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궁금하면 선Talk] 작가, 편집자, 유튜버… 모두 즐거운 이유 – 강윤정 편

『문학책 만드는 법』 강윤정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궁금한 작가와 60분간 Talk Talk (2020.12.23)


‘궁금하면 선Talk’ 두 번째 주인공은 문학동네 편집자이자 작가, 유튜버 ‘편집자K’로 활약하고 있는 강윤정 저자. 2017년 남편 장으뜸과 첫 책 『우리는 나란히 앉아서 각자의 책을 읽는다』를 쓰고 올해 9월 『문학책 만드는 법』을 쓴 그는 문학을 좋아하는 독자들에게는 이미 유명한 문학 편집자다. 두 곳의 출판사를 거쳐 2012년부터 문학동네에서 국내 소설과 산문집, 문학동네시인선을 만들고 있는 강윤정은 2019년 유튜브 채널 <편집자K>를 열어 문학 독자들과 가깝게 소통하고 있다. <채널예스>를 만드는 두 기자도 늘 독자들과 긴밀히 연결되고 싶기에, 강윤정 작가에게 Talk 인터뷰를 요청했다. 



<채널예스> 엄지혜, 김윤주 님이 강윤정 님을 초대하였습니다.

엄지혜(이하 엄): 안녕하세요. 작가님! 오늘은 편집자가 아닌 작가님으로 부르겠습니다. 

강윤정: 반갑습니다. 오늘 정말 춥네요.

김윤주(이하 김): 출판사가 파주에 있죠? 오늘도 파베리아신가요?

강윤정: 네. 손이 곱아서 호호 불어가며 타이핑 중입니다(실화) 실제 기온이 영하 6도인데 체감온도가 영하 12도라고 나오네요.

엄: 앗 그렇군요! 혹시 작가님의 현재 업무 책상, 공개 가능한가요? 급 궁금해집니다.


편집자K의 책상 공개! 과연 일잘러의 기운이...

엄: 와, 깔끔합니다! 신간 보도자료 쓰시는 중이신가 봐요. 

강윤정: 네, 올해의 마지막 보도자료!

김: 작가님 책 읽고 보도자료 정독하게 됐어요! 이런 비밀이..! 이런 정성이..!

엄: 맞아요. 진짜 편집자님들의 필력이 다들 장난 아님.

강윤정: 감사합니다! 보도자료는 정말 마지막 산에 가까워서 더 오르기 어려운 것 같아요. 책에 대해 젤잘알인 때라 더 그런 것 같고요. 뭘 써도 다 담을 수 없다는 생각 때문에 ~_~ 

김: 앗, 유튜브 채널 <편집자K> ‘직장인 시간관리법’ 영상에서 보도자료를 책 작업 마친 후 바로 쓴다고 하셨죠.

강윤정: 네, 원래 그랬던 건 아니지만 그래야 속이 편하더라고요. 시간 끈다고 써지는 것도 아니고. 

김: (매일 미루는 사원은 잠시 반성의 시간을 ㅠㅠ)

엄: ㅎㅎㅎㅎ 이번 『문학책 만드는 법』 보도자료는 어떻게 읽으셨어요?

강윤정: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ㅠㅠ 하면서 읽었죠. 편집자가 쓴 책이니 부담스러우셨겠지 싶기도 했고요. 

김: 핫, 그러게요. 편집자의 책을 편집하는 거니까. 이번 책은 많이 의견 내신 편이었나요? 아니면 편집자님의 선택을 따르셨나요? 

강윤정: 처음에 구상할 때 업무일지를 활용해서 쓰면 어떨까 싶어서 의논을 드렸고, 원고에 대한 피드백 주고받고 나중에 표지랑 부제 고민하다가 표지는 시안대로 따르고 부제는 편집자님이 주신 것이 아닌 것으로 바꿨어요. 

김: 아하 그런 비하인드가!

