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유아, 다시는 돌아갈 수 없는 세계에 대한 갈망

유아 <Bon Voyage>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케이팝의 종합 예술적 성격을 고려하면 < Bon Voyage >는 장르가 추구해야 할 가장 이상적인 결과다. (2020.10.06)



다시는 돌아갈 수 없는 세계에 대한 갈망. < Bon Voyage >는 이 같은 작금의 절망에 대한 돌파구로 원시성을 제시한다. 숲, 자유, 하늘, 달 등 각종 자연물을 대변하는 키워드가 가득한 앨범은 인간 사회, 정확히 말하자면 바벨탑을 쌓은 오만한 인간 사회를 경계한다.

대자연을 기리듯 월드 뮤직의 요소로 무장한 '숲의 아이'는 도시의 유아가 열망하는 세계를 그린다. 노래에 울려 퍼지는 풀피리 소리와 아프리칸 부족의 가창을 따온 백 코러스가 자연의 이미지를 환기하는데, 이는 도시에서의 삶을 대표하는 디스코 트랙 'Diver'와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1970년대의 도시 음악에 기반해 일렉 기타 스트로크로부터 펑크(Funk), 리듬 앤 블루스의 록킹한 속성까지 가져간 'Diver'는 비지스의 노래 가사를 인용하며 장르적 오마주를 꾀한다. 여기에 딥 하우스 장르의 '자각몽 (Abracadabra)'까지 이어지는 신스 베이스는 인위와 자연이 보다 선명하게 대비되는 지점이다.

앨범에 이처럼 뚜렷한 서사가 담길 수 있었던 건 유아의 영민한 콘셉트 해석력 덕분이다. 'Far'와 'Diver', '자각몽'에서 도시의 이방인을 자처한 그는 성숙한 보컬로 완급조절을 해가며 소위 '요즈음'의 노래를 부른다. 반면 자연의 일부가 되어 숲을 가로 지를 때('숲의 아이') 그리고 꿈에서 깨어나 그곳으로 돌아가리라 다짐할 때('End of story') 유아는 기교를 덜어내고 곧게 뻗어 나가는 맑은 목소리로 작품의 시작과 끝을 알린다. 특히 '숲의 아이'의 백 코러스를 지휘하는 그의 목소리에선 모종의 힘까지 느껴지며 아레나 팝으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하기도 한다.

훌륭한 콘셉트 앨범이다. 문화 전유 논란에서 자유롭진 않으나, 작품 자체의 짜임새는 견고하다. 아티스트의 이미지와 트렌드, 작금의 세태를 고려한 앨범 기획과 제작 단계부터 이를 완벽히 소화하고 실현한 실행 단계까지 어느 하나 모자람이 없다는 말이다. 케이팝의 종합 예술적 성격을 고려하면 < Bon Voyage >는 장르가 추구해야 할 가장 이상적인 결과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