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여러 의미의 흔적이 공존하는 이적의 앨범

이적 <Trace>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희망의 메시지를 던져 지친 이들에게 응원을 더하며 따뜻한 연대감을 형성한다. 이적이 노래하는 삶과 사랑, 청춘이 마음 깊은 곳에 자리한다. (2020.12.16)


1999년 발매된 1집 <Dead End>는 인간이 느끼는 보통의 감정을 철학적이고 다소 어려운 노랫말로 풀어냈다. 2집 <2적> (2003)은 대중성을 점점 찾아가며 '하늘을 달리다', '그땐 미처 알지 못했지'라는 명곡을 남겼다. 사랑 노래가 가득해 색다른 음반이었던 3집 <나무로 만든 노래> (2007)와, 단 몇 줄로 인간의 쓸쓸한 고독을 담은 '거짓말 거짓말 거짓말'까지. 삶을 관통하는 메시지와 완성도 높은 음악성으로 굵직한 행보를 걸어왔다.

<Trace>는 그러한 측면에서 여전히 듣는 이들을 만족시킨다. 코로나 위로송이였던 '당연한 것들'의 '거릴 걷고 친굴 만나고 손을 잡고 껴안아 주던 것 / 우리에게 너무 당연한 것들'이라는 노랫말은 팬데믹 시대의 지친 영혼들을 달래주기에 충분하다. '너무 오랫동안 목이 말라서 / 서로의 샘물 될지니'라는 가사의 마이너한 블루스 '숨'은 연주와 노랫말이 완벽한 합을 이룬다. 거칠게 날 선 기타 연주로 상대를 열렬히 갈망한다.

흔적 프로젝트의 완성작 '흔적'이나, <흔적 Part. 2>에 수록되었던 '숫자', 불안을 노래한 '밤'과 같은 발라드를 제외한 곡들은 자칫 과거에 머물러 있다는 인상을 남기기도 한다. 팬들에게는 반가울 수 있지만, 패닉 시절이 떠오르는 '물'과 '돌팔매'가 그 예다. 직관적인 8비트의 록킹한 기타 사운드를 지닌 '물'은 록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구조와 멜로디의 진행이 익숙하다. 김진표가 함께한 '돌팔매'도 같은 맥락.

그럼에도 앨범의 핵심은 인생을 살아보지 않고서야 느끼지 못할 세월의 관록에 있다. 앞서 언급했던 '흔적'은 지나간 것들은 결코 사라지는 것이 아닌 멀어지는 것뿐이라는 메시지로 상실에 대해 따뜻한 정의를 남기고, 고래에게서 영감을 받은 'Whale song'은 서서히 고조되며 심장을 두들기는 듯한 웅장한 편곡으로 서로에 대한 열망을 신비롭게 풀어낸다. 사랑했던 순간들을 숫자에 비유한 포크송 '숫자'는 서정적인 어쿠스틱 기타로 이별의 순간을 아름답게 새긴다. 이적이 노래하는 시간의 흔적은 이토록 깊고 진하다.

앨범명 'Trace'가 나타내듯 여러 의미의 흔적을 남긴다. 7년 만에 12곡을 꽉 채워 정규앨범으로 돌아온 음악인 이적의 흔적, 인간의 보편적인 감정을 아름다운 낱말로 기록한 흔적, 현시대를 담아낸 흔적. 희망의 메시지를 던져 지친 이들에게 응원을 더하며 따뜻한 연대감을 형성한다. 이적이 노래하는 삶과 사랑, 청춘이 마음 깊은 곳에 자리한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이적 정규 6집 [Trace]

<이적>13,400원(19% + 1%)

이적 정규 6집 [Trace]로 돌아오다! 타이틀곡은 패닉의 김진표와 함께한 ‘돌팔매’ 2013년 ‘거짓말 거짓말 거짓말’이 수록된 [고독의 의미] 앨범을 발표한 이후 이적은 ‘걱정 말아요 그대’를 비롯한 OST 작업을 거쳐, 2017년부터 흔적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나침반’이 수록된 [흔적 Part 1..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