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편집자의 기획] 실크 스크린으로 탄생한 여성 과학자 - 『나의 과학자들』

『나의 과학자들』 위정은 편집자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주제와 방향성 모두 훌륭한 원고를 받아들고, 위정은 편집자는 행복한 고민에 빠졌다. 기획 단계부터 ‘그림책’에 정체성을 두고 작업했다. (2020.06.04)


여성 과학자들의 이야기와 아름다운 실크 스크린 판화가 만나 독특한 책이 탄생했다. 『나의 과학자들』의 기획은 이지유 작가가 과학책방 ‘갈다’에서 과학 그림책 프로그램을 수강하며 시작됐다. 8개월 간 인생에 영향을 끼친 여성 과학자들의 얼굴을 실크 스크린으로 찍어 내는 작업이었다. 저마다의 사연을 담은 다양한 이미지들이 위정은 편집자의 마음을 사로잡았고, 바로 출간을 제안했다. 다양한 여성들의 삶을 조명하는 ‘신개념 교양 에세이’가 될 것 같다는 예감이 들었다고 한다. 

주제와 방향성 모두 훌륭한 원고를 받아 들고, 위정은 편집자는 행복한 고민에 빠졌다. 기획 단계부터 ‘그림책’에 정체성을 두고 작업했다. 이미지를 잘 살리기 위해 발색이 좋은 종이와 양장 제본을 선택했고, 표지는 자켓과 양장 두 가지로 만들었다. 책의 만듦새까지 신경 쓴 걸 눈여겨 본 김지은 평론가가 SNS에 감상평을 남기기도 했다. “볼로냐 라가치상을 받게 되면, 여기를 성지로 여겨 달라”는 칭찬에, 위 편집자는 희열을 느꼈다고.

위정은 편집자는 이 책이 진로를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전해지기를 바란다. “나는 어떤 사람을 닮고 싶은가, 나는 어떻게 살아가고 싶은가를 고민하는 독자들과 함께 나누면 좋을 것 같아서 타깃 독자를 10대 청소년으로 정했습니다. 그런데 이런 고민을 청소년들만 하는 게 아니잖아요? 내 삶의 방향을 고민하고 있는 사람, 계획과 다르게 풀리는 인생도 괜찮다는 격려가 필요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읽어도 좋을 책입니다.”



나의 과학자들
나의 과학자들
이지유 저
키다리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윤주

좋은 책, 좋은 사람과 만날 때 가장 즐겁습니다. diotima1016@yes24.com

나의 과학자들

<이지유> 저11,700원(10% + 5%)

논픽션 작가 이지유가 선보이는 ‘인생 과학자들’을 통해 내 인생의 중요한 인물들과 지키고 싶은 가치를 돌아보게 되는 신개념 교양 에세이. 작가 이지유는 『나의 과학자들』을 통해 세상이 알아주지 않아도 묵묵하게 자기 길을 걸어온 여성 과학자들의 존재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드러내고자 한다. 8개월 동안 실크 스크린 작..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투자하기 전 꼭 읽어야 할 책

2020년부터 증시가 호황을 맞으며 주식 투자에 나선 사람이 많아졌다. 몇몇은 성공했으나 개인이 기관이나 외국인에 비해 투자에서 실패할 확률이 높다는 건 상식이다. 이를 알면서도 왜 주식 투자에 나설까? 저자는 전업투자자들을 취재하여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 나섰다.

게일 콜드웰, 캐럴라인 냅 우정의 연대기

퓰리처상 수상작가 게일 콜드웰과 『명랑한 은둔자』 캐럴라인 냅 두 작가가 나눈 우정과 애도의 연대기. 캐럴라인 냅이 세상을 떠나자 게일은 함께 한 7년의 시간을 기억하며 그녀를 애도한다. 함께 걷고 이야기하고 기쁨과 슬픔, 위로를 주고받으며 자라난 둘의 우정이 오래도록 마음에 남는다.

떠나고 돌아오고 살아가는 일

삶이, 사랑과 신념이 부서지는 경험을 한 이들이 현실에서 한발 물러나는 것으로 비로소 자신의 상처와 진심을 마주한다. ‘완벽할 수 없고 완벽할 필요도 없’는 생애를 우리도 그들처럼 살아낼 것이다. 떠나고 또 돌아오면서, 좌절하고 흔들리는 누군가에게 기꺼이 내어줄 방을 준비하면서.

존 클라센 데뷔 10주년 기념작

칼데콧 상, 케이트 그린어웨이 상 수상 존클라센 신작. 기발한 설정과 개성 넘치는 캐릭터, 극적인 긴장감과 짜릿한 스릴이 가득한 다섯 편의 이야기를 통해 소통과 교감, 운명에 대해 이야기 한다. 그만의 독창적인 작품의 세계를 한데 모아 놓아 놓은 듯한 뛰어난 작품성이 돋보인다.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