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예스24 자연과학 MD 김유리 추천] 수포자도 읽게 하는 재미있는 ‘수학 책’

『다시, 수학이 필요한 순간』 『수학으로 생각하는 힘』 『신도 주사위 놀이를 한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수학을 알고자 하는 어른들부터 ‘수포자’에게 권하는 뜨거운 수학 신간들을 소개합니다.(2020.08.20)

해당 채널예스 기사에 한줄평 댓글을 달아주세요!

선착순 1000명에게 YES포인트 100원을 드립니다.


올여름 조용하던 자연과학 분야에서 갑자기 수학책이 줄지어 나오고 있습니다. 심지어 잘 팔리면서 베스트셀러가 되기도 했죠. 왜 사람들은 학창 시절 공부하던 ‘수학’을 다시 찾기 시작한 걸까요? AI와 빅데이터 시대에 ‘수해력’이 중요해지면서 수학적 사고에 대한 니즈가 커가고 있기 때문인데요. 코로나19와 같은 전염병 역학조사에도 수학 모형 및 알고리즘은이 무척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100세 시대가 다가오는 미래를 생각하면, 수학을 지금부터 배워도 늦지 않았습니다. 수학을 알고자 하는 어른들부터 ‘수포자’(수학을 포기하는 학생)에게 권하는 뜨거운 수학 신간들을 소개합니다.

덧 ) 문과생 사고방식으로 3n년을 살아온 자연과학 MD도 쉽게 읽은 책들이니, 겁먹지 마시고 꼭 도전해보세요.


『다시, 수학이 필요한 순간』 

김민형 저 | 인플루엔셜



한국인 최초의 옥스퍼드대 수학과 교수이자, 『수학이 필요한 순간』을 통해 수학책도 베스트셀러가 될 수 있음을 입증했던 저자 김민형 교수의 신작입니다. 중학생, 수학교사, 미술작가 등 다양한 독자 7인과 함께 수학 세미나를 거치면서 주고받은 문답으로 ‘수학’을 찾아갑니다. 전작과 다른 점은 좀 더 김민형 교수의 연구 주제인 대수 기하학과 수학에 관한 더 깊은 해석들을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계적으로 계산하는 수학이 아닌 세상을 바라보는 방법으로서의 수학을 찬찬히 느끼실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 현대 수학까지 엿볼 수 있는 훌륭한 수학교양서입니다. 수학, 너무 어렵게 느끼시지 마시고 강의를 듣듯 쭉 따라가 보세요.


『수학으로 생각하는 힘』 

키트 예이츠 저/이충호 역 | 웅진지식하우스



“세상의 모든 것은 수학으로 설명할 수 있다!”를 아주 재미있게 보여주는 책입니다. 영국 수리과학과 교수인 저자가 현실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상을 가지고 수학적으로 계산을 해줍니다. 첫 장부터 재미있는 예시가 나옵니다. 하루는 저자가 집 뒷마당에서 아들과 함께 달팽이 수를 예상해봅니다. 10분 동안 잡은 달팽이 23마리 잡고, 그 달팽이 등 위에 십자 표시를 한 뒤 풀어줍니다. 1주일 뒤, 다시 10분 동안 달팽이를 잡아 ‘십자 표시’를 확인하였죠. 총 18마리를 잡았는데, 십자 표시 달팽이는 3마리뿐이었습니다. 이걸 바탕으로 추측된 전체 달팽이 수는 ‘138마리’입니다. ‘포획-재포획법’이라는 간단한 수학적 방법을 이용한 겁니다. 이 밖에도 암 양성 판정, 다단계 사기, 전염병 확산 패턴 등 다양한 예시로 수학의 힘을 보여주는 책입니다. 공식 하나 없이도 이렇게 잘 풀어내다니 신기할 따름입니다.


『신도 주사위 놀이를 한다』 

이언 스튜어트 저/장영재 역 | 북라이프



오릴러 도서 상을 받은 영국의 수학자이자 대중 과학 저술가 이언 스튜어트의 신작입니다. 이언 스튜어트는 『생명의 수학』『세계를 바꾼 17가지 방정식』으로 많이들 아시고 계실 겁니다. 2019년에 나와 영국 아마존 베스트셀러였던 이 도서는 인간이 수학의 도구로 어떻게 불확실성을 통제하려고 했는지 집중적으로 탐구합니다. 예를 들어 일기예보만 해도 수학 없이는 도출될 수 없죠. 점성술부터 시작해 로또나 복권을 사는 등 우리가 인류학적 관점에서 확률과 통계를 어떻게 이용하고 발전해왔는지 알려줍니다. 특히 인류의 불확실성 대처 역사를 여섯 단계로 나눠서 설명하는 부분이 흥미롭습니다. 읽을수록 ‘불확실성’은 아무리 찾아내려 애써도 늘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되는, 조금은 철학적인 도서이기도 합니다.



수학이 요즘 대세여서 준비한 과학 기획전도 보고 가세요!

*‘우리들을 위한 수학 이야기’ 기획전 : 

http://www.yes24.com/campaign/01_book/yesPresent/yesPresent.aspx?EventNo=189943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115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유리(문학 MD)

드물고 어려운 고귀한 것 때문에 이렇게 살아요.

오늘의 책

누구나 작가가 될 수 있다

세상이 변했다. 예전에는 저명한 사람이 책을 냈다면, 요즘은 누구나 책을 낼 수 있다. 전제가 있다. 개성 있는 콘텐츠가 필요하다. 그리고 또 한 가지가 요구된다. 바로 소재를 전달할 수 있는 기술. 베테랑 작가 장강명의 『책 한번 써봅시다』로 책 내는 비법을 익혀보자.

이석원, 그 누구도 아닌 ‘나’에 대한 이야기

스트레스로 몸도 마음도 무너져버렸던 이석원 작가가 다시 자신과 잘 지내기 위해 노력해온 지난 일 년의 시간을 담아냈다. 타인의 시선을 좇느라 스스로에게 무관심했던 과거를 돌아보고, 앞으로 더 잘 나아가기 위해 자신과 화해를 시도한다. 한 걸음 내딛은 그 용기가 뭉클한 감동을 전한다.

세상 모든 ‘친구’에게... 윤지회 작가의 분홍 메시지

기쁠 때나 슬플 때나 생각나는 친구. 같이 놀자, 콩콩 도토리가 엄마한테 할 말이 있나 봐요. 조잘조잘, 재잘재잘, 작고 귀여운 견과류 친구들과 도토리가 들려주는 우정 이야기. 아이들이 세상 밖으로 나와 관계를 맺게 되는 ‘첫 친구’에 대한 이야기를 사랑스럽고 다정하게 그려냈습니다.

새로운 시대, 부동산 시장의 블루칩은 어디인가

이 혼란스러운 부동산 시장은 어떻게 될까? 김사부 김원철이 『부동산 투자의 정석』을 새로 쓰는 마음으로 펜을 들었다. 서문에 밝히듯 거시적인 미래 예측서가 아니다. 신축VS구축, 떠오르는 거점 도시와 오피스텔, 제2의 강남 등 앞으로 돈 되고, 가치 있는 곳들을 낱낱이 뜯어본 실전 투자서다.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KALIO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