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불안과 위로 특집] 계속해서 다음 일만 생각하는 거야 - 김형보 어크로스 대표

<월간 채널예스> 2021년 2월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청소부 베포의 말처럼 ‘어느새 그 긴 길을 다 쓸었다’는 것을 깨닫는 것처럼, 견디고 통과해야 할 삶의 어떤 한 시절을 지나왔다는 것을 불현듯 느낄 수 있다고 나는 믿는다. (2021.02.08)


수습할 수 없는 일들 때문에 깊은 우울을 겪은 적이 있다. 내가 저지른 일들의 후과라 다른 이를 탓할 수도 없었고, 막상 주위를 돌아보니 속내를 털어놓고 위로를 구하거나 도움을 요청할 사람도 보이지 않았다. 힘을 낼 수가 없어서, 스스로 ‘힘 좀 내자’라고 주문을 걸 수도 없었다. 두려움과 막막함이 나를 지배했던 그때, 옆에서 보다 못한 아내가 내게 조언했다. “씻고 움직이지 그래?” 눈앞의 당장 해결해야만 할 일에 집중할 필요가 있었다. 하루를 잘게 쪼개어 하나하나 잘 마치는 일. 미하일 엔데의 『모모』에 나오는 청소부 베포의 조언처럼 말이다.

도로 청소부 베포가 친구 모모에게 느릿느릿 지혜가 가득한 설명을 늘어놓는다. 

“한꺼번에 도로 전체를 생각해서는 안 돼, 알겠니? 다음에 딛게 될 걸음, 다음에 쉬게 될 호흡, 다음에 하게 될 비질만 생각해야 하는 거야. 계속해서 바로 다음 일만 생각해야 하는 거야.” 그러고는 다시 말을 멈춘 후 한참 동안 생각을 한 다음 이렇게 덧붙였다. “그러면 일을 하는 게 즐겁지. 그게 중요한 거야. 그러면 일을 잘 해낼 수 있어. 그래야 하는 거야.” 그러고는 다시 한번 오랫동안 잠자코 있다가 다시 말했다. “한 걸음 한 걸음 나가다 보면 어느새 그 긴 길을 다 쓸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지, 어떻게 그렇게 했는지도 모르겠고, 숨이 차지도 않아.”

내가 스스로 허물어버린 공든 탑을 돌아보는 일은 괴로웠다. 탑의 잔해 전체를 보지 않고 흩어진 파편들을 하나씩 수습하는 일에만 몰두했다. 큰 계획을 세우려 하지 않고, 과거의 잘못을 곱씹는 일을 멈추어야 했다. 오늘 하루의 단순한 일과와 주어진 과제들만 생각했다. 지금 몰두하는 이 무의미해 보이는 일들이 어떻게 미래와 연결될까 따위의 걱정은 멈추었다. 의미를 찾고 설명을 하려 들면 다시 의기소침해졌기 때문이다. 그런 날들이 지루하게 계속되었다. 매일 같은 하루의 반복이었다. 의미 없음이 나를 짓눌렀다. 같은 하루가 계속 반복되는 성촉절의 마법에 걸린 필(빌 머레이가 맡은 영화 <사랑의 블랙홀>의 주인공 이름이다)처럼 죽을 수 없어 사는 인생이지만, 그 지루한 반복의 과정을 계속하고, 지금 바로 눈앞의 일을 잘 처리하는 수밖에 없었다. 난 뒤로 돌아갈 수 없는 긴 터널을 통과하고 있으며, 할 수 있는 일은 매일을 살아내는 것밖에 없다고 생각했다. 다행히 그 단순한 일상을 성실히 반복하는 동안, 터널을 벗어났다. 그러고 나서야 내가 무슨 일을 겪었는지 돌아볼 수 있었다. 



나탈리 크납은 『불확실한 날들의 철학』에서 그리스 철학자 에픽테토스의 말을 빌려 이미 발생한 사건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능력의 중요성에 관해 이야기한다. 불확실한 삶의 시기를 통과하기 위한 생의 안전벨트로서 말이다. “에픽테토스의 가장 중요한 충고는 바꿀 수 있는 것과 바꿀 수 없는 것을 구별하라는 것”이었다. “바꿀 수 없는 것을 바꾸고자 하는 노력을 멈추면 훨씬 더 행복해진다고” 말이다. 이미 발생한 삶의 불행한 사건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 그리고 그 이후를 살아가는 것. 이는 삶을 위해 갖추어야 할 평정심이기도 하며 인내심이기도 하다. 내가 실수하기 이전의 시점으로 시간을 되돌릴 수 없어 애타고 안타까워하는 한 우리는 불행하고 좌절할 수밖에 없다. 후회가 나의 삶을 갉아먹지 않게 하려면 지금 막막하고 우울하다면 내가 바꾸고 통제할 수 있는 일을 찾는 것이 좋다. 

제시간에 일어나 깨끗이 씻고, 제시간에 퇴근해 집으로 들어와 밥을 먹고 씻고, 제시간에 잠자리에 들어가는 일. 의미를 찾을 수 없다면 반복하는 일에 숫자를 매기며 숫자 하나가 커졌다는 것에 성취를 느끼고 위로를 받는 수밖에 없었다. 반복이 쌓여 일상이 단단해지고, 다른 일을 할 힘이 조금씩 쌓일 것이다. 그러다 보면 청소부 베포의 말처럼 ‘어느새 그 긴 길을 다 쓸었다’는 것을 깨닫는 것처럼, 견디고 통과해야 할 삶의 어떤 한 시절을 지나왔다는 것을 불현듯 느낄 수 있다고 나는 믿는다.



모모
모모
미하엘 엔데 저 | 한미희 역
비룡소
불확실한 날들의 철학
불확실한 날들의 철학
나탈리 크납 저 | 유영미 역
어크로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형보(어크로스 출판사 대표)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