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책읽아웃] 인생의 최저점에서 글을 쓰기 시작했어요 (G. 임현주 아나운서)

책읽아웃 - 김하나의 측면돌파 (173회) 『아낌없이 살아보는 중입니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제일 행복해질 거라고 생각했던 시점에 여러 가지 이유로 제일 힘들어졌어요. 그러고 나니까 ‘앞으로 나는 뭘 해야 되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내 마음을 어디에 토로하고 싶은데 그 대상을 찾지 못할 때 글을 쓰기 시작했고요. (2021.02.04)


<오프닝>

인터뷰를 하며 많이 듣는 질문 중 하나가 무언가를 시도할 때 반대하는 시선이 두렵지 않느냐 하는 것이다. 망설임은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게 아닐까. 나는 그럴 때 스스로에게 이 질문을 던져본다. ‘하면 안 되는 이유가 있는 걸까?’ 누군가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하지 말아야 할 타당한 이유가 없다면 바꿔도 된다는 확신을 가져도 좋다. 다들 눈치 게임을 하듯 따라가고 있거나 아예 문제의식을 느끼지 못하거나

혹은 불편해도 좋은 게 좋은 거지 하고 웃어 넘기는 경우가 많았던 것뿐이다. 의문을 그냥 넘기지 말고 잠시 붙들고 생각해보자. 그럼에도 그냥 따르는 게 마음 편하다면 그리해도 괜찮다. 다만 무언가를 선택하게 된다면 그 선택이 본인을 자유로움으로 이끌어줄 것이다. 내가 바라는 모습대로 결정하고 살아갈 단단함 힘이 생기는 것은 두말할 나위 없다. 

임현주 아나운서의 에세이 『아낌없이 살아보는 중입니다』 속의 한 구절이었습니다. 



<인터뷰 – 임현주 아나운서 편>

오늘 모신 분은 내 마음의 끌림에 따라, 아낌없이 내 삶을 살고 있는 아나운서입니다. 앵커 계의 ‘안경 선배’이자 ‘노브라 공감의 장’을 열어준 여성이죠. 첫 번째 에세이 『아낌없이 살아보는 중입니다』를 쓰신 임현주 아나운서입니다.

김하나 : 인사 한 마디 부탁드릴게요.

임현주 : 안녕하세요, 작가 임현주입니다. (웃음) 이렇게 말해보고 싶었어요. 

김하나 : 해보고 싶은 거 다 해보세요. 그러면 오늘은 ‘임아나 님’이라고 부르지 않고 ‘임현주 작가님’이라고 부르도록 하겠습니다. 

임현주 : 좋습니다. 

김하나 : ‘말하는 사람’에 이어서 ‘쓰는 사람’이 되셨습니다. 쓰고 싶은 욕망이 늘 있으셨어요?

임현주 : 네. 제가 쓰는 사람이 될 거라고는 생각을 못 했는데, 처음 쓰기 시작한 계기가 인생의 최저점일 때...

김하나 : 아, 언제예요?

임현주 : 제가 방송사 이직을 여러 번 했잖아요. 그러다 MBC까지 합격하고 나서, 제일 행복해질 거라고 생각했던 시점에 여러 가지 이유로 제일 힘들어졌어요. 그러고 나니까 ‘앞으로 나는 뭘 해야 되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동안은 여기가 힘들면 다른 직장을 가거나 벗어나면 됐는데 그러지 못하고 버텨야 했을 때, 내 마음을 어디에 토로하고 싶은데 그 대상을 찾지 못할 때 글을 쓰기 시작했고요. 언젠가는 나도 나의 경험이나 생각을 책으로 써보고 싶다는 마음은 가지고 있었는데, 그게 올해가 된 것 같네요. 

김하나 : 어느 날 문득 시작하셨어요?

