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그라임즈(Grimes), 비범하게 다가와 보편으로 돋보이다

<Miss Anthropocene>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우주기업 스페이스 X와 전기자동차 회사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와의 교제는 그라임스에게 마리네티의 미래주의 선언을 주입했다. (2020. 04.22)

사진1.jpg

 

 

그라임스는 자본의 논리와 성차별이 만연하던 기성 음악계에 학을 떼고 모든 것을 홀로 해냈다. <Visions>와 <Art Angels>에서 그는 어디에도 종속되지 않은 독자(獨自)로 존재했다. 그러나 5년 만의 새 앨범 <Miss Antropocene> 의 그라임스는 자신을 낮춘다. ‘인류가 지배하는 시대’라는 거대한 프레임 아래 환경 보호, 인공지능, 우주 진출의 메시지를 수놓고, 기계 문명과 현대 사회의 혼돈에서 깨어난 신들을 모시는 만신전(萬神殿)을 지어 그곳의 사제를 자청한다. 주술적이고 종교적이며 어둡다.

 

그가 종속되고자 하는 까닭은 최근 그의 삶이 타인에 의해 짙게 영향받은 탓이다. 우주기업 스페이스 X와 전기자동차 회사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와의 교제는 그라임스에게 마리네티의 미래주의 선언을 주입했다. 거친 인더스트리얼 메탈 트랙 「We appreciate power」를 2018년 선공개하며 ‘공격적 행동, 경주자의 활보, 목숨을 건 도약’을 찬양할 때까지만 해도 앨범은 과격한 선동가가 될 것이라 예고되었다. 그러나 절친한 동료였던 래퍼 릴 핍(Lil Peep), 매니저 로렌 발렌시아(Lauren Valencia)의 사망 소식은 그라임스의 시선을 사물에서 인간으로 돌려놓았다. 도시 속의 엔야(Enya)를 연상케 하는 「So heavy I felt through the earth」의 몽환과 함께 ‘인간 시대’의 병폐와 우울이 앨범의 핵심으로 자리했다.

 

발랄하고 다채로웠던 과거 작품과 비교해 앨범은 정적이고 우울하며 혼돈을 머금고 있다. 전작의 「Scream」으로 합을 맞춘 바 있던 대만 래퍼 아리스토파네스(潘PAN)와의 「Darkseid」에는 불안과 공포의 메시지가 처연히 깔려있다. 「California」의 컨트리 기타를 이어온 「Delete forever」에선 금방이라도 눈물을 쏟아낼 것처럼 고독하다. 성형 수술과 소셜 미디어를 「New gods」로 섬기는 현대 사회를 느릿한 피아노 발라드로 노래하고, 직접적으로 죽음을 노래하는 「Before the fever」 역시 음울하다.

 

이상의 곡들은 아티스트 개인의 심경을 담아내는 역할에는 충실하나 과거의 총기(聰氣)는 상당수 잃었다. 그럼에도 어둠 속에 번득이는 재치를 숨겨둔 트랙이 더 많다. 환경오염에 고통받는 지구의 시선에서 그 가해자인 인류에 갖는 애증의 감정을 「Violence」로 풀어내는 상상력, 발리우드 스타일의 처연한 멜로디를 전개하다 급격히 속도를 올려 질주하는 「4?M」의 창의력이 건재하다. 틸 튜스데이(‘Til Tuesday)를 연상케 하는 「You’ll miss me when I’m not around」나 「My name is dark」로 대중적 멜로디 감각 역시 출중함을 재차 증명한다.

 

<Miss Anthropocene> 은 미래파의 사상처럼 예술과 속도만을 쫓던 그라임스가 자신의 커리어와 인간관계, 삶의 궤적을 정리한 이정표 같은 작품이다. 거대한 개념과 주제 의식에 비해 그 결과물은 평범하고, 일론 머스크와 로렌 발렌시아의 흔적은 어딘가 부자연스럽게 공존한다. 그러나 이 평범함은 그라임스의 인간적 면모를 의도한다. 사이버 펑크, 아트 엔젤로 불리며 범접할 수 없어 보였던 천재 역시 우리 곁에서 숨을 쉬고, 사랑에 빠지기도 하며, 동료를 잃은 슬픔에 오열하기도 하는 한 명의 사람임을 각인하고 있다. 비범하게 다가와 보편으로 돋보인다.

 

 

 

 


 

 

Grimes (그라임스) - 5집 Miss Anthropocene Grimes 노래 | Beggars Banquet / 4AD
선공개된 싱글 "Violence"에는 떠오르는 테크노 프로듀서 i_o가 참여하여 캐치한 멜로디와 감각을 더해주었다. 그라임즈는 작사와 프로듀싱, 역시 화제가 되고 있는 해당 싱글의 뮤직비디오 감독으로도 이름을 올리고 있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YES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이즘

이즘(www.izm.co.kr)은 음악 평론가 임진모를 주축으로 운영되는 대중음악 웹진이다. 2001년 8월에 오픈한 이래로 매주 가요, 팝, 영화음악에 대한 리뷰를 게재해 오고 있다. 초기에는 한국의 ‘올뮤직가이드’를 목표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힘썼으나 지금은 인터뷰와 리뷰 중심의 웹진에 비중을 두고 있다. 풍부한 자료가 구비된 음악 라이브러리와 필자 개개인의 관점이 살아 있는 비평 사이트를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Grimes (그라임스) - 5집 Miss Anthropocene

<Grimes>17,700원(19% + 1%)

독보적인 존재감, 괴이한 흡수력의 일렉트로팝 아이콘 그라임즈 새 정규 앨범 [Miss Anthropocene]. 이는 2015년 [Art Angels]에 이은 5번째 정규 앨범이 된다. 선공개된 싱글 "Violence"에는 떠오르는 테크노 프로듀서 i_o가 참여하여 캐치한 멜로디와 감각을 더해주었다. 그라임즈는 ..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나의 모든 것을 잃어버려도 좋을 단 하나, 사랑

임경선 작가의 신작 장편소설. 주인공의 일기를 홈쳐보듯 읽는 내내 휘몰아치는 사랑의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운명적인 사랑에 빠져 자기 자신을 잃어가면서도 그 마음을 멈추지 못하는, 누구나 겪었을 뜨거운 시간을 작가 특유의 감각적인 문체로 표현해낸 소설.

매혹적인 서울 근현대 건축물

10년째 전국의 건축물을 답사해온 김예슬 저자가 서울의 집, 학교, 병원, 박물관을 걸으며 도시가 겪은 파란만장한 근현대사를 살펴본다. 이 책은 도시의 풍경이 스마트폰 화면보다 훨씬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일깨우며, 당신의 시선을 세상으로 향하게 해줄 것이다.

2024 비룡소 문학상 대상

비룡소 문학상이 4년 만의 대상 수상작과 함께 돌아왔다. 새 학교에 새 반, 새 친구들까지! 두려움 반, 설렘 반으로 ‘처음’을 맞이하고 있는 1학년 어린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섬세한 시선이 눈부신 작품. 다가오는 봄, 여전히 교실이 낯설고 어색한 친구들에게 따뜻한 격려와 응원을 전한다.

마음까지 씻고 가는 개욕탕으로 오시개!

『마음버스』 『사자마트』 로 함께 사는 세상을 따뜻한 시선으로 그린 김유X소복이 작가의 신작 그림책. 사람들이 곤히 잠든 밤, 힘들고 지친 개들의 휴식처 개욕탕이 문을 엽니다! 속상한 일, 화난 일, 슬픈 일이 있을 때, 마음까지 깨끗히 씻어 내는 개욕탕으로 오세요!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