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유튜버 쏘이 “도망치듯 떠난 여행에서 낯선 천국을 만나다”

『지금, 행복하고 싶어』 이소연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여행을 다니면서 느낀 건 ‘지금 이 순간을 느끼는 것’이 가장 중요하더라고요. 언젠가부터는 멀리 있는 미래보다 ‘현재’에 충실한 삶을 살게 되었어요. (2020.07.20)

 ⓒ박종근

20대, 치열하게 공부해 합격률 8%의 국가공인 노무사 자격증 시험에 합격했다. 그러나 사무실 생활은 생각보다 너무 답답했고 결국 도망치듯 세계 여행을 떠났다. 그리고 낯선 길 위에서 항상 세상에 테스트 당하기 바빴던 스스로의 행복이 무엇인지를 테스트할 기회를 얻었다. 안정적인 전문직의 길을 포기하고 불안정하지만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의 길을 걷고 있는 이소연 작가 또는 유튜버 쏘이의 이야기다. 삶의 방향을 180도 바꾼 여행 크리에이터로서의 삶과 그 뒷이야기를 들어보자. 



20대에 세계 여행을 간다고 하면 무엇보다 경비가 큰 고민인데, 세계 여행 경비는 어떻게 준비했나요?

대학생 때 공부를 꽤 열심히 했었어요. 목표는 매 학기 장학금을 받는 것이었죠. 그렇게 학기마다 장학금을 조금씩 받아서 모아둔 액수를 확인해보니 1,000만 원이 넘는 돈이 생기더라고요. 그 이후에도 학원에서 잠깐 강사 생활을 하면서 돈을 계속 차곡차곡 모으곤 했어요. 긴 인생에서 1,000만 원 정도쯤 오롯이 나에게 투자하는 것은 전혀 아깝지 않다고 생각했죠. 그래서 첫 100일 세계 여행은 1,000만 원 내외의 예산을 가지고 하게 되었답니다.

혼자서 세계 여행을 떠난다고 했을 때 주위의 반응은 어땠나요? 부모님은 걱정도 많이 하셨을 것 같아요.

대부분 응원해주는 분위기였어요. 저는 다행히 어린 나이에 전문직 자격증을 땄기 때문에 취업을 1년 정도 늦게 한다고 크게 뒤처지는 상황은 아니었거든요. 그리고 제 성격이 주변 사람들 말에 크게 휘둘리는 타입은 아니라서 세계 여행을 가는 데 큰 고민은 없었답니다. 다만 ‘안전’에 대한 부분만큼은 주변 사람들이 많이 걱정했어요. 혼자 인도를 간다고 했을 때 말리는 사람이 많았답니다. 특히 부모님이 많이 걱정하셨던 것 같아요. 그래서 여행 초반에는 부모님께 거의 매일 여행 사진을 보내주면서 안심시켜드리려고 많이 노력했어요. 안전하게 여행하고 있다는 인증 사진을 틈틈이 부모님께 보내서 부모님도 그나마 안심하실 수 있지 않았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2018년에는 23개국, 2019년에는 16개국을 다녀오는 등 여행 크리에이터로서 굉장히 많은 곳을 여행하셨어요. 죽기 전에 꼭 가봐야 할 여행지를 추천해주세요.

저는 사막을 굉장히 좋아해요. 한국에서 줄곧 자라왔기 때문에 어렸을 때부터 사막에 대한 환상이 있었거든요. 그래서 첫 번째로 ‘모로코 사하라 사막’을 추천 드려요. 모로코에 있는 사하라 사막은 우리가 익히 상상하고 있는 고운 모래만 있는 사막이에요. 비현실적인 공간에 내가 들어온 느낌을 주기 때문에 그 자리에 있는 것만으로도 환상적이라는 느낌을 받았어요. 밤에 쏟아지는 별을 보면서 잠드는 것도 제 인생에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이 되었답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는 ‘볼리비아 우유니 사막’이에요. 우유니 사막은 하늘과 땅의 경계가 없는 듯한 느낌을 주는 게 정말 충격적이었습니다. 새하얀 사막 위를 거닐다 보면 마치 천국에 있는 듯한 느낌을 줘요. ‘내가 죽고 나서 천국에 간다면 이런 느낌이겠구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랍니다. 우유니 사막은 대충 찍어도 인생샷이 나온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풍경도 아주 예술입니다. 꼭 한 번 가보기를 추천해요.

