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나도, 에세이스트] 11월 대상 - 한 침대

고마움을 전하고 싶은 사람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어느 추운 겨울, 유성우가 쏟아질 거라 예보된 날이 있었다. 잠이 쏟아졌지만 형과 나는 굳은 마음으로 버텼다. (2020.11.04)

언스플래쉬

형이 세상에 태어날 때 창문도 도려낼 듯한 강풍이 갑자기 멎고 맑은 햇빛이 쏟아졌다고 어머니는 회상한다(기상청 자료를 보면 실제로 태풍이 오긴 했다). 그로부터 6년 뒤 내가 태어났을 땐 강풍 없는 평온한 날씨였다. 새벽에 어머니가 진통으로 힘겨워하실 때, 형은 병원 대기실 차가운 긴 벤치에 웅크려 있었다고 한다.

내가 겨우 기어 다닐 시절, 형은 갑자기 소변을 너무 자주 누고 엄지손가락이 다 헐 정도로 빨았다고 한다. 형은 그런 적 없다고 하지만 어머니는 그가 어린 맘에 질투해서 그랬다고. 내가 아기에서 아이로 커 가면서 형은 점차 소변을 잘 보게 되었고, 그 무렵부터 우리는 침대를 함께 쓰기 시작했다.

형은 침대 머리맡에서 참 많은 이야기를 나에게 들려주었다. 학창 시절 고고학자가 꿈이었던 형은 역사에 관심이 많았다. 특히 한반도 고대 역사, 그중에서도 광개토대왕의 일대기를 좋아했다. 침실의 어둠 속에서 형의 말들은 날카로운 검이 되어 적들을 베었고, 용맹한 기마가 되어 벌판을 내달렸고, 위대한 고구려 왕이 되어 승리를 거머쥐었다. 나는 형의 영웅 이야기를 베고 곤히 잠들었다.

형은 별에 대해서도 즐겨 말했다. 별의 밝기와 색깔은 왜 다른지, 별은 어떻게 태어나고 죽는지, 계절마다 어떤 별자리들이 뜨는지 등 별에 대한 별의별 이야기들이 은하수처럼 넘실거렸다. 침실의 어둠은 깊은 밤하늘이 되어, 눈을 감고 있으면 수많은 별이 반짝였다. 가끔 달빛이 침대까지 길게 뻗어오면 우리는 이불을 박차고 창가로 가 달밤을 오래 쳐다보았다.

어느 추운 겨울, 유성우가 쏟아질 거라 예보된 날이 있었다. 잠이 쏟아졌지만 형과 나는 굳은 마음으로 버텼다. 새벽 4시쯤 우리는 옷을 단단히 차려입고 밖으로 나갔다. 그런데 뒷목이 아프도록 하늘을 쳐다봐도 유성우는 나타나지 않았다. 우리는 더 잘 보려고 아스팔트 바닥에 누웠는데, 강한 한기가 금방 몸을 덮쳤다. 그때 형은 나를 자신의 몸 위에 눕혔다. 나는 그날 유성우를 보지 못했지만, 집에 돌아와 가장 따뜻한 잠에 들었다.

형과 내가 10대의 삶을 통과할 적에는 집에서 양말 공 축구를 원 없이 했다. 아버지의 긴 정장 양말 한 켤레를 둘둘 말고서 한 짝의 구멍을 뒤집으면 작은 공이 된다. 우리는 좁은 거실을 거대한 그라운드, 베란다 문과 마주 보는 방 입구를 골대 삼아 땀을 흠뻑 흘렸다. 그러던 어느 날, 내가 찬 양말 공에 탁상용 전등이 넘어지면서 전구가 깨지고 말았다. 잠시 당황하던 형은 전구를 끼우는 자리에 양말 공을 올려놓고 전등 덮개를 덮었다. 감쪽같았다! 그날 밤 낌새를 눈치챈 어머니에게 들켰지만, 우리는 침대 머리맡에서 한참 동안을 킬킬거리며 새로운 이야깃거리에 즐거워했다. 형과의 하루 속에서 나는 키가 쑥쑥 자랐다.

내가 초등학교에 입학할 때 형은 고등학교에, 내가 중학교에 입학할 때 형은 대학교에 들어갔다. 형이 군대를 갔다 오고, 졸업과 동시에 취업을 하고, 결혼식을 올리기 전까지도 우리는 항상 한 침대를 썼다. 이야기의 주제는 상상보다 상실이, 환상보다 한숨이 많아졌지만 우리의 이야기는 멈추지 않았다. 내 키는 더 이상 크지 않았지만, 내 세상은 고구려의 위대한 왕이 대륙을 정벌하듯 넓고 광활해졌다.

결혼식 몇 달 전 형이 축가를 직접 부르고 싶다며 나에게 기타 반주를 부탁했다. 나는 노래를 듣고 또 들으며 매일같이 연습했는데, 너무 긴장해서인지 결혼식 당일에 반주를 틀리고 말았다. 하지만 형은 틀린 반주에 대해 어떤 말도 하지 않았다. 형은 단지 고맙다고 내게 말했다. 그날부터 침대에는 나 혼자였다. 나는 이불에 얼굴을 묻고 조용히 울었다.

이제 나도 결혼식을 앞두고 있다. 나는 밤하늘을 보면 잠시 멈춰 별자리를 헤고, 유성우가 검색어에 오르면 하루 종일 설레는 사람이 되었다. 형은, 그 자신도 모르게, 나에게 아름다운 꿈을 심어 주었다. 행진을 마치고 나면 잠시만 형을 부둥켜안고 말하고 싶다. 고마워, 형.

아, 어느덧 형은 아들을 낳아 키우고 있다. 나는 조카에게 기타를 종종 쳐 준다. 형은 둘째는 괜찮다고 한다.


김영근 지적인 사람보다, 시적인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나도, 에세이스트 공모전 페이지 바로가기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2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영근(나도, 에세이스트)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