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의사 추혜인 “책에서 살아갈 힘을 얻어요”

의사 추혜인의 서재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묵은 책들에서 나는 곰팡이 냄새 가득한 그 공간에 들어가 있으면 마음이 편해지고 다른 차원에 와 있는 것 같은 느낌이었어요. 책 읽는 시간도 저에게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2020.12.02)


추혜인은 서울시 은평구에 위치한 살림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살림의원’의 가정의학과 의사다. 1996년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에 입학했으나, 1학년 겨울 성폭력상담소에서 자원활동을 하다 “성폭력 피해자의 입장에서 진료해줄 의사가 한 명이라도 있었으면 좋겠다”는 말을 듣고, 진로를 변경해 이듬해 같은 대학 의과대학에 진학했다. 학교를 다니면서 꾸준히 여성 단체에서 활동하며 여성주의와 의료인의 삶에 대해 고민하다, 건강한 삶의 토대가 되는 의료협동조합을 만들고 싶다는 꿈을 꾸게 됐다. 서울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에서 수련을 받았으며, 여성 단체에서 만난 어라 님과 뜻을 합쳐 2012년, ‘살림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이하 살림조합)을 창립했다. 최근에는 『왕진 가방 속의 페미니즘』을 통해, 여자, 페미니스트, 동네 의사로 일궈온 20년의 여정을 기록했다.


책의 재미를 느꼈던 때는 언제부터였나요? 

어렸을 때 아빠가 책을 잘 안 사주셨어요. 공부해야지 왜 책을 읽냐시며. 언니와 저는 책을 읽고 싶은데 집에 책이 없으니, 초등학교 때 글짓기 대회 상품으로 주는 책을 노리곤 했어요. 그런데 그 책들은 반공동화라서 너무 재미가 없었고요(웃음). 그 와중에 그래도 좋아했던 상품은 <삼국유사>라서, 너덜너덜해질 때까지 읽고 또 읽었어요.

초등학교 1학년 때인가, 언니를 따라 책이 많은 친구집에 들락거렸는데, 처음에는 웃으며 반겨주시던 친구 어머니가 어느 날부터인가 ‘또 책 보러 왔니?’하면서 냉랭해지기 시작하셨어요. 그 집엔 정말 책이 많았는데 친구는 사실 책을 별로 안 읽었거든요. 우리 자매가 그 친구랑 논다는 핑계로 사실은 책을 보러 드나든다는 걸 아시고 좀 얄밉게 보셨던 것 같아요. 그렇게 눈칫밥 먹으며 책을 보다가 드디어 우리 집에 에이브, 에이스88 같은 전집들이 생겼는데, 그날 그 새 책들의 빳빳한 종이 질감과 잉크 냄새가 아직 기억날 정도예요. 그렇지만 그 전집을 빠짐없이 다 본 건 사실 우리 집에서 언니뿐이었지요.

책 읽는 시간은 작가님께 왜 소중한가요?

고등학교 2~3학년 때 도서관 위원을 했어요. 도서관을 정리하고 도서 대출 업무를 담당하는 근로장학생이었던 건데, 수업 시간에 합법적으로 도서관에 숨어 있을 수 있었어요. 도서를 정리해야 한다는 구실로요. 고등학교 3학년 초에 영어 선생님에게 성추행을 당한 후 아무에게도 말하지 못할 때, 그 선생님의 수업을 피해 도망쳤던 곳도 도서관이었는데, 묵은 책들에서 나는 곰팡이 냄새 가득한 그 공간에 들어가 있으면 마음이 편해지고 다른 차원에 와 있는 것 같은 느낌이었어요. 책 읽는 시간도 저에게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그렇게 책 안에 들어갔다 나와야 힘이 생기는 것 같아요.

요즘 작가님의 관심사는 무엇이며 그 관심사와 관계하여 읽을 계획인 책이 있나요?

요즘 계속 고민인 문제는 돌보는 사람들이 갈아 넣어지지 않고도 존엄한 돌봄이 가능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무엇이 더 필요할까 하는 것입니다. 제가 일하는 살림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에선 ‘나답게 살다가 아는 얼굴들 사이에서 죽을 수 있는 마을’을 만들자고 지금 한창 준비를 하고 있는데, 이런 돌봄이 순환되는 마을은 아름다운 상상이지만 현실로 만들기엔 정말 쉽지 않은 것 같아요. 좋은 돌봄이 가능할 수 있도록 커뮤니티케어, 유니버설디자인과 관련한 책들을 읽으려고 하고 있습니다.

최근작 『왕진 가방 속의 페미니즘』과 관련하여, 독자들에게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의사의 에세이는 사실 필연적으로 환자의 아픈 이야기를 포함하고 있을 수밖에 없는데, 어떻게 하면 환자들이 자신의 이야기가 그저 소재로서 활용되었다는 느낌을 받지 않고 우리가 이 시간들을 함께 쌓아 왔구나라고 느낄 수 있을지 항상 어렵습니다. 이번 『왕진 가방 속의 페미니즘』을 쓸 때도 가능하면 환자분들께 허락을 구하려고 하였어요. 돌아가신 분들의 가족분들께는 차마 어떻게 말씀드려야 할 지 몰라서 한참 고민하다가 인쇄 며칠 전에야 겨우 조심스럽게 말씀드리고 허락을 구하기는 했는데, 다들 마음 아프지만 누군가에게 위로가 되었으면 좋겠다며 허락해주셔서 참 감사했습니다. 그분들 덕분에 이 책이 진짜로 저와 환자들, 주민들이 함께 쓴 책이라고 느낍니다.


