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편집자의 기획] 실크 스크린으로 탄생한 여성 과학자 - 『나의 과학자들』

『나의 과학자들』 위정은 편집자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주제와 방향성 모두 훌륭한 원고를 받아들고, 위정은 편집자는 행복한 고민에 빠졌다. 기획 단계부터 ‘그림책’에 정체성을 두고 작업했다. (2020.06.04)


여성 과학자들의 이야기와 아름다운 실크 스크린 판화가 만나 독특한 책이 탄생했다. 『나의 과학자들』의 기획은 이지유 작가가 과학책방 ‘갈다’에서 과학 그림책 프로그램을 수강하며 시작됐다. 8개월 간 인생에 영향을 끼친 여성 과학자들의 얼굴을 실크 스크린으로 찍어 내는 작업이었다. 저마다의 사연을 담은 다양한 이미지들이 위정은 편집자의 마음을 사로잡았고, 바로 출간을 제안했다. 다양한 여성들의 삶을 조명하는 ‘신개념 교양 에세이’가 될 것 같다는 예감이 들었다고 한다. 

주제와 방향성 모두 훌륭한 원고를 받아 들고, 위정은 편집자는 행복한 고민에 빠졌다. 기획 단계부터 ‘그림책’에 정체성을 두고 작업했다. 이미지를 잘 살리기 위해 발색이 좋은 종이와 양장 제본을 선택했고, 표지는 자켓과 양장 두 가지로 만들었다. 책의 만듦새까지 신경 쓴 걸 눈여겨 본 김지은 평론가가 SNS에 감상평을 남기기도 했다. “볼로냐 라가치상을 받게 되면, 여기를 성지로 여겨 달라”는 칭찬에, 위 편집자는 희열을 느꼈다고.

위정은 편집자는 이 책이 진로를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전해지기를 바란다. “나는 어떤 사람을 닮고 싶은가, 나는 어떻게 살아가고 싶은가를 고민하는 독자들과 함께 나누면 좋을 것 같아서 타깃 독자를 10대 청소년으로 정했습니다. 그런데 이런 고민을 청소년들만 하는 게 아니잖아요? 내 삶의 방향을 고민하고 있는 사람, 계획과 다르게 풀리는 인생도 괜찮다는 격려가 필요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읽어도 좋을 책입니다.”



나의 과학자들
나의 과학자들
이지유 저
키다리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김윤주

좋은 책, 좋은 사람과 만날 때 가장 즐겁습니다. diotima1016@yes24.com

나의 과학자들

<이지유> 저11,700원(10% + 5%)

논픽션 작가 이지유가 선보이는 ‘인생 과학자들’을 통해 내 인생의 중요한 인물들과 지키고 싶은 가치를 돌아보게 되는 신개념 교양 에세이. 작가 이지유는 『나의 과학자들』을 통해 세상이 알아주지 않아도 묵묵하게 자기 길을 걸어온 여성 과학자들의 존재를 자신만의 방식으로 드러내고자 한다. 8개월 동안 실크 스크린 작..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