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이주의 신간] 『컵 이야기』 『휴머니멀』 외

7월 1주 신간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예스24 직원이 매주 직접 읽은 신간을 소개합니다.(2020. 07. 01)


책과 가까운 예스24 직원 7인이 격주로 직접 읽은 신간을 소개합니다.
취향에 따라 신간 소식을 받아보세요!



『컵 이야기』

박성우 저/김소라 그림  | 오티움 

날이 선 마음까지도 둥글게 담아낼 수 있다면

우연히 소풍을 나왔다 혼자 숲속에 남겨진 머그컵 '커커'. 물이나 커피를 담던 컵은 이제 숲속 동식물들의 이야기를 담는다. 움직일 수 없는 컵은 한자리에서 조용히 귀 기울여 들어줄 뿐. 하지만 사춘기가 와 부모님과 다툰 게, 맡는 업무마다 적응하지 못하는 개미, 노래를 못해 걱정인 귀뚜라미의 마음 모두 흰색 머그컵 안에서 둥글어진다. 주위의 무신경한 말에 나도 모르게 신경이 곤두선 날이라면 컵 안에 담긴 이야기를 들여다보자. '커커'처럼 나를 잘 담아줄 수 있는 사람을 만나고 싶다가도, 내가 누군가에게 그런 사람이었던 적이 있었는지 되물어보게 하는 동화. (이지원)



『휴머니멀』

김현기 저  | 포르체 

동물에게 너무 미안해서 자꾸만 눈물이 나왔어요

코로나19의 여파로 사람의 왕래가 줄자 야생동물이 인간의 거주지에 나타났다. 서식지가 파괴되면서 동식물이 멸종된다는 소식이 심심찮게 들려온다. MBC 창사특집 다큐멘터리 <휴머니멀>은 생후 5개월부터 학대에 시달리며 죽을 때까지 관광객을 태우고 묘기를 부리는 아시아의 코끼리, 산 채로 코가 잘려나가는 코뿔소, 사냥꾼의 총에 맞아 죽는 아빠 사자 등을 보여준다. 그들의 위태로운 생존기는 어디선가 들어봤거나 익숙한 느낌이지만, 인간은 동물의 아픔을 묵인하거나 알려고 노력하지 않는다. 마음 한 켠이 불편한데 그치지 않고 인간과 동물이 공존하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는 책. 배우 박신혜는 “동물한테 너무 미안해서 자꾸만 눈물이 나왔다”고 다큐멘터리에 참가한 소회를 밝혔다. (정의정)



『유쾌한 운동의 뇌과학』

마누엘라 마케도니아 저/박종대 역  | 해리북스 

운동을 하면 뇌가 고마워한다! 

신경과학자로서 우리 뇌가 얼마나 운동을 필요로 하는지 아는 저자는 ‘몸매가 아니라 뇌를 위해’ 매일 달리기를 한다. 운동이 뇌에 가져다 주는 여러 이점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신경 성장 인자(BDNF, Brain Derived Neutrotrophic Factor) 생성을 촉진하는 것이다. 이 인자를 저자는 뇌라는 토양에 뿌려지는 ‘거름’, 뇌세포에 선물하는 ‘강장제’로 비유한다. 신경 성장 인자는 뇌 혈관과 시냅스를 튼튼하게 하고 해마의 신경 생성 기능을 활성화한다. 행복감과 만족감을 선사하는 세로토닌과 도파민의 생성에도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우리는 신경 성장 인자가 충분히 생길 수 있도록 매일 최선을 다해야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충분한 운동이다. 더 쉬운 방법은 없다.” 좋은 삶의 바탕이 되는 건강한 뇌를 위해 운동이 반드시 필요함을 가르쳐주는 책이다. (장진수)



