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고래야, 국악의 날갯짓이 꿈틀거린다

고래야 <박수무곡>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지난 6월 미국 공영 라디오 NPR의 '타이니 데스크 앳 홈'에 출연하며 화제를 모았다. 그것도 너바나 티셔츠, 커피 믹스 그리고 삼선 슬리퍼와 함께.(2020.09.09)



오방신과(OBSG)부터 방탄소년단 슈가의 '대취타'까지, 국악의 날갯짓이 꽤 다부지다. 여기에 점차 희미해지는 우리의 것을 수면 위로 끌어올린 데 있어 밴드 고래야의 노고를 빼놓을 수 없다. 세계를 누비며 한국 가락에 대한 지구촌의 관심을 환기시킨 이들은 지난 6월 미국 공영 라디오 NPR의 '타이니 데스크 앳 홈'에 출연하며 화제를 모았다. 그것도 너바나 티셔츠, 커피 믹스 그리고 삼선 슬리퍼와 함께.

코로나 사태의 영향으로 전반적인 대중음악은 기분 전환을 위해 쉽게 즐길 수 있게 흘러가고 있다. 고래야의 곡도 그렇다. 데뷔 10주년을 맞이하여 발매한
<박수무곡>은 지극히 한국적인 '신남'을 돋우어 국악이 가지는 어려움에 대한 걱정을 날려버린다. 약 11분 길이의 '박수소리'는 느긋함을 상실한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여유의 미학을 남긴다. 앨범을 관통하는 청아한 전통악기 박이 리듬을 이끌어 가다 1분을 남기고 장대해지는 합주는 일종의 희열감을 퍼붓는다.

전래 동요 '어디까지 왔니'를 차용한 '왔니'는 일렉트릭 기타가 중심을 잡고 베이스 역할의 거문고, 아이리시 멜로디를 떠올리는 소금의 연주가 차례로 나온다. 이후 보컬을 주고받으며 점차 확장하는 구조에도 사운드는 정리 정돈되어있어 치밀한 고민의 흔적을 발견할 수 있다. '날이 새도록'과 '먼동이 틀 때' 모두 한국인의 흥을 제대로 건드린다. 특히 후자의 곡에서 복잡한 박자를 가지고 노는 거문고 연주는 우리를 영적인 소용돌이로 꾀어낸다.

슬픈 노래는 다 집어치우고 밤새워 놀기만 하여 '큰일'을 맞닥뜨린 이들은 좌절하면서도 별일 아니라며 털어버리거나, '떠난다'에서처럼 현실을 도피해 저 멀리 도망가는 혼란의 시기를 겪는다. 이내 마음의 안정을 되찾고 제자리에 돌아온 '왔단다'는 보컬 함보영과 서사무엘의 달짝지근한 목소리로 힐링의 호흡을 지속한다. 유기적인 스토리텔링은 인간의 굴곡진 인생을 담아 보편적 공감을 깨치게 하면서도 고전적인 언어를 씌워 차별성이 되는 정도의 거리감을 둔다.

팝적인 멜로디에 국악을 살포시 얹은 것도 아니고 온전한 국악도 아니다. 사이키델릭 록, 정통 민요가 적재적소에 두각을 드러내며 각 장르가 가진 낯섦을 서로 덜어주는 유기체처럼 끊임없이 꿈틀거린다. 젊고 힘 있는 가창, 범대중적으로 접근한 멜로디 그리고 완급 조절까지. 3박자가 고루 들어맞는, 우리 음악에 생명력을 부여하는 작품이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고래야 - 4집 박수무곡

<고래야>20,800원(19% + 1%)

모두에게 보내는 수많은 박수 고래야 정규 4집 '박수무곡' 2010년에 데뷔한 고래야는 한국의 전통음악과 전 세계의 다양한 민속음악, 대중음악을 결합한 음악으로 지난 10년간 꾸준한 활동을 해왔다. 3장의 정규음반을 발표했고 6개 대륙 34개국 51개 도시에서 공연을 선보였다. 2016년 정규 3집 '서..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