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MD 리뷰 대전] 예스24 MD가 10월에 고른 책

<월간 채널예스> 2020년 10월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해방의 기쁨 뒤 이 혼란하고 급박했던 나날이 이 책에 상세하게 담겼다. (2020.10.14)

언스플래쉬



해방의 기쁨 뒤 혼란하고 급박했던 26일

『26일 동안의 광복 

길윤형 저  | 서해문집



1945년 8월 15일, 조선은 일본의 식민지배로부터 해방되었다. 독립의 기쁨은 크고 벅찼을 것이나 곧장 혼돈의 시간이 시작되었다. 8월 16일 바로 뱅크런이 일어났고, 17일부터는 일본군 병력이 주요 도시에 배치되어 삼엄했다. 일본 본국은 식민지의 일본인들을 조선에 그대로 남겨둘 방안을 모색했으며, 건국준비위원회를 구성해 일본으로부터 행정을 넘겨 받으려는 시도는 국내 정치세력들 사이에서 합의되지 못했다. 9월 9일 총독부의 일장기가 마침내 내려가고 성조기가 올라갈 때, 나라의 앞날은 우리 손에 놓여있지 않았다. 해방의 기쁨 뒤 이 혼란하고 급박했던 나날이 이 책에 상세하게 담겼다. (김성광 MD)


아버지에게 치매가 왔다

『우두커니』 

심우도 글 그림 | 심우도서 


치매에 걸린 아버지와 딸 부부가 보낸 나날을 그린 웹툰을 엮은 책. 다정하고 딸을 살뜰히 챙기던 아버지의 건망증이 심해지고 성격마저 바뀌다 결국 치매 판정을 받는 모습, 마치 다른 사람이 되어버린 것 같은 아버지를 지켜보는 부부의 일상이 담겨있다. 간결한 선과 담담한 묘사 속에 담긴 각자의 혼란과 슬픔, 그리고 서로를 다독이는 진심이 절절하게 다가온다. 치매, 노년의 삶, 그리고 가족과 보내는 평범한 일상의 소중함을 조용조용 말해주는 이 만화를 더 많은 이들과 나누고 싶다. (양찬 MD)


우울하니 떠나야겠어요, 동해로

『동해 생활』  

송지현 저 | 민음사



‘벌써 다 읽었다고?’ 별다른 교훈을 주는 것도 아니고 시대적 통찰이 담긴 것도 아니고 다만 강원도 동해시에서의 1년 살이 일기 비슷한 것이 사진과 함께 담겼을 뿐인데 읽는 내내 킥킥 웃음이 나와서 책장을 술술 넘기다가 끝까지 다 읽어버렸다. 소설가인 저자는 우울이 심해지자 동생을 꼬셔 동해시로 떠난다. 벌이는 부족하지만 놀러 온 친구들과 함께 노래방에 가고 술을 마시고 바다에 빠지며 오늘을 살아간다. 읽으며 이유를 알지 못한 채 즐거웠고, 자꾸 친구가 보고 싶어졌다. 마치 내가 동해 바다를 곁에 두고 20대를 보낸 착각이 드는 청춘 기억 조작 에세이. (이정연 MD)


나의 말이 어긋나려 할 때 

『거리의 언어학』  

김하수 저 | 한뼘책방  



정돈된 말을 할 줄 아는 사람이 되고 싶었다. 그러나 자주 실패한다. 귀찮다는 이유로 고쳐야 할말들을 고치지 않거나, 정확하게 알고 써야할 말을 거르지 않고 내보낸다. 저자는 우리가 당연하게 받아들인 언어들에 호기심을 갖고 접근한다. 이내 별 생각 없이 쓰는 언어의 습성을 한 번 더 생각하게 만들고, 언어를 통해 서로의 가치를 존중하는 방법으로 길을 내준다. 또 한국어에 담긴 우리 사회 모습을 톺아볼 수도 있다. 저자의 시선은 일관되게 평등을 향한다. 그의 시선을 따라 세상을 보고, 언어에 힘을 싣다 보면 정돈된 말과 생각을 할 줄 아는 어른이 될 것 같다. (이나영 MD)