『백석의 노래』

김수업 저  | 휴머니스트 

'말뜻 풀이'와 '군소리'. 아, 시는 이렇게 즐기는구나

주말에 동네 서점에 오래간만에 갔다가 이 책을 발견했다. 일생을 우리말을 연구하며 보낸 언어학자 김수업이 백석의 시 101편을 한 편씩 풀이하는 책이다. 그런데 시를 풀이하는 방식이 예사롭지 않다. 각 시에 대해서 ‘말뜻 풀이’와 ‘군소리’를 통해 그 시에 대해 얘기하고 있는데 말뜻 풀이에선 그 시에 사용된 단어의 뜻을 사전처럼 적었다. 아마 백석의 시에 지금은 잘 사용하지 않는 토박이말이 많아서 그럴 것이다. 예를 들어 <통영>이라는 시 편에는 말뜻 풀이에서 단어 7개의 뜻을 알려주는데 그 중 하나를 소개해본다. ‘미역오리 : 미역의 줄기. ‘오리’는 실, 나무, 대 따위의 가늘고 긴 조각이다. 미역오리는 먹을 수 없기 때문에 하찮게 버려진다.‘ 사실 이 책의 압권은 ’군소리‘를 통한 시의 해석이다. 시에 사용된 단어와 단어들 그리고 단어와 단어 사이의 관계를 하나씩 뜯어보고 덩어리로서의 시어들이 자아내는 이미지와 느낌들을 살펴보고 있다. ’아, 시는 이렇게 즐기는구나‘를 지금에서야 알게 된 느낌이다. 이 책을 쓴 김수업 선생이 ’군소리‘를 통해 해석하는 한용운, 김소월, 윤동주의 시도 읽고 싶다. 그러나 김수업 선생은 2018년 6월에 세상을 떠나셨고, 이 책은 선생의 제자들이 출간을 한 것이고 한다. 마침 올해 2020년은 백석이 태어난지 100년이 되는 해다. (김정희)




 
        컵 이야기     
      
컵 이야기
        
박성우 저 | 김소라 그림
        
오티움
      
 
        휴머니멀     
      
휴머니멀
        
김현기 저
        
포르체
      
 
        유쾌한 운동의 뇌 과학     
      
유쾌한 운동의 뇌 과학
        
마누엘라 마케도니아 저 | 박종대 역
        
해리북스
      
 
        백석의 노래     
      
백석의 노래
        
김수업 저
        
휴머니스트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2003년에 창간한 예스24에서 운영하는 문화웹진입니다. 작가와 배우, 뮤지션 등 국내외 문화 종사자들을 인터뷰합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패션, 교육 등 다양한 칼럼을 매일 만나볼 수 있습니다.

ebook
컵 이야기

<박성우> 저/<김소라> 그림9,800원(0% + 5%)

“금이 가고 깨지더라도나는 나대로 오롯이 살아가려 해.”내 안의 아홉 살을 깨운『아홉 살 마음 사전』 박성우 시인이 들려주는 동화모자라거나 넘치지 않게세상을 느슨하고 둥글게 비추는 이야기“어쩐지 허전하고 쓸쓸하다는 건가득 찰 준비가 되었다는 뜻이야.”_책 속에서“제아무리 모가 난 것이라도 컵 안에 담기면 둥글어지..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세상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방식, 수학

수학자 김민형 교수의 신작. 다양한 독자 7인과의 문답들을 모았다. 수, 공식의 역사부터 알고리즘, 대수 기하학, 상대성 이론에 이르기까지 수학의 언어가 쉽고 폭넓게 펼쳐진다. 친절한 저자와 함께 질문을 찾다 보면, ‘수포자’마저도 수학적 사고로 자신의 세계가 물들어가는 경험을 할 것이다.

그는 '실리콘밸리의 감춰진 비밀' 이었다

애플, 구글, 아마존 등 손대는 기업마다 시가총액 1조 달러를 돌파해 ‘1조 달러 코치’라 불린 사람. 지금은 별이 된 실리콘밸리 CEO들의 위대한 스승, 빌 캠벨의 삶과 리더십 원칙이 구글 전 회장 에릭 슈미트에 의해 최초 공개된다. 협력과 신뢰를 우선시한 빌 만의 코칭은 어떻게 팀을 변화시켰을까?

사랑하는 우리 살아가는 우리

사랑을 주제로 한 소설가 이기호의 짧은 소설 모음집. 30편의 작품 속에서 어딘가 부족하고 어리숙하고 짠해 보이는, 알고 보면 아주 보통의 삶을 사는 이들이 각자의 방식으로 최선을 다해 서로 마음을 주고 받는다. 재미와 감동을 두루 갖춘 유쾌하고 또 뭉클한 이야기.

유튜브 스타 고양이를 사장님으로 모신다면?

제26회 황금도깨비상 수상작으로 백만 구독자를 거느린 유튜브 스타 고양이 ‘강남’을 사장님으로 모시게 된 지훈이의 아르바이트 체험기가 코믹하게 펼쳐진다. 자신만의 특별한 인생철학을 늘어놓는 고양이 스타와 위기 속 가족들을 위해 업무에 최선을 다하는 지훈이의 우정이 빛나는 동화이다.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KALIO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