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내 얘기인가 싶다면, 당신은 ‘일류’

『힘들 때 먹는 자가 일류』 남연정 드렁큰에디터 편집자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사실 <GQ> 기자라고 해서 너무 시크하고 도도할까 봐 쫄았는데 막상 만나보니 ‘주접에 대한 열망’이 드글드글하더라. 내가 딱 원하던 저자 스타일이었다. (2020.11.12)


책 뒷이야기가 더 궁금한 기자와 편집자의 솔직한 인터뷰.

<프랑소와 엄의 북관리사무소>에서 중쇄를 응원합니다.


드렁큰에디터의 ‘먼슬리 에세이’ 시즌1를 마무리하는 책이 출간됐다. ‘식욕’을 주제로 한 손기은 에디터의 『힘들 때 먹는 자가 일류』. 식욕을 불러일으키는 주황색 표지를 입은 이 책은 11년간 <GQ>에서 음식과 술을 다루는 피처 에디터로 살아온 저자가 “나의 최애는 음식과 술”이었다며, 본격 식탐을 자랑한 에세이다. 책을 읽다 보면, 머릿속은 온통 주전부리 생각으로 가득 차고, 어디로든 떠나게 된다. 맛있는 음식을 파는 곳, 또는 주문 앱으로! 그리고 “식욕이야말로 행복한 쉬는 시간을 알리는 종소리가 됐다.(172쪽)”는 저자의 이야기에 무한 긍정의 백기를 들게 된다. 올해 5월, 신예희 작가의 『돈지랄의 기쁨과 슬픔』을 시작으로 에세이 대장정을 시작한 남연정 드렁큰에디터 대표를 서면으로 만났다. 



먼슬리 에세이 시즌1이 드디어 끝났다. 소감을 안 들을 수가 없다. 

경축! 무사고 출간 완료! 먼슬리 에세이 두 번째 책을 마감했을 때, 벌써 두 번째야? 나머지 세 권도 금방 끝나겠는데? 하면서 벌써 아쉬운 마음이 들었었다. 근데 시즌1 다섯 권을 다 끝내고 보니… 그냥 너무 후련하다! 와 끝났다!!! 

솔직히 말해보자. 다섯 권을 만들면서 언제가 가장 수월하고, 힘들었나?

수월했다기보다 재밌었던 건, 다들 짐작하다시피 인스타그램 막 시작했을 때. 아드레날린 과다분비와 하이텐션 상태로 하루 20시간씩 인스타그램을 하면서도 힘든 줄 몰랐다. 책도, 인스타그램도 예상했던 것보다 반응이 괜찮아서 거의 뽕 맞은 것처럼 기쁨에 취해 있었다. 근데 내가 뒷심이 딸리는 타입이라 초반에 너무 폭주하다 보니 두세 달 만에 텐션이 급격히 하락했다. 체력도 멘탈도 너덜너덜, 내가 나를 잘 달래서 끌고 가는 일이 제일 힘들었다. 

잘 달래는 일, 그것은 참으로 어렵고 어렵다. 혼자 이 시리즈를 만드는 것으로 알고 있다. 솔직히 말해서 브랜드 론칭, 후회한 적은 없나? 

힘들었지만 후회는 안 했다. 뭐 어떻게든 되겠지, 라는 마인드가 기본적으로 장착돼 있다. 막상 닥치면 또 어떻게든 일은 돌아가니까. 

역시 연륜이 느껴진다. 이번 책 제목 『힘들 때 먹는 자가 일류』는 어떻게 나왔나? 

손기은 작가님이 인스타그램에 ‘힘들 때 먹는 자가 일류’라고 올린 것에서 시작되었다. 듣자마자 빵 터졌고, 제목안 설문을 돌려보니 95%가 이걸 찍었다. 고민 없이 결정했다. (작가님이 ‘힘들 때 먹는 자가 일류’라고 했을 때, 내가 단 댓글은 ‘힘들 때까지 먹는 자는 초일류’. 와, 내 유머감각 어쩔. 그걸 뒷표지 메인 카피로 썼다.)

하하하! 손기은 작가와는 특별한 인연이 있었나? 

‘식욕’이란 주제를 가지고 저자군을 물색하다가 손기은 작가님이 <GQ> 에디터로 활동했던 기사들을 접했다. 무려 10년 넘게 음식과 술 전문기자로 활동한 이력이 눈에 띄어 제안 메일을 보냈고, 직접 만나 그 자리에서 구두계약을 했다. 사실 <GQ> 기자라고 해서 너무 시크하고 도도할까 봐 쫄았는데 막상 만나보니 ‘주접에 대한 열망’이 드글드글하더라. 내가 딱 원하던 저자 스타일이었다.  


드렁큰 에디터의 흔한 식사

솔직히 이번 책 편집하면서 더 많이 먹었나? 적게 먹었나? 