현대인을 위한 교양 과학

『SKEPTIC Korea 한국 스켑틱 (계간) : 23호』 

스켑틱 협회 편집부 저 | 바다출판사



최근 과학계의 화두를 알고 싶다면 한국 스켑틱을 읽어보자. 이번 커버스토리는 종교와 과학이 충돌하고 있는 시대에서 종교의 의미와 풍경을 고찰한다. 스페셜 섹션에선 지구가 평평하다고 믿는 지구평면설 신봉자들의 사고 구조를 전격 해부해본다. 그밖에 MBTI검사의 한계와 오류를 지적한 심리학자 박진영의 ‘너무 복잡한 인간, 너무 단순한 MBTI’, 마우스 우울증 모델을 소개하는 '동물도 우울함을 느낄까', 인공 의식의 과제를 다룬 'AI가 마음을 가질 수 있을까' 등 뇌가 말랑말랑해지는 기사가 가득한 스켑틱 23호. (이승희 MD)


잃어버린 이름을, 마음을 찾아서

『내 이름을 불러줘』 

황여정 저 | 문학동네 



존재는 무엇으로 증명할까. 세상 혼자 사는 것 아니라지만, 너무 당연해 실감하지 않는 이 말은, 무언가 사라지거나 내게서 끊어졌을 때 무섭게 현실이 된다. 딸, 언니, 친구, 엄마, 할머니가 아니라면 나는 누구일 수 있을까. 집, 학교, 회사, 공원의 벤치 하나도 내가 있을 곳이 아니라면 나는 어디로 가야 할까. 『내 이름을 불러줘』는 그 어떤 것도 쉽게 허락받지 못한 이들에게 자리를 내어준다. '무명'의 누군가를 이야기하자고 말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언제고 또다시 없는 존재가 될 것이므로. 책의 첫 문장은 이것이다. “나는 살해당했다.” (박형욱 MD)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오늘의 책

아직도 플라톤을 안 읽으셨다면

플라톤은 인류 사상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서양 철학은 플라톤에 대한 각주라고 평한 화이트헤드. 우리가 플라톤을 읽어야 하는 이유다. 아직 그의 사유를 접하지 않았다면 고전을 명쾌하게 해설해주는 장재형 저자가 쓴 『플라톤의 인생 수업』을 펼치자. 삶이 즐거워진다.

시의 말이 함께하는 ‘한국 시의 모험’ 속으로

1978년 황동규의 『나는 바퀴를 보면 굴리고 싶어진다』를 시작으로 46년간 한국 현대 시의 고유명사로 자리매김한 문학과지성 시인선. 이번 600호는 501부터 599호의 시집 뒤표지 글에 쓰이는 ‘시의 말’을 엮어 문지 시인선의 고유성과 시가 써 내려간 미지의 시간을 제안한다.

대나무 숲은 사라졌지만 마음에 남은 것은

햇빛초 아이들의 익명 SNS ‘대나무 숲’이 사라지고 평화로운 2학기의 어느 날. 유나의 아이돌 굿즈가 연달아 훼손된 채 발견되고, 걷잡을 수 없이 커지는 소문과 의심 속 학교는 다시 혼란에 휩싸이게 된다. 온,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소문 속 세 아이의 진실 찾기가 지금 펼쳐진다.

성공을 이끄는 선택 기술

정보기관의 비밀 요원으로 활동하며 최선의 의사결정법을 고민해 온 저자가 연구하고 찾아낸 명확한 사고법을 담았다. 최고의 결정을 방해하는 4가지 장애물을 제거하고 현명한 선택으로 이끄는 방법을 알려준다. 매일 더 나은 결정을 위해 나를 바꿀 최고의 전략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