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문제에 집중하면 문제만 보입니다

일생을 걸고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 앞에서 나는 속절없이 무너진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내가 하는 노력은 의미 없는 노력이었을 수 있겠구나. 의미 없는 정도가 아니라 마이너스적 의미를 가진 노력이었겠구나.(2020. 05.15)

pixabay


일단 시작하면, 나는 모든 에너지를 쏟아붓는 편이다. 예컨대 뜨개질. 코스터를 하나 떠볼까 하고 시작했다가 20L 봉지만큼 털실을 샀다. 코스터, 방석, 물병 가방, 가방, 카드 지갑, 컵 슬리브,... 사람들은 내가 굵은 니트를 입을 때마다 그것도 뜬 거냐고 물어보곤 했다. 최근에는 오븐을 샀다. 브라우니를 두 번, 마들렌과 케이크를 한 번씩 구웠다. 찬장 한 켠에 베이킹 관련 물건만 넣는 공간을 만들었다. 쇼핑몰 장바구니에 종류별 밀가루와 빵틀이 잔뜩이다. 요즘은 베이킹이 조금 시들해진 시점이다. 날이 더워지면서부터이다. 

그럼 다음엔 무엇을 하면 좋을까? 나는 포식자처럼 다음 먹이를 찾아 헤맨다. 문제는 포식자라는 것보다 에너지가 그다지 없는 포식자라는 것이다. 모든 에너지를 쏟아붓고 화려하게 불을 태운 다음 나는 나자빠진다. 아이코 더는 못 하겠어요! 그리고 다음 에너지가 쌓였을 때 다른 것에 도전한다. 그렇게 취미는 늘고 어지간히 할 수 있는 것들도 늘어나지만 제대로 할 수 있는 것은 많지 않다. 정말 잘 할 수 있을 때까지의 시간을 불타오르는 내 에너지가 감당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싫증을 빨리 느끼는 것과는 다른 문제, 나는 초반에 모든 에너지를 불태우는 사람이다.

일 처리도 똑같다. 일이 생기면 즉시 착수하고 빨리 끝낸다. 대학교 때는 수업에 들어갔다가 나오는 순간부터 그 수업에서 부과된 과제를 했다. 오랜만에 만난 대학교 친구는 내가 늘 새로운 한글 파일을 만들고 있었다고 했다. 주연이는 늘 과제 받으면 해당 과제명으로 파일을 만들더라고. 바로바로 해, 그리고나서. 무슨 일이 생길지 모르니까 빨리 처리해야한다고 여겼던 것 같다. 아플 수도 있고 힘에 부칠 다른 일이 생길 수도 있으니까 에너지가 있는 이 때에 빨리 이 일을 해두어야 한다고. 요즘도 그렇다. 메일함에 메일이 쌓이는 걸 두고 볼 수가 없다. 사람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

그런데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주어지면 어떻게 될까? 일생을 걸고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 앞에서 나는 속절없이 무너진다. 맹렬히 에너지를 쏟아부어도 해결할 수가 없다. 문제를 해결하려고 온 힘을 기울여 집중하는데 그럴 때마다 실패한다. 차에 기름 넣듯이 내 몸에 문제 해결을 위한 에너지를 넣었다면 연비가 너무 좋지 않아 아무도 나라는 차를 사지 않을 것이다. 이 차는 관리하기 쉽고 평상시에는 잘 굴러가는데 오르막길만 나오면 연비가 꽝이야. 



“우리는 문제를 덥석 받아들고 기적의 성장촉진제를 듬뿍 뿌려서 더는 감당할 수 없을 때까지 자라게 만든다. 그런 잘못된 해결책 가운데 으뜸이 노력이다. 그냥 포기하라는 뜻이 아니다. 시도도 하지 말고, 애쓰지도 말라는 뜻이 아니다. 10점이 만점인데 11의 노력을 기울이는 것은 본질적으로 역효과라는 얘기다. 지나친 노력은 문제를 더 크게, 우리의 능력은 더 작게 보이도록 만든다.” 

