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젠더감수성 교실] 우리 아이를 위한 실전 성평등 교육 매뉴얼

『젠더감수성 교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젠더에 대한 흔한 거짓말들에 맞서 현직 초등교사가 들려주는 ‘리얼’ 성평등 이야기 (2020.12.31)


우리 아이들에게 일상의 성차별과 성폭력에 맞서는 젠더감수성을 길러줄 ‘실전 성평등 교육 매뉴얼’이다. 성평등 교육에 앞장서 온 현직 초등교사가 아이들이 흔히 접하는 성역할 고정관념의 문제점을 짚고, 이를 바로잡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제시했다. 특히 교육 현장에서 쌓은 경험을 살려 아이의 발달 단계에 맞춘 연령대별 학습활동, 활동 시 주의 사항과 참고할 만한 콘텐츠 등 가정에서 실천 가능한 구체적인 방법을 전달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 예를 들어 머리를 기른 모차르트 초상화를 통해 우리가 생각하는 ‘남성적인 외모’가 사회적으로 형성된 것임을 보여주고, 보이그룹과 걸그룹의 의상을 비교하며 남성과 여성에 대한 사회적 시각의 차이를 살피는 식이다.

저자는 현장에서 성평등 교육을 하면서 아이들이 사회가 주입한 성역할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행복해지는 모습을 봤다. 저자는 아이들이 ‘여자답게’ ‘남자답게’라는 이분법을 벗어날 때야 비로소 ‘진정한 나 자신’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이는 ‘우리 아이가 남자/여자답지 못한 건가’라고 끊임없이 고민하는 부모들까지 함께 행복해지는 길이기도 하다. 이 책은 우리 아이에게 일상의 성차별과 성폭력에 맞설 힘을 길러주고 나아가 ‘진정한 나 자신’으로 자유롭게 꿈을 펼칠 수 있는 가정, 부모와 아이가 모두 행복한 가정을 꿈꾸는 부모들에게 좋은 길잡이가 돼줄 것이다.



젠더감수성 교실
젠더감수성 교실
김은혜 저
한겨레출판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젠더감수성 교실

<김은혜> 저12,600원(10% + 5%)

젠더에 대한 흔한 거짓말들에 맞서 현직 초등교사가 들려주는 ‘리얼’ 성평등 이야기 우리 아이들에게 일상의 성차별과 성폭력에 맞서는 젠더감수성을 길러줄 ‘실전 성평등 교육 매뉴얼’이다. 성평등 교육에 앞장서 온 현직 초등교사가 아이들이 흔히 접하는 성역할 고정관념의 문제점을 짚고, 이를 바로잡기 위한 다양한..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온전한 ‘나’를 찾아가는 이야기

『내가 되는 꿈』은 어른이 된 주인공이 과거와 마주하며 온전한 '나'를 찾아가는 과정을 그린다. 지난 괴로움까지 빼곡히 꺼내어 깨끗이 씻어내 바로 보는 일, 그 가운데서 떠오르는 보편적인 삶의 순간, 생각과 감정이 어느 것 하나 누락 없이 작가의 주저하지 않는 문장들 속에 생생하게 살아있다.

아마존 CEO 제프 베조스가 직접 쓴 유일한 책

전 세계 부호 1위이자 아마존 CEO인 제프 베조스. 이제 그는 아마존 CEO 타이틀을 뒤로 하고 자신이 평생 꿈꿔왔던 우주 개척을 다음 목표로 삼고 있다. 남다른 인생 행보를 걸어온 베조스는 이 책을 통해 '자신을 움직이는 힘'을 2개의 키워드로 설명한다. 바로 '발명'과 '방황'이다.

김혼비 박태하, K-축제 탐험기

김혼비, 박태하 작가가 대한민국 지역 축제 열 두 곳을 찾아간다. 충남 예산 의좋은형제축제, 경남 산청 지리산산청곶감축제 등 이름부터 범상치 않은 지역 축제에서 발견한 ‘K스러움’은 이상하면서도 재미있고 뭉클하다. 두 작가의 입담이 살아있는 문장만으로도 충분히 즐겁다.

일본이라는 문제적 나라 이해하기

친절한 국민과 우경화하는 정부, 엄숙한 가부장제와 희한한 성문화, 천황제 등 일본은 외국인이 보기에 쉽게 이해하기 힘든 모습이 공존한다. 일본에서 40년 넘게 살아온 태가트 머피가 쓴 『일본의 굴레』는 이러한 일본의 모습을 냉철하게 분석했다.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KALIO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