강윤정: 유유출판사의 ‘땅콩문고’ 시리즈 중 한 권이라서, 크게 고민하거나 선택하거나 할 건 없었던 것 같아요 

엄: 아하! 전 부제가 되게 좋더라고요 "작가의 곁에서 독자의 눈으로" 라임 맞추는 거 좋아해서요.

강윤정: 흐흐 마음에 드셨다니 기쁘네요. 참고로 즈이 남편 아이디어였습니다. 

엄: 오, 역시 작가 부부시네요! 첫 책은 남편분과 쓰신 독서 일기이고, 이번에는 편집자의 이야기잖아요. 첫 책을 쓸 때랑 어떻게 달랐는지 궁금합니다.

강윤정: 첫 책을 쓸 때는 우선 독서일기라는 콘셉트가 굉장히 힘들었어요. 남편은 글 쓰는 걸 워낙 좋아하고 전 정말 힘들어하는 타입이라 더 힘들었어요..ㅋㅋ 옆에서 누가 신나게 쓰고 있는 거 보면 힘이 빠지지요.

김: 헉 마감 있는 글쓰기를 즐겁게 하시다니. ㄷㄷ

강윤정: 어떤 대표성을 가지고 쓰는 것이기도 해서 처음엔 정말 부담스러웠습니다. 내가 뭐라고 이런 책을 쓰나 하는 생각에 빠져나오는 게 첫 번째 일이었어요. 그렇지만 역시 또 돌아보니 십 년 넘게 해온 일에 대해 이렇게 정리해볼 수 있었단 게 참 좋군 싶은 게 못다 한 이야기들이 많고 부족한 점도 많은 책이겠지만 기왕이면 누군가에게 정보가 되고 도움이 되면 좋겠다 싶은 게 솔직한 마음이에요. 

김: 저는 읽으면서 어떻게 자신의 일을 이렇게 세세하게 재미있게 쓰실 수 있지 내공이 대단하다 싶었어요.

강윤정: ㅎㅎㅎㅎ 잘된 책들을 예로 들어서 그래 보인 게 아닐까요?

김: 편집자가 되고 싶다 생각하기도 했던 (이직을 꿈꾸는 건 아닙니다..ㅋㅋ) 작가님은 편집자를 처음 시작할 때 이렇게 오래 일할 걸 예상하셨나요?

강윤정: 언제까지 할 수 있을까, 생각하며 해왔는데 어느덧 14년 ㅎㅎ 언제까지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은 많이 했죠. 나이 든 선배 편집자들이 없고 내가 그 나이대에 가까워져 갈수록 느껴졌던 불안감. 

엄: 흑흑 그렇죠. 14년이라니…!

강윤정: 근데 늘 다른 책 다른 작가와 일을 하는 것이라서요, 같은 프로세스를 반복한다고는 해도 매번 다른 실수 매번 다른 재미 이런 것들이 생겨나서인지 시간이 이렇게 쌓였단 실감은 잘 안 나는 게 사실이에요.

김: 그러게요. 책에서도 매번 새롭다는 말 읽고 오 편집자는 다이나믹한 직업이구나 느꼈어요.

강윤정: 그래서 연차가 쌓였다고 해서 내가 이제 뭘 좀 알지, 하는 기분은 잘 안 들고요 ㅎㅎ



김: 최근에는 드라마나 영화에서 편집자인 주인공이 나오기도 하는데요. <로맨스는 별책부록>, 일드 <중쇄를 찍자> 혹시 보셨나요?

강윤정: 네, 둘 다 봤죠! <로맨스는 별책부록>은 제작 전에 자문을 하기도 했고요. <중쇄를 찍자>는 매회 광광 울면서 봤습니다. 저랑은 너무 다른 캐릭터여서, 막 이입했다기 보다는 아는 후배 같기도 하고, 제가 겪었던 신입 시절의 어려움이나 마음 같은 게 떠올랐던 거 같아요. 하하.

엄: 이번 책은 후배 편집자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은데요. 실제로 들은 리뷰가 있는지 궁금해요.