 아름다운 우유니 사막에서의 기념 사진 

원래 영상은 전혀 작업할 줄 모르는 초보자였다고 하셨는데요. 이제 본격적으로 여행 유튜버가 된 이후, 여행 영상은 무엇으로 촬영하고 편집하나요?

저도 처음에는 취미로 유튜브를 시작했기 때문에 장비가 전혀 없었어요. 저에게 전자장비란 스마트폰 하나뿐이었죠. 그래서 첫 세계 여행 100일은 전부 폰으로만 촬영을 했어요. 구독자가 점점 늘어나 7만 명이 넘었을 때는 화질 개선을 위해 카메라를 구입했습니다. 많은 유튜버들이 캐논 G7X MARK2를 사용한다고 하기에 저도 따라 구입했어요. 지금도 쓰고 있는 카메라입니다. 유튜버를 꿈꾸고 계신다면 처음에는 스마트폰으로 찍고 편집해서 올려도 전혀 문제가 없어요. 그리고 편집에 대한 두려움이 있더라도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저는 약 20만 구독자가 있는 채널을 운영하지만 여전히 폰으로 편집을 하고 있답니다. ‘키네마스터’라는 앱으로 편집하고 있어요. 유튜브는 시작이 반입니다. 일단 폰으로 촬영과 편집을 해보고 가볍게 업로드하는 것부터 시작해보세요!

여행 크리에이터로서 활발하게 해외를 다니다가 최근에는 코로나19 때문에 해외 출국이 어려울 것 같아요. 최근에는 어떤 일상을 보내고 있나요?

현재는 해외를 나가지 못하다 보니 국내여행을 주로 다니거나 일상에 충실한 삶을 살고 있어요. 사실 해외만 나가느라 국내는 상대적으로 많이 둘러보지 못했었는데, 이번에 부산, 거제도 등등을 여행하고 오기도 했답니다. 여행 유튜버로서는 운 좋게 코로나 상황이 심각해지기 전에 미리 다녀온 여행 영상들 위주로 편집해 올리고 있어요. 그리고 개인적인 일상 영상도 가끔 올리는 편이긴 하지만, 아무래도 여행 영상이 훨씬 더 주목을 많이 받는 것 같아요. 그래서 빨리 코로나 사태가 해결되고 자유롭게 여행을 다닐 수 있는 그 날을 기다리고 있어요. 이 부분은 모두 같은 맘일 것 같네요! 

아무래도 크리에이터 활동을 하다 보면 악플도 많이 볼 것 같아요. 악플에 대처하는 나만의 방법이 있나요?

저도 처음 유튜버가 되고 나서 얼떨떨해 있을 때 악플 공격을 받은 경험이 있었어요. 아주 당황스러웠죠. 살면서 처음 겪어보는 경험이기 때문이었어요. 그런데 악플도 점점 적응이 되는 건지 나중에는 확실히 이전보다 무뎌지더라고요.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신경 쓰기에도 벅찬 시간인데, 굳이 나를 싫어하고 공격하는 사람들을 신경 쓸 필요가 있을까 싶기도 했고요. 그런 걸로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감정 낭비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물론 악플에 아예 상처를 안 받는 건 아니에요. 속상하지만 이성적으로라도 최대한 신경 쓰지 말자고 스스로를 다독이는 편이에요.

