

JP모건은 비트코인의 장기적 상승 여력이 충분하다고 평가했습니다. 미국 나스닥 상장사이며 엔터프라이즈 모바일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인 마이크로스트레티지는 2020년 8월, 3천억 원 규모의 비트코인을 매입했고요. 미국의 암호화폐 신탁펀드 투자회사인 그레이스케일의 경우 보유한 비트코인이 총 56만 개로 독보적인 투자 실적과 투자 자금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국의 자산운용사 러퍼 인베스트먼트에서도 비트코인 투자액을 늘렸고, 미국 정부는 퇴직연금 포트폴리오에 비트코인 투자를 포함했습니다. 비트코인이 기존의 주식 시장처럼 안정적인 시장으로 편입될 확률이 커진 거지요. 

따라서 2021년 올해는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가 상향할 거로 전망합니다. 은행이나 투자은행이 금융상품으로 만들어 기업 투자가 이루어질 수도 있을 것이고, 그렇다면 비트코인은 정부가 마련한 제도 안에서 앞으로도 성장하겠지요. 

비트코인 투자를 막 시작한 독자들에게 하실 말씀이 있다면?

2020년 코로나 탓에 내수 시장 소비는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부동산 가격은 상승했고, 자동차와 명품 소비는 증가하는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코로나 지원금 등으로 통화량이 증가하자 일어난 현상이라고 볼 수 있지요. 통화 유동성이 증가할 때는 돈이 들어갈 수 있는 모든 자산의 가격이 오르게 됩니다. 이럴 때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비트코인이든, 어떤 곳에도 투자하지 않고 있다면 손해를 보고 있다는 말이 됩니다. 유동성이 늘었을 때는 적극적으로 투자에 뛰어드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자산 증식에 적극적으로 나서서 성공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신의두뇌

암호화폐 분석/투자팀인 CKT팀을 리드하고 있는 암호화폐 분석가. 다년간 주식 투자를 해왔던 경험으로 금 시세, 달러 시세, 엔화 시세, 주식 시세, 비트코인 지분율 등의 데이터를 확인해 가며 암호화폐 투자에 대한 예측의 글을 써왔다. 2~3일 또는 일주일 후에는 그의 예측대로 코인들이 움직이곤 해서 일명 ‘예언자’라는 별명으로 불리기도 했다. ‘신의두뇌 - Bitcoin & Cryptocurrency’ 유튜브, ‘COIN KOREA TOP GROUP’ 카페, ‘신의두뇌 - 대한민국 대표 암호화폐 분석가’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2018년『비트코인 1억 간다』를 출간한 뒤 글로벌 경제와 경제 동향을 가지고 거시적인 시각에서 기본적 분석을 하는 데 탁월하다는 투자자들의 평을 얻고 있다. 2018년 한 해 동안 바비 리 BTCC 설립자, 로저 버 비트코인닷컴 설립자 등 비트코인 큰손들, 큐브(CUBE), 파이(PAI), 비코인(BCOIN), 바스아이디(BaaSid) 등 코인 관련 경영자들, 바이럴네이션(Viralnation) 등 컨설팅 관계자들을 만나 인터뷰하고 그 내용을 유튜브에 공개해 왔다. ‘SBS 스페셜’에 암호화폐 분석가로 출연했고, 아프리카TV ‘코인KO’와 팍스경제TV(아시아경제TV에서 채널명 변경) ‘코인 즐겨찾기’에 매주 패널로 출연하고 있다.



월街의 영웅 비트코인을 접수하다
월街의 영웅 비트코인을 접수하다
신의두뇌 저
국일증권경제연구소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월街의 영웅 비트코인을 접수하다

<신의두뇌> 저14,220원(10% + 5%)

암호화폐 투자에 관한 예측의 글들로 ‘예언자’, ‘신의두뇌’라고 불리는 암호화폐 분석가 의 비트코인 투자 지침서가 나왔다. 비트코인의 가격 변화의 원인과 앞으로의 전망, 그리고 전체 자산 시장과의 상관관계 등 암호화폐 투자자들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소개하고 있다. 과거에 있었던 두 차례의 비트코인의 가격 급락 원..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