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문제에 집중하면 문제만 보입니다

일생을 걸고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 앞에서 나는 속절없이 무너진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내가 하는 노력은 의미 없는 노력이었을 수 있겠구나. 의미 없는 정도가 아니라 마이너스적 의미를 가진 노력이었겠구나.(2020. 05.15)

pixabay


일단 시작하면, 나는 모든 에너지를 쏟아붓는 편이다. 예컨대 뜨개질. 코스터를 하나 떠볼까 하고 시작했다가 20L 봉지만큼 털실을 샀다. 코스터, 방석, 물병 가방, 가방, 카드 지갑, 컵 슬리브,... 사람들은 내가 굵은 니트를 입을 때마다 그것도 뜬 거냐고 물어보곤 했다. 최근에는 오븐을 샀다. 브라우니를 두 번, 마들렌과 케이크를 한 번씩 구웠다. 찬장 한 켠에 베이킹 관련 물건만 넣는 공간을 만들었다. 쇼핑몰 장바구니에 종류별 밀가루와 빵틀이 잔뜩이다. 요즘은 베이킹이 조금 시들해진 시점이다. 날이 더워지면서부터이다. 

그럼 다음엔 무엇을 하면 좋을까? 나는 포식자처럼 다음 먹이를 찾아 헤맨다. 문제는 포식자라는 것보다 에너지가 그다지 없는 포식자라는 것이다. 모든 에너지를 쏟아붓고 화려하게 불을 태운 다음 나는 나자빠진다. 아이코 더는 못 하겠어요! 그리고 다음 에너지가 쌓였을 때 다른 것에 도전한다. 그렇게 취미는 늘고 어지간히 할 수 있는 것들도 늘어나지만 제대로 할 수 있는 것은 많지 않다. 정말 잘 할 수 있을 때까지의 시간을 불타오르는 내 에너지가 감당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싫증을 빨리 느끼는 것과는 다른 문제, 나는 초반에 모든 에너지를 불태우는 사람이다.

일 처리도 똑같다. 일이 생기면 즉시 착수하고 빨리 끝낸다. 대학교 때는 수업에 들어갔다가 나오는 순간부터 그 수업에서 부과된 과제를 했다. 오랜만에 만난 대학교 친구는 내가 늘 새로운 한글 파일을 만들고 있었다고 했다. 주연이는 늘 과제 받으면 해당 과제명으로 파일을 만들더라고. 바로바로 해, 그리고나서. 무슨 일이 생길지 모르니까 빨리 처리해야한다고 여겼던 것 같다. 아플 수도 있고 힘에 부칠 다른 일이 생길 수도 있으니까 에너지가 있는 이 때에 빨리 이 일을 해두어야 한다고. 요즘도 그렇다. 메일함에 메일이 쌓이는 걸 두고 볼 수가 없다. 사람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

그런데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주어지면 어떻게 될까? 일생을 걸고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 앞에서 나는 속절없이 무너진다. 맹렬히 에너지를 쏟아부어도 해결할 수가 없다. 문제를 해결하려고 온 힘을 기울여 집중하는데 그럴 때마다 실패한다. 차에 기름 넣듯이 내 몸에 문제 해결을 위한 에너지를 넣었다면 연비가 너무 좋지 않아 아무도 나라는 차를 사지 않을 것이다. 이 차는 관리하기 쉽고 평상시에는 잘 굴러가는데 오르막길만 나오면 연비가 꽝이야. 



“우리는 문제를 덥석 받아들고 기적의 성장촉진제를 듬뿍 뿌려서 더는 감당할 수 없을 때까지 자라게 만든다. 그런 잘못된 해결책 가운데 으뜸이 노력이다. 그냥 포기하라는 뜻이 아니다. 시도도 하지 말고, 애쓰지도 말라는 뜻이 아니다. 10점이 만점인데 11의 노력을 기울이는 것은 본질적으로 역효과라는 얘기다. 지나친 노력은 문제를 더 크게, 우리의 능력은 더 작게 보이도록 만든다.” 