 미얀마 껄로 트레킹 중 기념사진 

『지금, 행복하고 싶어』가 이번에 출간되었는데요. 독자들에게 특별히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여행을 다니면서 느낀 건 ‘지금 이 순간을 느끼는 것’이 가장 중요하더라고요. 그 순간에서 행복을 찾는다면 더더욱 좋고요. 그래서 언젠가부터는 멀리 있는 미래보다 ‘현재’에 충실한 삶을 살게 되었어요. 지금 내가 행복한가? 내 삶의 의미를 잘 찾아가고 있는 건가? 이런 식으로 스스로에게 종종 질문을 던지기도 합니다. 독자분들도 제 책을 통해 스스로와 대화를 나누고 ‘지금 이 순간’에 충실할 수 있는 하루하루를 보내는 계기가 되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습니다.



* 이소연(쏘이)

여행 크리에이터. 길을 잃고 도망치듯 떠난 100일간의 세계 여행을 통해 행복을 찾은 여행자. 고민 끝에 안정적인 전문직의 길을 포기하고 불안정해도 하고 싶은 일을 하는 크리에이터의 길을 걷고 있다. 지금까지 네덜란드, 네팔, 대만, 말레이시아, 모로코, 미얀마, 베트남, 벨기에, 볼리비아, 스페인, 아르헨티나, 에티오피아, 인도, 일본, 중국, 칠레, 콜롬비아, 쿠바, 태국, 터키, 페루, 포르투갈, 폴란드, 프랑스, 헝가리, 홍콩 등 다양한 나라를 여행했다. 가끔은 불안하고 흔들리지만 ‘지금 이 순간 행복하자’는 모토를 지키기 위해 인생은 도전과 스릴이라 여기며 하루하루를 즐겁고 당차게 살아가고 있다.

유튜브 쏘이Soy The World

인스타그램 @soy_the_world



지금, 행복하고 싶어
지금, 행복하고 싶어
이소연(쏘이) 저
중앙북스(books)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지금, 행복하고 싶어

<이소연(쏘이)> 저13,500원(10% + 5%)

총 누적 조회수 4000만 뷰, 20만 유튜버 쏘이가 전하는 이 순간의 행복이 간절한 당신을 위한 세상에서 가장 감동적인 랜선여행 에세이 서로에게 거리를 둬야 하고, 가고 싶은 곳으로 가기 망설여지는 요즘,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책 『지금, 행복하고 싶어』가 출간되었다. 때때로 누구나 한 번쯤은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100장의 지도로 전하는 인류의 미래

세계화 및 국제 개발 분야의 권위자인 이언 골딘과 정치학, 안보학 분야의 석학 로버트 머가가 현재를 사는 인류에게 전하는 메시지. 세계화 등 현존하는 인류에 닥친 핵심 난제 14가지를 다양한 지도를 통해 보여주고, 과학적 증거를 통해 해결첵을 제시한다.

메리 올리버의 전미도서상 수상 시선집

메리 올리버의 초기 시부터 대표작까지, 엄선한 142편의 시를 엮은 시선집. 번역가 민승남의 유려한 번역과 사진가 이한구의 아름다운 작품이 감동을 더한다. 그의 시를 통해 죽음을 껴안은 삶, 생명의 찬란함을 목격하며 되뇐다. ‘네가 누구든, 얼마나 외롭든 세상은 너의 상상에 맡겨져 있’다.

미치오 카쿠, ‘모든 것의 이론’을 찾아서

세계적인 이론물리학자, 끈 장이론의 창시자이자 미래학자 미치오 카쿠가 여덟 살 때부터 매진해온 탐구의 결정판. 이론물리학의 주요 이론과 자연에 존재하는 힘들의 관계, 나아가 인간과 우주는 어떻게 존재하는지 명쾌하게 설명한다. 시공간의 신비를 풀어낼 여정으로 우리를 안내한다.

따뜻하고 뭉클한 행복의 맛

어느 조용한 섬의 호스피스 ‘라이온의 집’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이야기. 『츠바키 문구점』의 작가 오가와 이토가 생의 마지막 시간을 보낼 장소로 이곳을 선택한 주인공과, 그 곁의 여러 삶과 죽음을 그린다. 일요일 오후 세 시의 특별한 간식 시간, 함께 나누는 따뜻하고 뭉클한 행복의 맛!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