임현주 : 여행을 가서. 혼자 여행을 가기 시작했어요. 그때는 사람이 싫었어요. 사람 때문에 너무 힘든데 여행을 같이 가서 신나게 놀고 이럴 텐션이 아닌 거예요. 진짜 아무도 없는 곳에 가서 나 혼자 고립돼 보고 싶다, 이런 마음에 노트북 하나 들고 간 거죠. 그때는 글이 아니라 약간 내 마음을 토해내는 작업이었던 것 같아요. 그러고 나니까 후련해지는 거예요. 

김하나 : 그렇게 하는 게 좋대요. 지난번에 나오신 전미경 선생님이 뭐가 화가 나거나 쌓여있을 때는 일단 밖으로 꺼내놓으라고 하시더라고요. 

임현주 : 맞아요.

김하나 : 그걸 잘 선택하셨네요. 

임현주 : 그러면서 제가 치유되는 게 느껴지고, 그러면서 책을 많이 읽기 시작한 것 같아요. 그 전에는 책을 많이 읽지는 않았는데, 책 몇 권 싸간 것과 노트북이 있으니까 너무 든든한 거예요. 치유가 되고 힘이 되고. 그때부터 좋은 책을 읽게 되고 글을 쓰게 되고, 그런 전환점이었던 것 같아요. 제 인생에서 제일 힘들었을 때. 

김하나 : 가장 힘든 시기에 뭔가를 쓰기 시작하셨는데, 그게 쌓이고 쌓여서 지금 책으로까지 묶여 나왔어요. 

임현주 : 네. 

김하나 : 일단 책이 아주 귀엽습니다. 이 책의 표지에 나와 있는 임 작가님의 그림도 아주 귀엽지만, 이번에는 유튜브 영상도 촬영 중이니까 자랑을 조금 해야겠네요, 보시면 면지에 아예 임 작가님의 얼굴이 찍혀있어요. 아예 인쇄가 돼있는 건가요?

임현주 : 이거 도장이에요.

김하나 : 도장으로 찍으신 거군요. 

임현주 : 여기 도장 있는데 구경 시켜줘도 돼요? (웃음) 

김하나 : 네, 그럼요. (웃음)

임현주 : 혹시 몰라서 항상 도장을 갖고 다녀요. 누가 싸인 해달라고 할까 봐. (웃음) 그런데 안 하는 날도 많지만. (웃음) 이 도장을 제가 수동으로 찍는 거예요. 

김하나 : 너무 귀엽네요. (웃음)

임현주 : 그냥 싸인만 하면 재미가 없으니까, 무슨 아이디어가 있을까 하면서 제가 부탁을 했죠.

김하나 : 도장으로 찍혀 있는 그림에도 안경을 쓰고 계시고, 표지 그림에 보면 넥타이를 하고 있는 임 작가님이 있는데요. 이제는 딱 보기만 해도 ‘이것은 임현주 아나운서다, 임 작가님이다’ 알아보겠더라고요. 

임현주 : 그게 너무 감사해요. 제가 평생 살면서 별명이나 캐릭터가 없는 사람이었어요. 뭘 해도 두루두루 하고 무난하게 하는 사람이었고. (방송사) 최종 면접에서도 많이 떨어진 이유가 ‘쟤는 다 두루두루 괜찮은데 딱 하나 임팩트가 부족해’라는 말을 들었었거든요. 어쨌든 제가 방송에서 넥타이를 하고 안경을 끼면서 저의 캐릭터가 생긴 것 같아서 그 점이 좋습니다. 

김하나 : 뭘 해도 무난하게 한다고 하셨는데, 책에 보면 유난하던데요? (웃음)

임현주 : 성격은 유난하죠. (웃음)

김하나 : 대학교 다닐 때 콜로라도에 있는 작은아빠 댁에 가서 어학연수를 하면서도 혼자 미국 동부 서부 여행도 다 하고, 그러고 나서도 뭔가 근질근질 해가지고 주미한국대사관에 갑자기 연락을 해서 ‘제가 일을 잘한다, 거기 인턴 제도가 있는지 없는지는 모르겠지만 저를 한 번 써 보시라’라고 하셨어요. 인턴 제도도 없는 곳에 갑자기 일을 하러 가신 거잖아요. 일종의 열정페이로 ‘돈은 안 주셔도 됩니다’ 하면서 일을 만드셨는데, 원래 그런 성격이세요?

