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한달 식비 30만원으로 사는 유튜버 엄마

『부업왕 엄마의 방구석 돈공부』 안선우 작가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보통은 돈을 절약하는 방법론에 대해서 이야기 하잖아요. 저는 그런 이야기보단 제가 직접 겪은 '천만원 모으기 '통장내역을 보여드리고 싶었어요. 사실 궁금하잖아요.(2020. 06. 18)


구독자 2만여 명을 보유한 짠테크 주부 유튜버 아바라 TV의 집에서 돈 버는 시스템의 모든 것을 담은 책 『부업왕 엄마의 방구석 돈공부』가 출간되었다. ‘한 달 식비 30만 원 달력’으로 유명한 그녀는 4살, 7살 아들을 키우고 주말에도 독박육아를 하는 평범한 경단녀 여성이다. 아이를 낳고 직업을 잃었지만 돈을 벌고 싶었던 그녀는 우선 아끼고 모으는 짠테크와 한 푼이라도 돈을 벌 수 있는 부업을 시작한다. 이 책에는 한 달에 식비 30만 원 생활비 달력 쓰기로 돈을 아끼는 법부터 시작해 부업으로 6개월에 1천 만 원 모으기, 잘 키운 블로그 하나로 한 달 생활비 100만 원 아끼기, 쓰면 쓸수록 돈이 모이는 마법의 가계부 쓰기, 안 살 수는 없고 사기는 아까운 육아용품 비용 아끼기, 돈 한 푼 없이 아이들과 즐겁게 나들이를 즐기는 법 등 다양한 짠테크 노하우를 디테일하게 담았다.



돈을 벌기 위해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방과 후 수업 마술 교사, 공무원시험, 유튜브 크리에이터 등 다양한 분야에 도전하셨습니다. 관련 지식이 하나도 없어서 망설일 법도 한데 어떻게 이렇게 거침없이 도전할 수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사실, 제 전공은 일어일문학과였어요. 처음엔 전공을 살려서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야 하나 고민했었습니다. 그런데 실상 일본어 전공을 살려 취업 할 수 있는 곳은 많지 않았어요. 그래서 저는 과거에 제가 배웠고, 취득했던 자격증은 지금 도움이 되지 않는구나! 과거에 연연하지 말고 새로운 것을 찾아야겠다라고 생각하게 되었어요. 

첫 시작은 방과후 선생님이었는데요.  사회 초년생의 마음으로 마술학원에 찾아가서 하나하나 배웠던 거 같아요. 사실 저도 처음에 시작할 때는 두려웠지만, 막상 도전하고 보니 재밌기도 하고 새출발을 하는 느낌이 들어서 더 열심히 배웠어요. 처음엔 서류면접에 낙방해서 좌절도 했지만 끝까지 버틴 결과 학교에서 수업을 하게 되었고, 그때부터 '아! 새로운 것을 도전하면 되는구나!' 라는 자신감이 붙기 시작했어요. 그 후부터는 내가 될까? 라고 생각하기 전에 일단 해보자! 안되면 뭐 어때! 라는 마음으로 거침없이 도전하기 시작하게 되었답니다.

이제는 책까지 출간하셨습니다! 유튜브와 블로그, 강의를 통해서 충분히 수익을 얻고 있는데 책을 내야겠다고 결심한 계기가 있나요?

저는 유튜브와 블로그를 통해 콘텐츠 생산자의 삶을 살게 되었어요. 제 일상과 생각 그리고 스토리를 글과 영상을 통해 생산해 내는 것은 정말 재밌더라구요. 그런데 시간이 지날수록 공들여 만든 저만의 스토리가 블로그와 유튜브로만 남겨지는게 아쉽더라구요. 제가 느꼈던 절실한 마음, 그리고 용기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 드리고 싶었어요. 그게 바로 책이었던 거 같아요. 생각해보면, 저도 책을 통해 참 많은 마음의 위안을 받았거든요. 제가 책을 통해 얻은 그 감동과 용기를 다른분들께도 드리고 싶다는 마음에 책을 출간하기로 결심한 거 같아요.

엄마들을 위한 자기계발서라는 것이 독특한 것 같습니다. 기존 자기계발서와 어떤 점이 다를까요? 

