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20대 청년이 5년 동안 세계여행을 떠난 이유는?

『나는 5년 동안 최고의 도전을 시작했다』 권현준 저자 인터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결국 저를 행복하게 만드는 것은 주변의 어느 것도 아닌 제 스스로를 찾아가는 과정이었어요. 현재에도 도전을 멈추지 않고 진행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2020.05.27)


권현준 저자는 한 달에 500만 원을 벌 수 있는 건설 현장과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거쳐, 795일간의 55개국 세계 여행을 시작했다. 저자는 말한다. 무언가를 통해 자신을 알려고 하지 말고, 자신을 뚫어지게 관찰하고, 부딪히며 진정한 자신을 찾기를. 주변에서 당신을 걱정하는 소리, 비난하는 소리, 한심해하는 소리가 아닌, 당신 내면의 소리를 들을 수 있다면, 비로소 당신이 진짜로 원하는 게 무엇인지 알게 될 것이다. 모든 사람에게 웃는 날이 더 많았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나는 5년 동안 최고의 도전을 시작했다』를 썼다.



녕하세요. 권현준 작가님, 소개 좀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나는 5년 동안 최고의 도전을 시작했다』 는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의 책인가요?

안녕하세요! 도전하다 죽어도 여한이 없다고 말하는 바보 작가 권현준입니다. 이 책은 어디를 가도 막내였던 20대 청년이 세계여행과 수많은 도전을 통해 성인이 되어가는 도전기임과 동시에, 사회 초년생으로서의 고민이 함께 담긴 책입니다.

세계여행과 각종 스포츠에 도전을 하셨는데요. 이유는 무엇이며, 가장 좋았던 점과 힘들었던 점은 무엇인가요?

여행지에서나 현재에도 제가 제일 많이 듣는 질문은 바로 왜?라는 질문이에요. 도전의 시작점인 세계여행을 왜? 하게 되었는지를 말이에요. 여행을 하고 도전을 하는 이유,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미래를 갈망하는 이유, 나 자신만의 길을 걷는 이유, 전부 제 자신이 행복해지기 위해서였어요. 세계여행을 떠나기 전에도 저를 행복하게 해주던 것은 많았어요. 그렇지만 그것들은 어느 순간 익숙하게 되어 저를 똑같이 자리에 머물게 하더라고요. 하지만 도전과 여행의 길을 걸으면서 외로움을 맞이하는, 괴로워하는, 그리고 사서 고생하는 스스로에 대한 후회도 하는, 여행을 하며 기뻐하는 제 자신을 볼 수 있었어요. 결국 저를 행복하게 만드는 것은 주변의 어느 것도 아닌 제 스스로를 찾아가는 과정이었어요. 현재에도 도전을 멈추지 않고 진행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세계여행과 많은 도전들이 주변에서 봤을 때에는 오히려 무모하거나 비난하는 소리도 있었을 텐데요? 작가님의 말씀대로 도전하다 죽어도 좋다고 말하는 바보라고 하면서까지요. 주변 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주변 사람들은 늘 제가 도전을 하고 도전에 성공하는 모습만 보다 보니까 당연히 그렇게 생각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저를 한 번이라도 만나 이야기를 나눠본 사람들은 아는 사실이 하나 있어요. 믿기지 않으실 수도 있겠지만 사실 저는 겁이 정말 많거든요. 웬만한 주위 사람들보다 많았으면 많았지 적지는 않은 것 같아요. 다른 점이 있다면, 우선 겁이 나면 시도하고 물러나요. 하지만 집착하는 것 같아요. 겁이 나는 이유로 못하고 물러섰던 일들에 대한 집착이랄까? 집으로 돌아와 그러한 생각들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호기심을 갖게 되는 것 같아요. 그 호기심이 지금의 도전을 하기까지에 이르게 만들었던 가장 큰 이유였던 것 같아요.



여행지에서 가장 행복했던 순간과 가장 힘들었던 에피소드가 있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가장 행복했던 순간은 선택의 여지 없이 에티오피아의 다나킬 화산 투어에서 흘러가던 용암을 두 눈으로 직접 본 순간이었던 것 같아요. 그전까지도 이집트의 피라미드와 같은 유명한 관광지를 많이 갔었어요. 하지만 보는 순간부터 끝까지 “우아~!”의 감탄사를 쉬지 않고 했던 순간은 여기 밖에 없던 것 같아요. 그리고 그 감동은 2년이 넘는 시간 동안 저의 기억 속에서는 늘 제일 좋았던 기억으로 남아있어요. 가장 힘들었던 순간은 PCT를 도전하는 과정 속에 있었어요. 그날은 84km의 산길을 하루 만에 걸어가야 하는 일정이었는데 부산에서 경주가 70km인데 그것보다 14km를 더욱 걸어서 간다는 게 상상이 가나요? 그것도 산길을요! 너무 힘이 들어 홀로 주저앉아 울었던 모습은 평생 잊히지 않는 기억일 것 같아요. 하지만 그 힘든 순간을 생각하면 또 다른 도전을 시작할 때 스스로에게는 가장 큰 힘이 되는 것 같아요.

현재 크로스핏에 도전하고 계신데요. 어떤 운동이며, 이유는 무엇인가요?