『새벽 세 시의 몸들에게』

김영옥, 이지은, 전희경 저


새벽 세 시의 몸들에게
새벽 세 시의 몸들에게
생애문화연구소 옥희살롱 기획 | 메이 편 | 김영옥,메이,이지은,전희경 저
봄날의책


나에게 올해의 책. 좋은 돌봄이 어떠해야 할까 생각할 때마다 다시 꺼내게 되는 책이다. 분명 이 문장에 줄 치며 읽었는데, 다음에 읽을 땐 다른 문장에 줄 치게 된다. 아직 오지 않은 나의 노후, 이미 다가온 우리의 노후에 대해 이토록 진지하고 사려 깊게 고민하도록 만드는 책은 흔치 않을 거야.


『페코로스, 어머니 만나러 갑니다』

오카노 유이치 저


페코로스, 어머니 만나러 갑니다
페코로스, 어머니 만나러 갑니다
오카노 유이치 글그림 | 양윤옥 역
라이팅하우스


가족이든 돌봄노동자든 돌보는 이들은 이렇게 여성들이 대다수인데, 어째서 돌보는 이들의 기록은 남자들이 많이 남길까 하는 서늘한 마음이 없지 않으면서도, 결국 어머니의 사랑스러움에 빠질 수밖에 없다. 페코로스 시리즈는 우리 직원들이 근무시간 중에 읽는, 직무교육을 위한 만화책이다.


『에니어그램으로 보는 우리 아이 속마음』

엘리자베스 와겔리 저


에니어그램으로 보는 우리 아이 속마음
에니어그램으로 보는 우리 아이 속마음
엘리자베스 와겔리 저 | 김현정 역
연경미디어


다케다 고이치의 『팀 심리코칭』을 추천하고 싶었으나 안타깝게 절판. 에니어그램을 알게 되면서 나에 대해서도, 환자들에 대해서도 더 잘 이해하게 된 것 같아 추천하고 싶은데, 다른 책들보다 양이 적고 쉬워서 입문서로 제격이다. 아이들은 어른보다 더 솔직해서 에니어그램의 성향이 숨기지 못하고 드러날 때가 많은데, 이걸 귀엽고도 통찰력 있게 표현해 놓은 일러스트가 대박이다. 나는 역시 MBTI보다는 에니어그램!


『누군가에게는 가장 좋은 음악』

서정민갑 저


누군가에게는 가장 좋은 음악
누군가에게는 가장 좋은 음악
서정민갑 저
한울


최근에 가장 힐링힐링하면서 보고 있는 책. 읽는데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 한장 한장 넘길 때마다 QR코드로 연결해놓은 유튜브를 찾아보게 되니, 음악감상과 함께하는 대중음악 강의를 듣는 느낌인데, 강의가 참 친절하고 보들보들하달까.


『의사는 왜 여자의 말을 믿지 않는가』

마야 뒤센베리 저 


의사는 왜 여자의 말을 믿지 않는가
의사는 왜 여자의 말을 믿지 않는가
마야 뒤센베리 저 | 김보은,이유림 공역 | 윤정원 감수
한문화


동료 의사들에게 꼭 일독을 권하고 싶은 책이다. 미국 이야기니까 한국과는 다를 거라고 생각하지 마시라. 구체적인 질환명은 다를 수 있어도 의학계의 편견이나 의료인들이 환자를 대하는 방식은 정말 비슷하다고 느껴진다. 차이점이 있다면 미국에 비해 압도적으로 저렴한 의료수가로 인해 검사를 더 많이 하게 되고, 그래서 검사에서의 여자 환자 소외는 확실히 덜 하다.


『대한민국 원주민』

최규석 저


대한민국 원주민
대한민국 원주민
최규석 글그림
창비


좋아하는 만화가 최규석의 작품 중에서도 가장 좋아하는 책이다. 나와 비슷한 시대에 동향에서 나고 자랐으나 서로가 경험한 대한민국이 이렇게 다를 수 있다는 것에 놀랐다. 지금도 그렇다. 같은 시간에 살지만 서로 다른 시대에 살고 있는 것 같은 이들을 너무 많이 만나지 않은가.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ebook
새벽 세 시의 몸들에게

<생애문화연구소 옥희살롱> 기획/<메이> 편/<김영옥>,<메이>,<이지은>,<전희경> 저10,000원(0% + 5%)

새벽 세 시는 당신에게 어떤 시간입니까? 대개는 세상모르고 잠들어 있는 시간이겠지요. 아주 간혹, 악몽에 눌려 잠시 깨있는 시간일 수도 있겠네요. 아, 볼일이 급해서 잠깐 일어나 있는 시간일 수도 있겠지요. 그 시간이 누군가에게는 극심한 고통에 비명 지르며, 제발 잠이 찾아오기를, 통증이 잦아들기를 바라고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