저는 기존 자기계발서를 읽으며 아기 엄마로서 공감하기 힘든 부분이 많았어요. 특히 어린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은 정말 시간이 부족하거든요. 그리고 저처럼 경력단절이 된 기간이 길어지면 나도 모르게 움츠려들고 , 시작할 용기를 내는 것조차 두렵거든요. 그래서 기존의 자기계발서와는 다르게 엄마들만이 공감할 수 있는 현실적인 이야기, 그리고 우리가 지금 당장 실천할 수 있는 것을 공유함으로써 용기와 위로를 드리는 자기계발서를 쓰자라고 결심했지요. 그래서 제 책은 엄마들이 함께 울며 웃으며 읽을 수 있는 자기계발서라고 생각해요.

책에 6달 동안 1천만 원을 모은 통장내역을 고스란히 공개하신 것을 보고 놀랐습니다. 이렇게 솔직하게 모든 것을 공개하게 된 계기가 있는지, 그리고 공개했을 때 사람들의 반응은 어땠는지 궁금합니다. 

보통은 돈을 절약하는 방법론에 대해서 이야기 하잖아요. 저는 그런 이야기보단 제가 직접 겪은 '천만원 모으기 '통장내역을 보여드리고 싶었어요. 사실 궁금하잖아요. 어떻게 6개월에 천만원이 모아지는지..! 그 리얼한 통장내역이! 저 또한 예전부터 절약이나 재테크 관련 서적을 읽으면서 생생한 돈 모으기 과정을 알고 싶다! 라는 갈증이 있었어요. 그 갈증을 해소시켜드리고자 저의 통장내역을 모두 공개하게 되었죠. 이 과정을 지켜보신 분들은 저의 솔직함, 현실적인 이야기에 많은 응원과 격려를 해 주셨어요. 뿐만아니라 본인도 당장 통장을 만들겠다고 저에게 선언하셨지요. 함께하는 힘은 또 대단하더라구요! 저 뿐만 아니라 100명이 넘는 분들이 통장을 만드셨고 성공의 기쁨을 함께 나눴답니다!

한 달 식비 30만 원 노하우 등 가정에서 돈을 절약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책을 통해 알려주셨습니다. 그런데 잘 지키다가도 예상치 못한 지출에, 울컥하는 마음에 포기하게 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마음을 다잡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예상치 못한 지출은 누구에게나 있는거 같아요. 정말 말씀대로 울컥하는 마음이 들지요. 저도 그랬거든요. 사실 저는 어렸을때부터 저축왕을 받을 정도로 돈을 잘 모으는 아이였어요. 돈을 모아서 새 컴퓨터를 사고 싶었는데, 엄마가 중고 컴퓨터를 얻어오시고 그 돈을 가져가셨죠. ㅎㅎ

사회생활 2년차 , 180만원씩 1년 모은 적금 1980만원을 고스란히 부모님 빚을 갚아드렸을 때도 그랬구요. 그런데, 저는 그때마다 울컥하고 이제 욜로로 살아야겠다! 라고 생각하지 않았어요. 저는 일단, 감사하다. 내가 돈을 모아 놓았기에 필요할 때 쓸 수 있었음에 다행이다라고 생각했지요. 그리고 어떻게 하면 돈을 더 많이 벌고 모을 수 있을까? 고민했던 거 같아요. 이 상황을 바꾸기 위해선 제가 더 많이 벌어야 했으니깐요. 그래서 제가 다른 사람들보다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거 같아요. 지금 움직이지 않으면, 절대 이 상황은 바뀌지 않으니깐요. 계속 도전해보고 깨지고 그 과정이 반복되면서 마음도 더욱 단단해지고, 돈을 모으고 불리는 내공도 탄탄해졌다고 생각해요. 예상치 못한 지출은 언제나,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한번 무너지면 어때요? 또 시작하면 되는걸요.! 1년 번 돈을 예상치 못한 곳에 쓰게 되었다면, 다음 1년은 더 많이 벌고 더 많이 모으겠다. 그리고 1년 더 건강하게 살아야겠다 라고 다짐하면 되는거 같아요! 

굉장히 알뜰하시지만 티 안 나는 절약을 추구하시고, 또 아직 갚아야 할 대출금이 남아있음에도 유튜브 수익을 기부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놀랐습니다! 돈을 대하는 작가님만의 마인드가 궁금합니다. 