임현주 : 제가 엄마를 되게 많이 닮았어요. 싫어하는 점도 많이 닮고 좋아하는 점도 많이 닮았는데, 저희 어머니가 가만히 있으면 병나는 스타일이세요. (웃음) 저도 조금 그런 성향이 있는 거잖아요. 충전도 고속충전 되는 스타일이고. 

김하나 : 너무 아무것도 안 하고 며칠씩 있으면 오히려 더...

임현주 : 우울해져요.

김하나 : 그렇죠? 뭐라도 해야 되는, 엄마 닮은 스타일. (웃음)

임현주 : 맞아요. (웃음) 책에 나오지만, (제주도에) 여행을 가서도 ‘행복한데 뭔가 조금 이상하다’ 싶을 때 감귤 따니까 오히려 에너지가 생기고. (웃음) 뭘 해야 조금 행복해지는 사람인 것 같아요, 제 자체가. 

김하나 : 약간 일개미 스타일? (웃음)

임현주 : 맞아요. 또 소띠이고. (웃음) 그때 미국에 갔을 때도, 저는 항상 저만의 특별한 경험을 본능적으로 찾는 사람인 것 같아요. 그래서 ‘이렇게 시간 보내는 것 말고 내가 할 수 있는 게 뭐가 있을까?’ 하다가 여러 사이트를 뒤지다가 워싱턴 D.C.의 주미한국대사관에서 한 번 일해보고 싶다고 생각했어요. 찾아보니까 인턴 공고가 없고 인턴을 뽑은 적도 없더라고요. 저는 뭐든 하고 싶은 게 있으면 일단 한 번 제안해 보고 일단 한 번 물어봐요. 

김하나 : 아니면 말고. (웃음)

임현주 : 네. (웃음) 까이면 마음은 잠깐 아프지만 안 되면 그만이고 그만한 이유가 있으니까, 그리고 안 되면 어쩔 수 없지만, 도전하는 데에는 돈 드는 것도 아니고. 또 생각만 하는 것도 힘들더라고요. 오히려 한 번 저질러 봐야지. 

김하나 : 그리고 안 하고 지나가면 계속 후회되고 근질근질하고.

임현주 : 네. 그래서 그때도 OK를 해주셨는데, 항상 그런 식의 기회를 많이 잡았던 것 같아요. 지금 당장 하고 싶은 게 있는데 기회가 없으면 뭔가를 두드려 보거나 뭔가를 그냥 시작해 보거나. 아나운서 지망생 때도, 그때는 인터넷 카페에서 스터디를 모집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그런데 제가 시험 경험도 없고 고차까지 올라간 경험도 없으니까 안 껴주는 거예요. 그러면 제가 스터디를 만들죠. 이런 스터디를 만들겠습니다, 하면 정말 우수한 인재들이 저한테 지원을 하는 거죠. 그런 식으로 뭔가 길을 항상 만들었던 것 같아요. 조금 비틀어서. 

김하나 : 그렇게 적극적으로 뭔가를 시도해서 자리를 만들어오면서 MBC 아나운서가 되셨습니다. 무려 100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그러면 ‘아, 내가 해냈다!’인 거잖아요. 그런데 실제로 아나운서가 되고 보니 뭔가 많이 달랐다는 내용이 있어요. 