이번 책 이전에 이미 너무 먹었다. 상반기에 힘들다는 핑계로 점심 때마다 밥 맥주 후식, 저녁 땐 비비큐 양념통닭(아니면 교촌)으로 몇 달을 나고 보니 계절이 바뀌었는데 입을 옷이(맞는 옷이ㅠ.ㅠ) 없었다. 힘들 때까지 먹는 초일류는 바로 내 얘기. 나같이 덮어놓고 먹다 보면 돼지꼴을 못 면한다. 어느 순간 거울을 보는 게 꼴 배기 싫어졌고, 그게 텐션 저하에도 큰 영향을 미쳤으리라 짐작(확신)한다. 그 후 마음을 다잡고 저녁을 조금씩 줄이고 있는데 아직도 무서워서 체중계에는 못 올라가고 있다.

저자들에게 책 홍보를 강요(?)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손기은 작가에게는 무엇을 요구했나? 

손기은 작가님이 <GQ>에서 10년 넘게 이력을 쌓은 분이고 인생 첫 책이다 보니, 주변 에디터, 기자분들이 나서서 홍보해주시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작가님이 워낙 그런 부탁을 하는 걸 부담스러워 하셔서 너무 푸시는 하지 않으려고 한다. 이주윤 작가님은 최근 새로운 제안들이 들어오다 보니 어쩔 수 없이(!) 지속적으로 연락을 드리고 있다. 작가님들과의 관계에 관한 내 신조는 ‘빼먹을 수 있는 한 빼먹자’이다.   

오! 멋진 신조다. 나도 분발해야겠다. 그나저나 편집자와 저자의 관계는 너무 친해도 어렵지 않나? 선을 어떻게 지키려고 노력하는지 궁금하다. 

저자마다 허용 가능한 선을 잘 감지하려고 노력한다. 한 발 넣어봤다가 뺐다가 하면서. 남들 보기엔 저자 분들한테 너무 격의 없이 막 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나름대로 그 선을 지켜가며 까분다. 그걸 또 좋아하고 잘 받아주는 분들이 있고. 서로 쿵짝이 잘 맞고 합이 딱 들어맞는다는 느낌이 들면, 일에서도 시너지가 난다는 것을 알았다. 장르가 에세이다 보니 저자의 현재 관심사와 시시콜콜한 근황이 가장 중요한 소스가 된다. 그걸 파악하기 위해서라도 어느 정도는 가까워질 필요가 있다. 

먼슬리 에세이 시즌1의 주제가 ‘욕망’이다. 당신도 욕망에 충만한 사람인가? 

돌이켜보면 일에 있어서 항상 욕망을 좇아왔던 것 같다. 회사에서 주어진 책만 편집하다가 내 기획을 하고 싶다는 욕망이 생겼고, 어느 정도 연차가 쌓이고 보니 얼마 이상의 연봉을 받고 싶다는 욕망이 생겼다. 그 후엔 출판계에서 내 입지를 다지고 싶다는 욕망도 생겼다. 내게 욕망은 목표의 다른 말이기도 하다. 뭘 하고 싶다는 마음이 먼저 들면 그걸 향해 가고 있더라.

하하, 먼슬리 에세이 시즌2는 언제 출간되나? 

아직 생각하고 싶지 않다. 일단 계획은 내년 3월(늦으면 5월) 론칭인데, 그것 역시 내년의 내가 알아서 내리라 믿고 있다. 

한 달에 한 권씩 내는 걸, 너무 신경 쓰지 말라는 조언을 듣기도 한다던데, 사실 책을 만드는 사람 입장에서는 이 일정을 꼭 지키고 싶지 않나? 어떤가? 

사실 주변 편집자들이 초반에 걱정을 많이 했다. 사람 잡는다고. (거기다 인스타그램 중독까지) 격월로 늘리라는 현실적인 조언도 들었다. 초반 세 권까지는 매달 출간을 지킬 수 있었던 것 같고, 그 후 두 권은 한 달 반 정도씩 걸렸던 것 같다. 두 달만 안 넘기면 되지 않나, 하는 내적 합의를 이루었다고 할까! 

『힘들 때 먹는 자가 일류』를 한 줄 카피로 표현한다면?

내 얘기인가 싶은 당신이 바로 일류!



힘들 때 먹는 자가 일류
힘들 때 먹는 자가 일류
손기은 저
드렁큰에디터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프랑소와 엄

알고 보면 전혀 시크하지 않음.

힘들 때 먹는 자가 일류

<손기은> 저10,800원(10% + 5%)

힘들 때 먹는 자는 일류, 힘들 때까지 먹는 자는 초일류! 우리 이제 솔직히 털어놔봅시다 내 안의 욕망, ‘식욕’에 대해 여기, 먹고 마시고 놀러 다니는 걸 직업으로 삼은 자가 있다. [GQ Korea]에서 장장 11년간 음식&술 전문기자로 활동한 손기은 작가. 업계에선 ‘제대로 먹어본 자’로 정평이..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