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제도부터 실무까지, 공공감사의 모든 것

『공공감사, 알고 싶은 77가지 이야기』 권기환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공공감사 제도와 절차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 권의 책에 담았습니다. 감사를 제도, 종류, 계획, 절차, 증거, 처리, 결과 관리, 대응 전략 등 총 8개 부분으로 나누어 설명했습니다. (2020.06.11)


『공공감사, 알고 싶은 77가지 이야기』는 공공감사를 이야기하는 책이다. 어렵고 딱딱할 수 있는 공공감사 제도와 절차를 알기 쉽게 한 권의 책에 모두 담았다. 현장에서 감사 실무 업무를 수행하는 분들에게 든든한 지침서가 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감사직 공무원을 꿈꾸거나 면접시험을 준비 중인 수험생, 감사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공공기관 직원들에게도 필요하다. 직접 구입해서 읽어도 좋고, 학교와 회사의 도서관이나 기관 자료실에 책을 비치해 두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먼저 공공감사에 관한 책을 쓰신 걸 축하드립니다. 작가님께서는 이 책을 쓰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나요?

감사원에서 감사 업무를 한 지는 10년이 넘었습니다. 감사원과 자체감사기구 직원들을 대상으로 [공공감사 제도와 절차] 강의를 시작하면서 공공감사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의 모든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에서는 자체감사기구를 운영하고 있지만, 정작 자체감사기구 직원들이 감사 업무를 하면서 필요한 공공감사 제도와 절차를 알기 쉽게 설명해 주는 책은 별로 없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공공감사와 관련된 여러 책과 자료들을 참고해서 누구라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책을 만들고 싶은 욕심이 생겼습니다.

현재 감사원 공무원으로 근무 중이신데, 책을 쓰는 과정이 힘들지는 않았나요?

몇 년 전부터 공공감사 분야 강의를 하면서 관심을 가지고 자료를 모으고 검토한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게다가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인해 올해 초부터는 저녁 약속이나 주말 외출도 거의 못 하게 되니까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책을 쓰기 위한 시간을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이 책은 주로 어떤 분들에게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하시나요?

우선 자체감사기구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이 감사 실무 업무를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감사직에 도전을 생각하고 있거나 면접시험을 준비 중인 수험생에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에 근무하는 분들도 감사 제도와 절차를 이해하고 있다면 감사를 막연하게 두려워하기보다는 조금 더 효과적으로 접근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공공감사라는 말 자체가 어려울 수 있는데요. 77가지 이야기는 어떤 내용을 담고 있나요?

공공감사 제도와 절차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 권의 책에 담았습니다. 감사를 제도, 종류, 계획, 절차, 증거, 처리, 결과 관리, 대응 전략 등 총 8개 부분으로 나누어 설명했습니다. 공공감사 개념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이해를 돕기 위해 도표와 이미지를 많이 활용하여 표현했습니다. 그리고, 각 파트의 마지막 부분에는 간단한 OX 퀴즈를 수록해 내용을 잘 이해했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인들에게는 감사원이란 곳은 어렵고 무서워 보이는데, 감사원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려주세요.

감사원의 임무와 역할에 대해서는 「대한민국 헌법」에 규정되어 있습니다. 감사원은 「헌법」 에 따라 국가 세입·세출의 결산, 국가와 법률이 정한 단체의 회계검사, 행정기관과 공무원의 직무에 관한 감찰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최고감사기구인 감사원의 핵심 임무는 역시 회계검사와 직무감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감사관이라고 하면 암행어사를 많이 떠올리는데, 감사관은 무슨 일을 하나요?

감사원에서 감사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들을 감사관이라고 부릅니다. 흔히 감사관이라고 하면 춘향전의 이몽룡처럼 조선시대 암행어사를 많이 생각합니다. 부패한 탐관오리를 때려잡고 백성들의 억울함을 들어주는 암행어사. 시대와 모습은 변했지만, 전국에 흩어져 있는 정부 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을 다니면서 기관의 회계검사와 직원에 대한 직무감찰 업무를 주로 수행한다는 점에서 비슷한 점도 많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감사직 공무원을 꿈꾸는 젊은이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많은 분들이 감사직 공무원을 희망하면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감사학은 아직 시험과목이 아니어서 감사직을 준비하면서도 정작 감사가 무엇인지 합격 후에는 어떤 일을 하는지는 알기가 어렵습니다. 이 책이 감사직에 도전을 생각하고 있거나 면접시험을 준비 중인 수험생에게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감사학 발전을 위해서라도 감사직 시험과목에 포함되는 날이 빨리 오기를 기대합니다.


* 권기환 

감사원 공공기관감사국에서 4급 감사관으로 일하고 있다. 연세대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2005년 제49회 행정고등고시 시험에 합격했다. 가끔씩은 감사원과 자체감사기구 직원들을 대상으로 감사 절차와 감사실시방법에 대한 강의도 하고 있다. 이번이 첫 번째 책이다.



공공감사, 알고 싶은 77가지 이야기
공공감사, 알고 싶은 77가지 이야기
권기환 저
미래와사람(윌비스)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공공감사, 알고 싶은 77가지 이야기

<권기환> 저13,500원(10% + 5%)

공공감사 제도와 절차를 독자가 알기 쉽게 설명해 한 권의 책에 담았다. 저자는 감사를 제도, 종류, 계획, 절차, 증거, 처리, 결과 관리, 대응 전략 총 8개의 부분으로 나누어 보여준다.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내용을 도표와 이미지를 활용해 표현하였다. 각 파트는 ‘OXQUIZ’로 마무리 된다. 주요 내..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