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단순한 쓰레기가 됩시다

당신이 버린 것이 곧 당신이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문이라도 벌컥 열고 드라마 주인공처럼 소리치고 싶어진다. "나만 쓰레기야? 어? 나만 이래?" (2020.12.04)

오늘의 첫 플라스틱 쓰레기. 드립백 커피의 포장재는 폴리에틸렌과 크라프트지였다.

서울환경연합에서 진행하는 #플라스틱일기 챌린지를 시작했다. 12월 한 달 동안 내가 만든 플라스틱 쓰레기 사진을 찍어 SNS에 올리면 된다. 스스로 얼마나 플라스틱 쓰레기를 많이 만들어내는지 깨닫고 소비를 조금이라도 줄이자는 뜻이었다. 

무엇을 먹었는지 말하면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말해주겠다는 말이 떠오른다. 미식 문화의 자부심을 보여주던 이 말은 건강식품의 마케팅 용어로 쓰이다, 요새는 정치적으로 올바른 식품을 소비하라는 권유로도 쓰인다. 잊을만하면 '당신이 OO 것이 곧 당신이다'로 변화하는 이 문장은 이번 주 나에게 '당신이 버린 것이 곧 당신이다'라는 말로 들렸다. 셜록 홈스가 내 SNS를 봤다면 내가 어떤 사람인지 바로 맞출 수 있겠지. 탕수육이 담긴 자그마한 플라스틱 통에서는 외식한 후 한 줌 남은 음식을 싸 오는 행태에서 쪼잔한 성격과 경제적 여건을 추측할 테고, 칫솔과 치약, 물티슈와 정전기 청소포, 세제 통을 버리는 주기를 통해 나의 위생 상태를 예측할 수도 있겠다. 사이다와 주스 포장재가 나온 거로 봐서는 과당 음료를 하루에 한 컵씩은 먹는다. 특히 사이다를 여섯 캔 들이로 샀다는 건 과당 음료를 좋아하거나, 아니면 하이볼을 말아 먹기 위해 샀을 터인데 과당 음료를 좋아했다면 큰 통으로 사이다를 사지 작은 캔으로 사진 않는다. 고로 당신은 알코올 중독자! 범인은 바로 너!

한국에는 셜록 홈스가 없고, 이것은 모두 나의 망상이다. 그러나 내가 버린 것이 곧 나라는 말은 절실히 느끼고 있다. 하루에 적어도 세 번은 무언가 먹어야 하고, 씻거나 입거나 자야 한다. 살아있으려고 하는 모든 행동에서 쓰레기가 나온다. 작은 비닐봉지거나, 무언가 포장했던 랩이거나, 커다랗고 여러 가지 재질이 섞여 있는 플라스틱 복합물이거나. 플라스틱만 생각하니 망정이지, 휴지와 종이와 유리병과 캔, 알루미늄 등 온갖 종류의 재질로 된 쓰레기로 봉투를 채우면서 '나는 쓰레기야...후후 나는 쓰레기...'라는 생각을 멈출 수가 없었다.


내가 버린 것들.

분리수거를 열심히 해온 편이라고 자평한다. 유리병에 플라스틱 마개가 있고 비닐로 씌운 종이 라벨이 붙어 있는 참기름병을 뜨거운 물에 불리고 세제를 써가며 기름기를 박박 닦아낸 뒤 죄다 분리해 버렸다. 조금이라도 재활용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에 손톱만 한 플라스틱 쪼가리도 분리수거통에 넣었다. 하루 이틀 하다가 힘들어지면 양심의 가책을 안고 그냥 버리기도 했다. 그리고 대부분의 분리수거 물품이 일반 쓰레기로 다시 직행한다는 뉴스를 듣고 허탈했다. 지금도 작은 플라스틱은 재활용이 되지 않는다는 말을 듣고 손바닥 크기보다 작은 플라스틱은 일반 쓰레기로 버린다. 마음이 안 좋다. 

이 문제는 나뿐만 아니라 다들 느끼고 있을 것이다. 음식을 배달하면 쌓이는 플라스틱 용기들과 택배 한 번 받으면 쌓이는 과도한 포장재들. 겹겹이 쌓인 부채감과 짜증. 슬슬 개인의 문제만이 아니라는 생각과 함께 정부와 기업에 요구할 만한 문제라는 인식도 생기고 있다. 문이라도 벌컥 열고 드라마 주인공처럼 소리치고 싶어진다. "나만 쓰레기야? 어? 나만 이래?"

개인적 차원에서 쓰레기를 줄인다고는 하지만, 쓰레기가 하나도 나오지 않는 삶(제로 웨이스트)이 가능할까? 무언가 먹어야 사는 것처럼 무언가 버려야만 살아갈 수 있는데, 내가 버린 것들은 그다지 좋게 보이지 않다. 그나마 괜찮은 삶이 되려면 쓰레기라도 괜찮아져야 하는 거 아닐까. 그런 의미에서 생필품은 조금이라도 재활용이 쉽게, 좀 단순하게 만들면 좋겠다. 이미 인간은 복잡한 존재라 더 복잡해지고 싶지 않다. 단순하게 버리게 해주세요.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정의정

uijungchung@yes24.com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