크로스핏이란 최대 근력, 협응력, 민첩성, 유연성, 심폐지구력, 균형 감각, 정확성, 힘, 속도, 스태미나 등의 10가지의 신체 능력을 키워 여러 운동을 섞어 단시간, 고강도로 하는 운동입니다. 이 운동을 시작한 이유에는 거창한 이유가 없었어요. 하지만 지금까지도 그리고 앞으로도 이 운동을 지속적으로 꾸준히 하는 이유는 나 자신, 스스로의 위치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었어요. 지금까지 스카이다이빙, 스쿠버다이빙, 서핑과 같은 많은 레저스포츠와 다른 도전들을 해왔지만 그러한 것들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들이었어요.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은 좋지만 끝에는 결국 목표가 정해져 있다고 할까요? 한계가 있었어요. 그리고 주관적인 판단이 있을 뿐, 객관적 판단이 없는 종목들이었어요. 하지만 크로스핏이란 운동은 늘 기록이 존재하고 그 기록이 저에게는 늘 스스로에 대한 한계에 대한 도전이기 때문에 끊을 수 없는 마약처럼 평생 끊지 못할 것 같아요.

작가님의 경험담을 통해서 어떤 분들에게 도움을 주고 싶고 이 책을 추천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누구나 생각만 해도 가슴 뛰는 꿈을 가지고 있지만 그것을 어떻게 실행하는지를 모르는 사람들에게 이 책을 꼭 추천하고 싶습니다. 용기와 오기는 한 끗 차이라잖아요. 반대로 도피와 만족도 한 끗 차이라고 저는 생각해요. 꿈과 목표는 늘 누구에게나 힘들고 멀어요. 하지만 현재의 삶에 만족한다며 합리화를 한 후 시도조차 하지 않고 도피를 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어요. 이 책은 어떤 한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이 “이렇게~ 이렇게 하면 성공한다, 잘할 거다.”가 아니라 지금도 충분히 잘하고 있지만 여러 가지 방면으로의 길을 제시한다고나 할까요? 새로운 도전에 대한 척도를 제시해 주기도 하지만 어떤 일이든 확실하게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북돋아 줄 수 있는 그런 책입니다.



마지막으로 작가님의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는 무엇인가요?

지금도 실행 중이며 가장 가까운 계획과 목표는 강연을 100번 하기예요. 한국으로 돌아와 1년 만에 원고를 쓰고 책을 출판했어요. 이번에는 1년 안에 중학교, 고등학교를 방문해 동생들에게 힘을 북돋아주고 싶어요.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저 또한 어떻게 성장했을지가 너무 궁금해요! 두 번째의 목표는 크로스핏이란 운동의 성적을 한국 프로 랭킹 100위 안에 드는 것을 두 번째 목표로 삼고 있어요. 또 이러한 계획들을 하나. 둘 이뤄나가다 보면 상상할 수 없었던 또 다른 계획과 목표가 또 생겨나겠죠? 결국 앞으로도 현실에 최선을 다하되 스스로에게 흥미로운 일들이 생긴다면 올인하는 인생을 살고 싶어요.


* 권현준

1995년 울산광역시 출신. 별명은 ‘바보’다. 도전하다 죽어도 여한이 없다고 말하는 바보.

세상이 아닌, 나 자신에 대해 의구심을 품은 채 한 달에 500만 원을 벌 수 있는 건설 현장과 다양한 아르바이트를 거쳐, 795일간의 55개국 세계 여행을 시작했다. 그리고 육해공을 따지지 않고 많은 도전을 이루어나갔다. 이상주의자이자 명언 수집가이며, 꿈이라는 단어만 들어도 설레는 삶을 살다가, 세계 여행과 많은 도전을 통해 이상은 현실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고 미래 지향적인 삶을 살고 있다. 

이 책은 어디를 가도 막내였던 20대 청년이 세계 여행과 다양한 도전을 통해 성인이 되어가는 도전기임과 동시에, 사회 초년생으로서의 고민이 담긴 이야기다. 현실에 주저앉아 있다면, 또는 무언가에 머뭇거리고 있다면, 이 책을 통해 한 발짝 나아가길 바란다.



나는 5년 동안 최고의 도전을 시작했다
나는 5년 동안 최고의 도전을 시작했다
권현준 저
슬로디미디어





추천기사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출판사 제공

출판사에서 제공한 자료로 작성한 기사입니다. <채널예스>에만 보내주시는 자료를 토대로 합니다.

나는 5년 동안 최고의 도전을 시작했다

<권현준> 저13,050원(10% + 5%)

언제 가장 가슴이 뛰었는가? 지금도 가슴이 이끄는 대로의 삶을 살고 있는가? 무언가를 통해 자신을 알려고 하지 말고, 자신을 뚫어지게 관찰하고, 부딪히며 진정한 자신을 찾길 바란다. 주변에서 당신을 걱정하는 소리, 비난하는 소리, 한심해하는 소리가 아닌, 당신 내면의 소리를 들을 수 있다면, 비로소 당신이..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나는 5년 동안 최고의 도전을 시작했다

<권현준> 저12,000원(0% + 5%)

세계 여행과 각종 도전은 저에게 본능과도 같았습니다각종 스포츠에 대한 도전은, 스포츠마다의 매력도 느낄 수 있을뿐만 아니라, 떳떳하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방법을 익히게 해주었어요. 여행지에서의 도전을 마주할 때마다, ‘아, 이게 진정한 여행이구나’ 깨닫기도 했지요. 제가 준비하는 내일은 여행가, 작가, 크로스핏 선..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