강윤정: 편집자를 꿈꾸거나 준비하는 분들의 피드백이 많았던 것 같아요. 막연하게 꿈꾸던 분들 가운데 나는 못 하겠다,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힘든 일이다 하는 분들도 있었고요, 차근차근 준비하던 분들은 책이 구체적이고 실질적이어서 대리체험해보는 느낌이어서 좋았다고 했던 게 기억나네요. 생각보다 처리해야 하는 업무의 양이나 읽고 쓰고 보고 해야 하는 것들의 양이 많아서 놀랐다고도 했고요.

김: 책표지, 뒷표지 문구, 띠지까지 세심하게 신경 쓰시는 거 보고는 책이 다르게 보이더라고요. 편집자만 보이는 책의 매력포인트 하나 소개해주신다면요?

강윤정: 편집자가 되고 보니 같은 원고라도 어떤 편집자가 만드느냐에 따라 완전히 다른 결과물로 나온다는 걸 너무 잘 알게 되었어요. 그래서 독자분들이라면 책의 내용을 제일 먼저 보시겠지만 편집자인 저는 제목/띠지문구/뒤표지 카피 이게 제일 먼저 눈에 들어와요. 아 이 편집자가 이 책을 이러이러하게 보이도록 애썼구나 하는 게 느껴지니까요. 그게 독자일 때와는 가장 크게 다른 점이지요. 책이 특정한 콘셉트로 '보이도록' 만들어진다는 것. 

엄: 오, ‘보이도록’ 중요한 지점이네요!

강윤정: 네, 독자가 책을 구매하기로 마음먹은 그 순간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가 독자 본인은 모르겠지만 다층적이라는 걸 이 일 하면서 알게 되었고 그게 편집자 일이 갖는 매력인 것 같습니당. 누구나 아는 작가, 내가 오래도록 따라 읽어온 장르 이런 경우라면 또 다를지 몰라도 우리가 그런 책만 구매해 읽는 건 아니니까요 ㅎㅎ

엄: 작가님은 유튜버로도 유명하시잖아요. <편집자K> 채널 시작하게 된 계기가 너무 궁금했습니다.

강윤정: 정말 큰 고민 없이 시작했어요. 저는 싸이월드나 프리챌, 네이버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까지 그때그때 기록용으로 쓰이던 플랫폼을 다 써왔거든요. 그러다가 유튜브의 시대가 열린 것이고, 이것도 한번 해볼까? 했던 거고요. 제가 정말 기계를 잘 몰라서요. 편집하는 데 드는 품을 알았더라면 아마 못했을 거예요.

엄: 책 편집에 이어 영상 편집까지 후덜덜…

강윤정: 아무도 주 1회 업로드하라고 요구하지 않았다… 구독과 좋아요를 부탁해요 여러분… 자꾸 말줄임표가 나오네요.


오탈자 하나도 놓치지 않겠다! 꼼꼼하게 교정을 보는 중인 강윤정 작가

김: 책에 <채널예스>가 두 번이나 나오더라고요. 칼럼 <박연준의 특별한 평범함>이 산문집 『모월모일』이 되어가는 것이랑 작가 사진을 찾을 때, <채널예스> 사진을 자주 활용한다는 것!

강윤정: 너무 대단한 채널이죠. 저 아침에 출근하면 가장 먼저 하는 일이 인터넷 서점 접속이고요, 두 번째는 <채널예스> 보는 것입니다. 매일 봄. 

김: 더 열심히 해야 한다… 작가님이 보시니. ㅠㅠ 책 내용 중에 배수아 소설가의 『뱀과 물』 표지가 인터넷 서점에서 평이 갈렸다는 에피소드가 재밌었어요. 당시의 심경, 이제는 말할 수 있다?

