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주말 뭐 읽지?] 시간, 사물, 여행

『시간은 흐르지 않는다』 『사물에게 배웁니다』 『여기서 끝나야 시작되는 여행인지 몰라』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예스24 뉴미디어팀에서 <채널예스>를 만드는 김예스, 단호박, 프랑소와 엄이 매주 금요일, 주말에 읽으면 좋을 책 3권을 추천합니다. (2020.07.10)


예스24 뉴미디어팀에서 <채널예스>를 만드는 김예스, 단호박, 프랑소와 엄이

매주 금요일, 주말에 읽으면 좋을 책 3권을 추천합니다.


『시간은 흐르지 않는다』

카를로 로벨리 저/이중원 역 | 쌤앤파커스 



“방 책꽂이에 무슨 책이 있어요?” 내가 자주 던지는 질문 중 하나다. 지금 현재 무슨 책을 읽는 지도 궁금하고, 서가에 모셔 놓고 여러 번 펴보는 책도 알고 싶다. 그래서 ‘책 취향’에 대한 인터뷰를 볼 때, 리스트를 눈여겨보았다가 책을 주문하기도 한다. 『시간은 흐르지 않는다』는 <릿터> 인터뷰에서 가수 장기하가 추천한 책. 물리학 책인데, ‘시간이 무엇인가’하는 질문에 대한 답이다. “시간은 과거, 현재, 미래 선형적으로 흐르지 않아요.”라고 내가 말한다면 뜬구름 잡는 소리라 하겠지만, 물리학에서는 이미 유명한 이야기란다. 우리의 통념을 깨면서 이 책을 따라간다면, 저자가 말하듯 “우리가 알지 못하는 칠흑 같지만 별이 빛나는 대양”(12쪽)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김예스)


『사물에게 배웁니다』

임진아 그림 | 휴머니스트



일러스트레이터께서 글도 이렇게 잘 쓰면, 어쩌란 말인가? 임진아 작가가 쓰고 그린 첫 책 『빵 고르듯 살고 싶다』를 읽고 매우 좌절한 기억이 있다. 이후 작가는 『아직, 도쿄』를 썼고 세 번째 신작 『사물에게 배웁니다』로 돌아왔다. 1년마다 1권씩. 얼마나 성실한 작가인가. 왠지 마감도 칼같이 했을 것 같은 짐작 아닌 ‘확신’(아니면, 죄송합니다). 휴머니스트의 브랜드 ‘자기만의방’ 501호에 입주했던 임진아 작가는 506호로 세를 늘려 집을 두 채 갖게 됐다. ‘말 없는 그들이 들려주는 오늘이 좋아지는 44가지 마법’을 기록한 따뜻한 에세이. “소리 없이 말을 건네는 사물들에게서 더 많은 이야기를 듣는다”는 작가의 말이 허투루 읽히지 않는 건, 내가 임진아 작가의 일상을 조금이라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작가가 또 다시 선사할 ‘쁘띠 행복’을 기대하며, 책장을 펼친다. (프랑소와 엄)


『여기서 끝나야 시작되는 여행인지 몰라』

고영범, 김현, 남궁인, 문보영, 문성실 저 외 24명 | 알마



“코로나 언제 끝나요” “내년까지는 가지 않을까요”. “식사는 하셨어요?”를 대신한 이 안부 인사는 바뀐 세계를 함축적으로 보여준다. 상황을 통제할 수 없다는 무기력한 감정이 사람들을 우울로 이끈다. 다들 돈줄이 막혀 한숨을 쉰다. 달라진 상황 속에서도 사람들은 통제력을 가지려 애쓴다. 예술가들은 공연장 무대에 서는 대신 온라인 연주회와 발코니 전시회를 열고, 우울의 시간을 견디는 사람들에게 시선을 다른 곳으로 돌려 볼 것을 제안한다. 이 책 역시 코로나 시대를 견디는 사람들을 위한 특별한 책을 만들고 싶다는 제안에서부터 시작했다. 원고 청탁에서 제작까지 두 달이 채 안 되는 시간 동안 29명의 작가들의 글과 그림이 모였다. 앞뒤가 없고 어느 쪽을 펼치든 같은 작품으로 시작한다. 마치 책으로 떠나는 전시회 같다.  (단호박)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ebook
시간은 흐르지 않는다

<카를로 로벨리> 저/<이중원> 역11,200원(0% + 5%)

양자중력 이론의 관점에서 바라본 시간에 관한 이야기! 시간에 관한 우주의 거대한 이야기가 온전히 담겨 있는 『시간은 흐르지 않는다』. 양자중력 이론의 선구자이자 세계적인 물리학자 카를로 로벨리의 세 번째 책으로, ‘시간이란 도대체 무엇일까?’, ‘시간이 흐른다는 것은 실제로 어떤 의미일까?’, ‘우리가 이곳에서..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