임현주 : 저는 어릴 때부터 늘 뭔가 할 걸 찾아서 되게 열심히 부지런히 하는 스타일이었던 것 같아요. 그리고 하나에 꽂히면 별로 힘든 줄 모르고 되게 열심히 하는 스타일이고. 그런데 아나운서는 이직이라는 개념이 없어요. 경력직으로 이직하는 경우가 아주 드물게 있는데 초년생 때는 그런 거 없이 무조건 시험을 봐야 되고. 그렇게 해서 지방사부터 시작해서 케이블, 종편을 거쳐서 저의 꿈의 방송국이었던 MBC에 입사를 했고 ‘이제 더 이상 시험 볼 필요도 없고, 내 인생은 앞으로 행복해지겠지’ 엄청 기대를 했죠. 그런데 그때부터 불행의 시작이 된 거예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었는데, 하나는 그때 회사 자체의 상황이 MBC가 여러 가지 혼란스러운 상황이었고...

김하나 : 파업도 하고. 

임현주 : 네. 정권 교체 이런 것들에 막 휘말려 있는 시기이기도 했었고. 또 하나 근본적으로는, 아나운서라는 직업의 현실을 제가 그때서야 마주하게 된 거죠. 그 전까지는 아나운서로 일하는 게 힘들어도 ‘고용 형태가 프리랜서나 계약직이라서 힘든 걸 거야’라고 생각하거나 혹은 ‘프로그램이 많지 않아서 내가 느끼는 한계일 거야’라고 생각했던 게, 그런 것들이 다 제거됐는데도 불구하고 이상하게 불안한 거예요. 제가 아침뉴스라는 어떻게 보면 큰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지만 ‘내가 언제까지 이 일을 계속할 수 있을까’ 매일매일 불안에 시달렸어요. ‘지금 당장은 방송을 하고 있지만 길어봐야 2~3년인데 그 뒤에 나는 뭐가 되는 거지? 그냥 열심히 일만 하다가 끝? 그 다음은 뭐지?’ 그런 생각이 들었어요. 어떻게 보면 아나운서라는 직업이 하루하루는 열심히 하지만 결과적으로 내 것을 만들지는 못하는 직업인 거예요. 그리고 계속 선택을 받아야 되고. 내가 이 일을 하고 싶다고 해서 계속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제작진에게 선택을 받아야 되는 환경들인 거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할 수 있는 게 별로 없는 거예요. 외적인 스트레스도 되게 심했어요. 외모를 가꾸지 않으면 선택받지 못할 거라는 압박감에도 엄청나게 시달렸고요. 그래서 어떤 날은 하루의 대부분을 내가 뭘 먹는지, 어떤 옷을 입어야 될지, 어떻게 보일지를 생각하는 데 시간과 돈과 에너지를 계속 쓰는데 행복하지가 않았어요. 그런 걸 좋아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저는 그게 너무 불행하고 ‘이게 내가 원하던 게 아닌데’ 하는 생각을 많이 했던 것 같아요. 



* 책읽아웃 오디오클립 바로 듣기 



아낌없이 살아보는 중입니다
아낌없이 살아보는 중입니다
임현주 저
유영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임나리

그저 우리 사는 이야기면 족합니다.

아낌없이 살아보는 중입니다

<임현주> 저13,320원(10% + 5%)

“그동안 하고 싶었는데 망설였던 일들을 아무렇지도 않게 저지르고 싶어진다.” _정세랑 소설가 “생각은 날카롭게, 말은 과감하게, 글은 자신에게 충실하게.” _이다혜 [씨네21] 기자 생각과 경험을 기록하고 알리는 사람 임현주 아나운서의 첫 에세이. 아나운서라는 타이틀에 머무르지 않고, 방송국 밖으로 자..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아낌없이 살아보는 중입니다

<임현주> 저10,300원(0% + 5%)

“하면 안 되는 이유가 있는 걸까?” 이 하나의 물음을 세상에 던졌을 때, 비로소 내 삶은 스스로 중심을 잡아가기 시작했다.★ 정세랑, 이다혜 추천! 임현주 아나운서 첫 에세이 ★생각과 경험을 기록하고 알리는 사람 임현주 아나운서의 첫 에세이 《아낌없이 살아보는 중입니다》가 출간되었다. 방송을 비롯해 칼럼 연재,..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