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디스클로저, 발전 가능성을 남겨놓은 고무적인 복귀작

디스클로저(Disclosure) <Energy>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일렉트로니카와 힙합, 월드 뮤직을 아우르며 또 다른 발전의 가능성을 남겨놓은 고무적인 복귀작. (2020.10.13)



올해로 데뷔 10년 차를 맞은 일렉트로닉 뮤직 듀오 디스클로저의 세 번째 정규 음반. 2013년 개러지 하우스의 정공법을 이행한 첫 정규작 <Settle>과 알앤비 스타일을 끌어와 여러 팝스타들과의 협업을 통해 상업적 성과를 이룬 소포모어 <Caracal> 이후의 공백 동안 팀은 칼리드(Khalid)의 ‘Talk’ 등을 작곡하며 크레딧을 쌓았다. 5년 만에 돌아온 그룹의 스튜디오 앨범에는 그러한 대중친화적 팝 노선으로의 정착이 아닌 그들 장기였던 말끔한 하우스 음악으로의 회귀가 담겨있다. 맵시 있는 사운드와 춤추기 좋은 비트로 가득 들어찬 신보는 코로나 시대 팬데믹으로 갇혀있는 우리의 현실에 가상의 댄스 플로어를 선사한다.

이전 작품과 마찬가지로 많은 객원 뮤지션을 초대했다. 채널 트레스(Channel Tres), 믹 젠킨스(Mick Jenkins) 등 실력파 아티스트들의 개성을 십분 활용해 저마다 각개 느낌의 댄스 뮤직을 선보이는 것이 음반의 핵심. 첫 곡 ‘Watch your step’부터 그 조화의 승리로, 깔쌈한 개러지 하우스 비트를 켈리스(Kelis)가 구성진 멜로디로 이어받아 매력적인 킥오프를 완성한다.

뒤이어 <Settle>의 문법을 연장한 ‘Lavender’가 날렵하게 흥을 들띄우고 나면 공격적인 신시사이저가 아드레날린을 분비시키는 ‘My high’에서는 두 래퍼 아미네(Aminé)와 슬로타이(slowthai)의 활약을 동원해 일렉트로니카와 랩의 강한 화학작용을 뿜어낸다.

초반 겉모양이 우리에게 익숙한 디스클로저에 맞닿아 있다면, 중간중간에는 더 색다른 감상을 건네는 트랙을 들을 수 있다. 카메룬 가수 블릭 바시(Blick Bassy)를 데려온 ‘Ce n’est pas’, <Settle>의 ‘Intro’와 ‘When a fire starts to burn’에서도 보이스 샘플로 사용했던 동기부여 연설가 에릭 토마스(Eric Thomas)의 목소리를 다채로운 퍼커션으로 꾸민 ‘Energy’는 각각 몽롱한 분위기와 눈 앞에 펼쳐지는 여름 축제 현장으로 개별 노래로서의 가치를 충족한다.

무엇보다 백미는 서아프라카 말리의 싱어 파투마타 디아와라(Fatoumata Diawara)와 함께한 ‘Douha (Mali mali)’다. 원시적인 사운드와 그의 조국 말리를 예찬하는 노랫말이 아프리카 한복판의 풍경을 그리는 노래는 팀의 스타일을 한 단계 확장하며 클럽에만 국한되지 않고 국경을 폭넓게 넘나드는 그들 춤사위의 넓은 스펙트럼을 자랑한다.

반면 속도를 한풀 줄인 곡들은 음반에 유기성을 더하면서도 약간의 아쉬움을 남긴다. 보컬과 악기를 흐릿하게 녹음해 클럽보다 자정의 펍에 어울리는 ‘Who knew?’와 ‘Ce n’est pas’는 분명 앨범을 깔끔하게 다듬질하는 주요 트랙이나, 1990년대 붐뱁을 착안한 ‘Fractal’이나 두 번째 인털루드 ‘Thinking ’bout you’는 그들의 음악치고 다소 심심하게 다가온다.

특히 후자는 1970년대 소울 밴드 카퍼페니(Copperpenny)의 ‘You’re still the one’을 샘플링했는데, 원곡의 멜로디에 뼈대만 새로 그린 모습이라 새롭지 않다. 앨범의 짜임새를 고려한 선택이겠지만, 켈라니(Kehlani)와 밴드 인터넷(The Internet)의 시드(Syd)가 함께한 알앤비 ‘Birthday’같은 선명한 선율이 살아있는 팝 넘버에 분명 더 손이 간다.

그럼에도 많은 들을 거리를 지녔다는 것이 음반의 의의다. 긴 공백 동안 쌓아놓은 후보곡을 한 장으로 엮은 <Energy>는 견고함이 살아있는 작품으로 하우스 음악에 대한 팀의 높은 이해도와 경험치를 보여준다. 일렉트로니카와 힙합, 월드 뮤직을 아우르며 또 다른 발전의 가능성을 남겨놓은 고무적인 복귀작.



Disclosure (디스클로저) - 3집 Energy [2LP]
Disclosure (디스클로저) - 3집 Energy [2LP]
Disclosure
UniversalIsland Records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Disclosure (디스클로저) - 3집 Energy

Disclosure23,400원(19% + 1%)

내한 공연을 갖은 바 있는 영국 하우스 뮤직 듀오 Disclosure의 2020년 세번째 정규 앨범 Energy [Digipack]! 2015년 앨범 [Caracal]이후 5년만의 신작으로 올해 2월 첫선을 보였던 신곡 'Know Your Worth'의 히트로 기대감을 주고 있다.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