『나는 왜 똑같은 생각만 할까』 , 데이비드 니븐.

비로소 알게 된다. 내가 하는 노력은 의미 없는 노력이었을 수 있겠구나. 의미 없는 정도가 아니라 마이너스적 의미를 가진 노력이었겠구나. 지난 세월의 무상함에 눈물이 흐르지만 어쩌랴, 이제라도 알게 되어 다행이다. 온 에너지를 털어 하나에 집중한 뒤 털고 나오는 나의 생존 습관이, 고맙게도 이제까지는 나를 먹여 살려주었지만 이제부터는 아니다. 


나는 왜 똑같은 생각만 할까
나는 왜 똑같은 생각만 할까
데이비드 니븐 저 | 전미영 역
부키





추천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박주연(도서 MD)

수신만 해도 됩니까.

나는 왜 똑같은 생각만 할까

<데이비드 니븐> 저/<전미영> 역12,420원(10% + 5%)

100만 독자의 사랑을 받은 데이비드 니븐 박사의 ‘문제 해결 심리학’ 밀리언셀러 저자이자 유명 심리학자인 데이비드 니븐 박사의 문제 해결 심리학. 우리가 문제의 함정에 빠져드는 원인을 규명하고, 가슴 뛰는 삶을 위한 10가지 생각 전환법을 소개한다. 저자는 우리가 문제에 집중하느라 인생의 중요한 시..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나는 왜 똑같은 생각만 할까

<데이비드 니븐> 저/<전미영> 역9,660원(0% + 5%)

100만 독자의 사랑을 받은 데이비드 니븐 박사의 ‘문제 해결 심리학’ 밀리언셀러 저자이자 유명 심리학자인 데이비드 니븐 박사의 문제 해결 심리학. 우리가 문제의 함정에 빠져드는 원인을 규명하고, 가슴 뛰는 삶을 위한 10가지 생각 전환법을 소개한다. 저자는 우리가 문제에 집중하느라 인생의 중요한 시..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무라카미 하루키 6년 만의 소설집

무라카미 하루키가 새 소설로 돌아왔다. 장르를 넘나드는 음악과, 작가가 꾸준히 응원해온 야구팀 등 하루키 월드를 구성하는 다채로운 요소들을 한데 만나볼 수 있는 단편집. 특유의 필치로 그려낸 소설들과, 이야기를 아우르는 강렬한 표제작까지, 그만의 작품 세계가 다시 열린다.

변화의 핵심, 새로운 주도주는 무엇?!

올 한해 주식은 그 어느 때보다 우리의 마음을 뒤흔들었다. 벤저민 그레이엄 역시 변덕스러운 사람에 빗대었을 정도로 예측이 어려운 시장, 미스터 마켓. 앞으로 또 어떻게 전개될까? '삼프로TV'로 입증된 전문가들이 양질의 분석과 통찰을 통해 2021년 변화의 핵심에 투자하는 방법을 공개한다!

김소연 시인의 첫 여행산문집

『마음사전』으로 시인의 언어를 담은 산문집을 선보였던 김소연 시인이 지난날에 떠난 여행 이야기를 담은 첫 여행산문집을 출간했다. 시인이 소환해낸 자유롭고 따뜻했던 시간들은 기억 속 행복했던 여행을 떠오르게 한다. 지금 당장 떠나지 못하는 답답한 일상에 더 없이 큰 위안을 주는 책.

차라투스트라, 니체 철학의 정수

니체를 다른 철학자와 구분짓는 두 가지는 혁명적인 사상과 이를 담은 문체다.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는 두 가지가 극대화된 작품으로, 니체 산문의 정수다. 니체 전문가 이진우 교수와 함께 차라투스트라를 만나자. 나다움을 지킬 수 있는 지혜를 얻게 될 것이다.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KALIO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