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멋진 노년의 롤모델, ‘그레이 헤어’라는 선택

『고잉 그레이』 프롤로그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흰머리가 나기 시작했다고 무조건 그레이 헤어가 되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언젠가 ‘때’가 오기 마련이죠. 그 ‘때’가 오면 남들의 시선이나 말들은 개의치 마세요. (2020. 04.29)

69F5F1BF-3743-45B5-9000-40EAE703133A_600.jpg

 


30년 전 즈음 흰머리가 처음 생겼습니다. 그다지 반갑지 않은 손님이었죠. 그때는 흰머리를 가리기에 급급했어요. 당시에 흰머리는 노년의 상징 같은 것이었고, 전 아직 늙을 준비가 되지 않다고 생각했거든요. 30년 동안이나 염색을 했습니다. 염색이 건강에 좋지 않다는 건 알았지만  ‘늙은 사람’이 되는 건 용납할 수 없었죠.


그러다 3년 전에 척추 수술을 받게 되었습니다. 병원에 3개월 입원을 하게 되었는데 그 사이 흰머리가 많이 자랐어요. 병원에서 염색을 시도해봤지만 몸이 움직이지 않아 어쩔 수 없이 스스로 타협을 했습니다. ‘딱히 볼 사람도 없으니 일단 이대로 놔두자’ 라고요.


그때 처음으로 온전한 저의 흰머리를 보았습니다. 점점 그레이 헤어로 변하는 모습이 (물론 전보다 나이는 들어 보였지만) 은근히 마음에 들더군요. 몇몇 사람들은 늙어 보인다고 염색을 하라고 독촉 했지만 저는 왠지 색다른 분위기의 새 옷을 입은 것 같았습니다. 젊었을 때부터 워낙 옷을 좋아하긴 했지만 그레이 헤어가 된 후에는 신기하게도 어떤 옷을 입어도 잘 어울렸어요.


용기를 내어 작년부터 SNS를 시작했습니다. 저의 일상을 담은 패션사진을 올렸죠. 생각보다 많은 분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았습니다. 특히 많은 젊은 친구들이 방문해서  ‘멋지다’고 말해주니 요즘은 더할 나위 없이 행복합니다. 누군가가 꿈꾸는 노년의 롤모델이 되었고 ‘저 사람처럼 늙고 싶다’라는 마음을 들게 했다는 건 정말 벅찬 일이잖아요.

 

 

6727B273-87E3-46BC-B8AC-A0497E4800D8.jpg

 


요즘 사람들은 일부러 탈색을 해서 머리를 하얗게 만들더군요. 길 가다 젊은 친구들에게 탈색하셨냐는 질문을 여러 번 받았는데 저는 그 질문이 참 재미 있었어요. 나이 든 사람에게 하얗게 머리를 탈색을 했냐고 하는 질문이 이상하잖아요. 그리고는 깨달았습니다. ‘아, 요새 젊은 친구들에게 흰머리는 우리 세대처럼 할머니나 늙은 사람이라는 개념이 아닌가 보다’라구요. 그레이 헤어 자체가 하나의 패션이고 개성의 표현이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레이 헤어가 된 후 저는 패셔너블하고 개성 있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레이 헤어를 고민하는 이들에게 말해주고 싶어요. 흰머리가 나기 시작했다고 무조건 그레이 헤어가 되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언젠가 ‘때’가 오기 마련이죠. 그 ‘때’가 오면 남들의 시선이나 말들은 개의치 마세요. 자연스럽게 나이 듦을 받아들이세요. 온전한 나를 받아들이면 그것이 나만의 개성이 되거든요. 그러면 어느덧 자신만의 분위기로 꾸밈없이 진솔한 나만의 멋을 찾을 수 있습니다.

 

 


 

 

고잉 그레이 주부의 벗 저/박햇님 역 | 베르단디
일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끈 베스트셀러 입니다. 일본 여성들 사이에서 작가인 아사쿠라 마유미를 필두로 '그레이 헤어' 바람이 일었고, 지금까지도 많은 여성들이 그레이 헤어에 과감히 도전하고 있습니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YES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1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오금숙 (화가, 인플루언서)

@greatgrey_oh

고잉 그레이

<주부의 벗> 저/<박햇님> 역13,500원(10% + 5%)

평소와 같은 아침. 머리를 감고 빗질을 하다가 흰 머리카락 한 가닥을 발견한다면, 어떤 기분이 들까? 누구나 흰머리는 난다. 저마다 시작이 다를 뿐이다. 100세 시대, 흰머리가 나기 시작하는 평균연령 39세! 70세 이후에 염색을 멈춘다고 해도, 그 사이 30년은 당신의 선택이다. 당신은 어떤 스타일의 그레이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사람을 남기는 독서와 인생 이야기

손웅정 감독이 15년간 써온 독서 노트를 바탕으로 김민정 시인과 진행한 인터뷰를 묶은 책이다. 독서를 통해 습득한 저자의 통찰을 기본, 가정, 노후, 품격 등 열세 가지 키워드로 담아냈다. 강인하지만 유연하게 평생을 치열하게 살아온 손웅정 감독의 인생 수업을 만나보자.

쉿, 우리만 아는 한능검 합격의 비밀

한국사 하면 누구? 700만 수강생이 선택한 큰별쌤 최태성의 첫 학습만화 시리즈. 재미있게 만화만 읽었을 뿐인데 한국사능력검정시험 문제가 저절로 풀리는 마법! 지금 최태성 쌤과 함께 전설의 검 ‘한능검’도 찾고, 한능검 시험도 합격하자! 초판 한정 한능검 합격 마스터팩도 놓치지 마시길.

버핏의 투자 철학을 엿보다

망해가던 섬유공장 버크셔 해서웨이가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거듭난 과정을 보여준다. 버크셔의 탄생부터 버핏의 투자와 인수 및 확장 과정을 '숫자'에 집중한 자본 배분의 역사로 전한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의 진면목을 생생하게 담아 가치 투자자라면 꼭 봐야 할 필독서다.

뇌를 알면 삶이 편해진다

스트레스로 업무와 관계가 힘들다. 불안 때문에 잠이 오지 않는다. 그냥 술이나 마시고 싶다. 이런 현대인을 위한 필독서. 뇌과학에 기반해 스트레스 관리, 우울과 불안으로부터 벗어나기, 수면과 식습관에 관해 알려준다. 처음부터 안 읽어도 된다. 어떤 장을 펼치든, 삶이 편해진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