강윤정: 그때 전화 엄청 왔다고 하더라고요. 저는 일단 작가님이 어떻게 생각하실까 상처받지 않으실까 하는 생각이 제일 컸는데요. 작가님이 독자들 반응에 크게 개의치 않는 분이어서 나 혼자 속 끓임 ㅋㅋㅋ

김: 참고용으로 책 띠지 묶음 수집하신다는 대목에서 정말 감탄했어요. 남들이 모르는 업무 디테일 살리시는 숨은 필살기 썰 풀어 주실 수 있으실까요?

강윤정: 서점에 가서 사진을 많이 찍어와요. 평대에 놓인 책 사진들이요. 여러 책들과 함께 놓였을 때의 책 이미지란 게 그 책 한 권만 두고 볼 때랑 절대 같을 수가 없거든요. 서점에 갈 때마다 눈에 잘 들어오는 책이 있으면 그 책 사진을 찍는 게 아니라 그 책이 놓인 평대 전체 사진을 찍는 것. 

김: 여러 책 가운데에서 그 책을 그려 보시는 거군요. 

강윤정: 제작 단계에서 정하는 후가공도 실제로 오프라인 서점에 두고 보았을 때는 느낌이 또 달라서요. 홀로그램 같은 것 잘 보이나 체크도 하고요. 그래서 띠지를 모아두는 거죠. 가장 주목이 잘 되는 걸 고르기 위해서.

김: 작가님들 데이터베이스, 아이디어 클라우드에 정리하시는 거 보고도, 역시 기획은 평소 축적한 것에서 나오는 거구나 느꼈습니당!

강윤정: 그거 사실 초고에는 클라우드가 아니라 외장하드였습니다. ㅋㅋ 그러다 막판에 너무 구식이지 않나 싶어서 바꿨어요. 나 땐 클라우드 없었어요. 

김: 저는 ‘(기획자는) 내 취향만 고집하지 않는다’는 문장에 밑줄을 그었어요. 

강윤정: 네, 아무래도 편집자들은 평소에 책을 좋아해 온 사람이 많고, 그래서 책이나 작가, 콘텐츠들에 대해 자기만의 기준이 분명하고 그 기준선이 높은 경우가 많다고 생각하는데요. 막상 편집자가 되어 일을 하다 보면 자기가 갖고 있던 그 기준들이 외려 방해가 될 때가 많더라고요.

김: 제목, 표지도 엄청 고심해서 지으시더라고요. 최근 이건 내가 만들었지만 참 좋다 싶은 책이 있다면요? 


강윤정 작가와 정영수 작가 

강윤정: 제목이라면 『내일의 연인들』『사랑이 한 일』이 마음에 들었어요. 제목만 봤을 때는 강렬하지 않을 수 있지만 표지랑 어우러졌을 때 느낌이 생각했던 대로 잘 나온 책이라서 올해 작업한 책들 가운데 마음에 많이 남는 책이랄까요. 

엄: 벌써 시간이 다 되었네요. 끝으로, 3년 차 편집자에게 꼭 해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요?

강윤정: 3년차라… 당시의 저를 다시 만난다면, 1) 이제 책 만드는 거 감 좀 잡았다고 생각하고 있지? 그럴 때 실수한다!  2) 그치만 프로세스를 익혔으니 더 잘 맞는 분야가 있지 않을까 고민된다면 적극적으로 그 고민을 이어가도 좋을 것 같아. 3) 이직해야 연봉 오른다 4) 자신감을 가져. 5) 10년 뒤에 목허리디스크 오니까 관리 좀 하고! 

엄: 역시 편집자K…! 

강윤정: 눈물이 나네요.

김: 오늘 꿀팁을 많이 얻은 시간이었습니다. 

강윤정: 이동하지 않아도 되고! 코시국엔 모다? ‘톡터뷰’다! 

엄: 역시 카피라이팅 실력도! ㅎㅎㅎㅎ 훌륭하심! 

엄, 김: 연말 잘 보내세요! 안녕~!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엄지혜, 김윤주

웹진 채널예스, 월간 채널예스를 여의도에서 만들고 있습니다. 부 캐릭터는 프랑소와 엄, 김예스로 활동 중입니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