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예스24, 제17회 어린이 독후감 대회 개최

오는 9월 14일까지 ‘가장 감동 깊게 읽은 책’을 주제로 독후감 접수 받아, 한 해의 이슈와 관련된 독후감 제출하는 ‘테마상’ 부문 신설… 올해 테마는 ‘환경’, 10월 14일 수상자 발표… 코로나19로 시상식 대신 수상자 인터뷰 공개, 7월 14일부터 약 한 달 간 예스TV 유튜브 채널에 설민석, 정재승, 민성원, 진동섭 등 유명 저자들의 강연 영상 업로드 예정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대한민국 대표 서점 예스24(대표 김석환, www.yes24.com)가 어린이들의 독서 문화 활성화를 위해 ‘제17회 예스24 어린이 독후감 대회’를 개최한다. (2020. 07. 09)


예스24와 소년한국일보가 공동으로 주관하고,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과 한국아동문학인협회가 후원하는 이 행사는 2005년에 시작되어 올해로 17회를 맞았다. 예스24 어린이 독후감 대회는 지난해에만 1만 2천여 편의 독후감이 응모됐고, 4천 5백여 곳에 달하는 학교가 참여하는 등 독서에 관심이 많은 어린이 및 학교의 관심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대회 참여를 원하는 만 6세 이상의 어린이와 초등학생이라면 ‘가장 감동 깊게 읽은 책’을 주제로 독후감을 작성한 후 예스24 어린이 독후감 대회 블로그에 9월 14일까지 등록하면 된다. 예비 초등학생은 100자 이상, 초등학교 저학년과 고학년은 각각 300자, 600자 이상 분량의 독후감을 작성해야 한다. 심사는 ▲학년별 최소 분량 기준 부합 여부, ▲책에 대한 이해도, ▲독창성을 바탕으로 진행된다.

특히, 올해부터는 한 해의 중요한 테마를 선정해 관련 독후감을 심사하는 테마상 부문이 신설돼 어린이들의 독서활동에 깊이를 더한다. 올해 테마는 코로나19 이슈로 환경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현상을 반영해 ‘환경’으로 선정됐다. 테마상 부문 응모를 원하는 어린이는 지정 도서인  『쓰레기는 쓰레기가 아니다』, 『빨간 여우의 북극 바캉스』 , 『투발루에게 수영을 가르칠 걸 그랬어!』 『바다를 살리는 비치코밍 이야기』 , 『지구에서 절대로 사라지면 안될 다섯 가지 생물』 『하늘이 딱딱했대?』 , 『내 친구 지구』 『지구를 위한 한 시간』 『그레타 툰베리』 , 『지구가 보내는 위험한 신호, 아픈 바다 이야기』  중 한 권을 읽고 독후감을 제출하면 된다. 

예스24는 어린이뿐 아니라 단체 및 출판사를 대상으로도 상을 수여한다. 단체 부문은 단체별 독후감 응모 수와 개인상 수상 가산점을 합산해 선정하며, 출판사 부문은 18개월 이내 출간된 도서 중 이번 대회에 응모가 가장 많이 된 도서의 출판사를 뽑는다.

수상자는 10월 14일 오후 3시에 예스24 어린이 독후감 대회 블로그를 통해 공개된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시상식 대신 추후 예스24 공식 SNS를 통한 수상자 인터뷰 공개로 대체될 예정이다. 

독후감 대회에 맞춰 매년 여름 진행되던 강연회도 온라인 특강으로 진행된다. 7월 14일부터 8월 11일까지 매주 화요일마다 예스TV 유튜브 채널에는 ▲설민석 강사의 역사 수업, ▲민성원 작가의 초등 국어 공부법, ▲진동섭 작가의 공부 역량 향상법 ▲정재승 교수의 뇌과학에 기반한 독서 및 독후활동법에 대한 강의 영상이 게재될 예정이다. 

예스24 박효선 도서2팀장은 “올해 상반기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학교에 가지 못한 아이들이 집에서 독서에 열중한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난 만큼, 독후감 대회 출품작이 예년에 비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이번 대회를 통해 많은 어린이들이 독서에 대한 즐거움을 다시 한번 느끼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05년부터 2019년까지 15년 동안의 ‘예스24 어린이 독후감 대회’ 응모 인기 도서로는 황선미 작가의 『마당을 나온 암탉』이 1위로 꼽혔다. 2위로는 셸 실버스타인 작가의 『아낌없이 주는 나무』 , 3위에는 허정윤 작가의 『콧구멍을 탈출한 코딱지 코지』 가 올랐으며, 프란치스카 비어만 작가의 『책 먹는 여우』 와 권정생 작가의 『강아지똥』 은 각각 4위와 5위로 그 뒤를 이었다.

‘제17회 어린이 독후감 대회’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예스24 어린이 독후감 대회 블로그(//blog.yes24.com/kidsreview/2020)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17회 예스24 어린이 독후감 대회 안내 페이지

//www.yes24.com/campaign/01_book/2020/0619BookReport.aspx


2020 테마상 부문 응모 지정 도서 

도서명

저자

출판사

쓰레기는 쓰레기가 아니다

게르다 라이트

위즈덤하우스

빨간 여우의 북극 바캉스

오주영

사계절

투발루에게 수영을 가르칠 걸 그랬어!

유다정

미래아이

(미래M&B)

바다를 살리는 비치코밍 이야기

화덕헌

썬더키즈

지구에서 절대로 사라지면 안될 

다섯 가지 생물

신정민

풀과바람

하늘이 딱딱했대?

신원미

천개의 바람

내 친구 지구

패트리샤 매클라클랜

미디어창비

지구를 위한 한 시간

박주연

한솔수북

그레타 툰베리

발렌티나 카메리니

주니어김영사


지구가 보내는 위험한 신호,
아픈 바다 이야기

박선희
팜파스


역대 예스24 어린이 독후감 대회 인기 도서 (2005~2019년)

순위

제목

저자

출판사


1

마당을 나온 암탉

황선미

사계절

2

아낌없이 주는 나무

셸 실버스타인

시공주니어

3

콧구멍을 탈출한 코딱지 코지

허정윤

주니어RHK

4

책 먹는 여우

프란치스카 비어만

주니어김영사

5
강아지똥

권정생
길벗어린이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예스24

예스24는 삶의 동기를 제공하는 문화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공연, 전시 등을 통해 끊임없이 계속되는 모두의 스토리와 함께 합니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