저는 돈을 많이 좋아합니다. 돈이 없어서 하고자 하는 것을 하지 못할 때 그 안타까운 마음을 애써 웃음으로 달랬던 시절도 있었어요. 그래서 돈을 미워해야하나.. 좋아해야하나.. 고민한 적도 있었구요. 그런데 돈을 미워하면 저를 떠난다는 것을 알고부턴, 이젠 대놓고 이야기 합니다. 돈을 많이 좋아한다고! 물론 돈을 좋아하지만 제 인생의 목적은 돈이 아니에요. 저는 행복한 가정과 주변을 밝게 해주는 유쾌한 사람으로 남고 싶어요. 그렇게 살기 위해선 더더욱 돈이 필수적으로 있어야 하구요. 돈이 많다고 행복하진 않지만, 돈이 없으면 힘들고 괴로워진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꾸준히 돈을 벌고 모으려고 노력합니다. 기부라는 것이 엄청나게 많은 돈을 한 것은 아니라 제 입으로 말하기가 조금 부끄럽지만, 타인을 위해 기부하는 것은 그 타인을 위한 것이 아니라 사실 본인 자기 자신을 위한 것이라고 생각해요. 누군가를 돕는다는 것은, 돕는 사람의 마음이 더 풍요로워지는 거더라구요. 저도 경제적 자유가 오면, 더 많이 도울 수 있는 사람이 되고싶어요. 나눌 수록 가장 행복해지는 수혜자는 바로 자기 자신이거든요!



마지막으로, 아이를 돌보며 예전의 자신감을 잃어버린 엄마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나요?

지금 아이를 보느라 너무 힘드시지요? 저도 아직도 너무 힘들어요.ㅎㅎ 아들 둘 데리고 동네 놀이터를 누비는 생활을 7년째 할 줄 누가 알았겠어요! 그런데 그거 알아요? 우리는 이 세상에 가장 멋진 일을 하고 있는 거 같아요. 저는 제가 아이를 보면서 머리는 굳고, 기억력은 감퇴되고, 왜 이렇게 체력은 저질체력인지..제 자신이 참 답답했거든요. 아.. 내 인생은 이제 끝났나? 애들만 잘 키우면 되나? 싶은 날도 많았어요. 무엇하나 나아진 게 없다라고 느낀 날도 많았죠. 그런데 어느날 보니 , 제가 청소도, 요리도, 집안일도 육아도 척척 하는 그런 엄마가 되어있더라구요. (물론 대충하지만 ㅎㅎ) 그리고 아이들을 위해서라면 무서울 것도 없는 그런 엄마가 되었더라구요.

요즘 100세 시대라고 하자나요. 우리는 엄마가 되고 다시 태어난거에요! 애들 좀 키우고! 또 우리 인생 멋지게 살아요. 아직 우리 인생의 반도 살지 않았어요. ㅎㅎ 저도 아직 애들이 어려서 하고싶은거 다 하고 살지 못해요.  저는 엄마나이 7살이에요. 아직도 한없이 부족한 엄마지만, 부족하면 부족한대로 아이들과 부비부비 살 부대끼며 즐겁게 살려구요. 그렇게 살면서 저를 찾기 위해서도 계속 공부하고 독서할래요. 남편도 자식도 우리마음 다 모르자나요. 그냥 내 시간 짬짬히 내면서 나를 위한 시간도 찾고, 아이와 함께 성장하는 멋진 내가 됩시다!  아자아자! 파이팅!



부업왕 엄마의 방구석 돈 공부
부업왕 엄마의 방구석 돈 공부
안선우 저
카시오페아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부업왕 엄마의 방구석 돈 공부

<안선우> 저14,400원(10% + 5%)

내가 남편 월급만 보고 살 것 같으냐!” 한 달 30만 원 벌기가 소원이었던 아들 둘 경단녀 엄마, 주부 유튜버 아바라 TV가 알려주는 집에서 돈 버는 시스템의 모든 것 구독자 2만여 명을 보유한 짠테크 주부 유튜버 아바라 TV의 집에서 돈 버는 시스템의 모든 것을 담은 책이 출간되었다. ‘한 달 식비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