『나는 왜 똑같은 생각만 할까』 , 데이비드 니븐.

비로소 알게 된다. 내가 하는 노력은 의미 없는 노력이었을 수 있겠구나. 의미 없는 정도가 아니라 마이너스적 의미를 가진 노력이었겠구나. 지난 세월의 무상함에 눈물이 흐르지만 어쩌랴, 이제라도 알게 되어 다행이다. 온 에너지를 털어 하나에 집중한 뒤 털고 나오는 나의 생존 습관이, 고맙게도 이제까지는 나를 먹여 살려주었지만 이제부터는 아니다. 


나는 왜 똑같은 생각만 할까
나는 왜 똑같은 생각만 할까
데이비드 니븐 저 | 전미영 역
부키





추천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박주연(도서 MD)

수신만 해도 됩니까.

나는 왜 똑같은 생각만 할까

<데이비드 니븐> 저/<전미영> 역12,420원(10% + 5%)

100만 독자의 사랑을 받은 데이비드 니븐 박사의 ‘문제 해결 심리학’ 밀리언셀러 저자이자 유명 심리학자인 데이비드 니븐 박사의 문제 해결 심리학. 우리가 문제의 함정에 빠져드는 원인을 규명하고, 가슴 뛰는 삶을 위한 10가지 생각 전환법을 소개한다. 저자는 우리가 문제에 집중하느라 인생의 중요한 시..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ebook
나는 왜 똑같은 생각만 할까

<데이비드 니븐> 저/<전미영> 역9,660원(0% + 5%)

100만 독자의 사랑을 받은 데이비드 니븐 박사의 ‘문제 해결 심리학’ 밀리언셀러 저자이자 유명 심리학자인 데이비드 니븐 박사의 문제 해결 심리학. 우리가 문제의 함정에 빠져드는 원인을 규명하고, 가슴 뛰는 삶을 위한 10가지 생각 전환법을 소개한다. 저자는 우리가 문제에 집중하느라 인생의 중요한 시..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위로와 희망을 노래하는 시 그림책

코로나 팬데믹 속에서 SNS에 게재한 시 한 편이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퍼져 나갔다. 많은 사람에게 영감을 주어 다양한 예술 형태로 확산된 이 시는 아름답고 섬세한 그림을 만나 마침내 우리 곁을 찾아왔다.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경험과 희망적인 미래를 기록한 시 그림책이다.

마음을 위로하는 시인 김용택의 시편

‘섬진강 시인’ 김용택의 열세 번째 시집. 『나비가 숨은 어린나무』에 실린 시들은 계절의 색과 자연의 빛을 머금고 시인의 이야기에서 출발하여 우리 보편의 삶으로 확장한다. “누구의 행복도 깔보지 않았을, 강물을 건너가는 한 줄기 바람(「내 눈에 보이는 것들」)”같은 시들이 가득 담긴 책

구글 수석 디자이너, 천재들과 일하며 배운 것들

영어 한 마디 못 하는 채로 미국 유학길에 올랐던 저자가 25년 뒤 구글 본사 수석 디자이너가 되기까지, 세계 최고의 인재들과 함께 일하며 배운 것들을 담은 책이다. 그녀는 미래에 대한 불안과 걱정으로 생각이 너무 많은 서른 살들에게 말한다. 흔들리지 말고 끝까지 나답게 걸어가라고.

삶의 품위를 일깨운 스무 권의 책, 스무 명의 여성

19년차 기자이자 출판팀장, 싱글여성이자 작가, 단단한 한 사람으로서의 곽아람을 만든 여성들을 만난다. 스무 권의 책에서 만난 스무 명의 여성. 그리고 이들에게 배운 '삶의 존엄을 지탱하는 법'. 『소공녀』 세라부터 『배움의 발견』 타라까지 그의 삶을 비추며 우리의 품위를 깨운다.

.

주목! 투데이 포커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