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도전적이고 전복적인 걸그룹의 눈빛, 위키미키(Weki Meki) 김도연

새로운 규칙을 만드는 김도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여성 아이돌 김도연의 얼굴에서 당신은 밀레니얼과 그 윗세대를 아우르는 깊이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끝없이 편견에 도전하는. (2020.10.15)

미니앨범 4집 <New Rules> 티저 사진


걸그룹 위키미키의 신곡 ‘COOL’의 도입부를 여는 김도연의 모습은 그동안 위키미키가 보여주었던 ‘틴크러쉬(10대들의 마음을 흔들어 사로잡는다는 의미)’의 정의와는 사뭇 달라진 것처럼 보인다. 귀엽고 사랑스러운 모습은 거둬내고 위키미키는 최근에 많은 호응을 얻고 있는 걸그룹들의 당차고 화려한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가져왔다. 그리고 이 곡의 콘셉트 안에서 김도연은 그 어느 때보다 자신의 장점을 드러내며 화려하게 빛난다. 10대뿐만이 아닌 전 세대를 아우를 수 있는 그의 화려한 외모를 자랑하면서. 

장신에 긴 팔과 다리, 큰 눈, 높은 코와 모양이 야무지게 잡힌 입술까지 어느 한 곳 완벽하지 않은 곳이 없는 그의 외모는 누구의 시선이든 단번에 잡아둘 수 있는 커다란 장점이었다. 하지만 데뷔곡 ‘I’don’t like your Firlfriend’에서부터 ‘La La La’, ‘Crush’, ‘Tiki-Taka (99%)’ 등 여러 곡을 발표하면서도 늘 발랄하고 명랑한 이미지를 고수하는 팀의 성격 때문에 김도연의 화려한 외모와 큰 키가 지닌 장점은 본의 아니게 가둬져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COOL’에서 위키미키 멤버들은 교복을 연상시켰던 발랄하고 명랑한 이미지의 착장을 벗어나 미캐닉(Mechanic)을 연상시키는 흰 셔츠와 바지를 입고 나타났다. 이 옷을 입고 뮤직비디오의 첫 장면에 등장해 “날 보고 첫마디가 Cool Cool Cool / 얌전히 따라가지 않아 / 내가 만들어가 New rules”라고 읊조리듯 랩을 하는 김도연의 모습은 터프한 팔다리의 움직임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COOL’의 안무가 그의 장점을 강조하기 위한 키포인트임을 금세 알아차리게 만든다.

뮤직비디오의 말미에 등장하는 김도연의 화려한 스타일링은 앞에서 보여주었던 미캐닉 스타일의 착장과 대비된다. 그러나 이 대비는 최후의 만찬을 모두 망치고 엎어버린 여성들의 잔치라는 메시지 안에서 하나로 합쳐지기에 이르고, 김도연은 그 중심에서 가장 도전적인 눈빛으로 전복적인 태도를 취한다. 예쁘게 생겼다는 말로는 설명할 수 없는 거칠고 터프한 아우라를 뽐내며 곡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주도하고 있는 것이다. 만찬장을 엉망으로 만들어놓고 자기 식대로 모든 음식을 먹고 마시는 위키미키 멤버들은 김도연을 필두로 “재미없는 규칙은 다 벗어나 / 우리가 바꿔버리면 되니까”라고 외친다. 몇 개의 드라마에 얼굴을 비추면서 그가 보여주었던 당돌하고 차가운 얼굴이야말로 ‘COOL’이라는 다소 진부한 노래 제목과 가사에 설득력을 부여하는 요소가 된다.

  

미니앨범 4집 <New Rules> 티저 사진


김도연의 얼굴은 10대의 마음 외에도 많은 것들을 말한다. 밀레니얼 세대의 사랑 방식부터 성별과 연령대를 불문하고 누구나 느낄 법한 동경의 마음. 여기에 여성의 외모를 얘기할 때 흔히 말하는 아름다움의 기준을 부순 솔직하고 강한 그만의 어조는 편견을 깬다. 그의 얼굴을 보고 그저 “예쁘다”는 말로 모든 표현을 대신하고자 하는 누군가가 있다면, 그 사람은 적어도 ‘미(美)’에 대해서만큼은 지나치게 한정된 어휘 안에 갇힌 사람이라고 말하고 싶을 정도다. 조금만 더 자세히 들여다보라. 여성 아이돌 김도연의 얼굴에서 당신은 밀레니얼과 그 윗세대를 아우르는 깊이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끝없이 편견에 도전하는. 



위키미키 (Weki Meki) - 미니앨범 4집 : NEW RULES [Take ver.]
위키미키 (Weki Meki) - 미니앨범 4집 : NEW RULES [Take ver.]
위키미키, Weki Meki
(주) 카카오 M판타지오
위키미키 (Weki Meki) - 미니앨범 4집 : NEW RULES [Break ver.]
위키미키 (Weki Meki) - 미니앨범 4집 : NEW RULES [Break ver.]
위키미키, Weki Meki
(주) 카카오 M판타지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박희아

한국 대중문화 전반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사실상 K-POP 아이돌 전문 저널리스트에 가깝다. 웹진 아이즈(IZE)에서 취재팀장을 맡고 있으며, 현재 KBS 1, 3라디오, TBS 등에서 한국의 음악, 드라마, 예능에 관해 설명하는 일을 한다. <아이돌 메이커(IDOL MAKER)>(미디어샘, 2017), <아이돌의 작업실(IDOL'S STUDIO)>(위즈덤하우스, 2018), <내 얼굴을 만져도 괜찮은 너에게 - 방용국 포토 에세이>(위즈덤하우스, 2019) <무대 위의 아이돌>(머니투데이퍼블리싱, 2019) 등을 작업했다. 동화책을 좋아한다.

오늘의 책

국민 육아멘토 오은영의 현실밀착 육아회화!

"아이의 행동을 바꾸고 싶다면 부모의 말을 바꿔야 합니다." 국민 육아멘토 오은영 박사가 알려주는 부모의 말. 실제 육아 상황을 200퍼센트 반영한 130가지 현실밀착형 사례와 회화법을 통해 아이에게 화내지 않으면서 분명하게 교육하고, 잔소리가 아니라 효과적인 훈육이 되는 방법을 소개한다.

이슬아 작가의 글방 이야기

이슬아 작가가 글쓰기 교사로 아이들을 가르치며 배운 것들에 대한 이야기를 담아냈다. 누구보다 반복과 꾸준함으로 글을 써온 이슬아 작가는 글을 잘 쓰기 위해 필요한 건, 부지런히 쓸 체력과 부지런히 사랑할 체력이라고 말한다. 글쓰기와 삶에 대한 영감, 그리고 사랑이 가득한 에세이다.

4차 산업혁명보다 100배 더 예측 불가하다

지난 200년의 세계 역사를 뒤엎고 '리셋' 할 포스트 코로나 시대. 9가지 미래 혁신 기술과 함께 대학을 대체할 온라인 교육, 현실이 된 우주시대, 공유경제의 가속화, 인공지능 정치인의 탄생, 기본소득제 실험 등 흥미롭지만 그 어떤 시대보다 큰 변화와 충격을 가져올 세계 미래를 예측한다.

일 잘하는 두 대가에게 듣다

광고인 박웅현과 디자이너 오영식의 대화. 30년 넘게 현업에서 굵직한 업적을 쌓아올린 두 대가로부터 일 잘하는 방법에 관해 듣는다. 업의 본질, 배움, 영감 얻는 법, 고객 설득, 직장생활 등에 관해 두 사람이 기탄없이 대화를 나눴다.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KALIOP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