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감히, 통일을 포커게임에 비유하다니?

『북핵 포커게임』 편집자 후기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한반도라는 판에, 북핵이라는 판돈을 걸고, 포커패를 쥐고 있는 남북미 3국. 포커게임이 그러하듯 한치 앞을 예상하지 못하는 것이 한반도 정세다. (2020. 04.07)

[내가 만든 책] 『북핵 포커게임』(늘품플러스).hwp.jpg
 


또 북핵 이야기야? 한반도 관련 이슈마다, 혹은 철마다 때마다 빠지지 않고 언급되는 북핵 문제. 신문 기사로도 수없이 접했던 그 이야기를 이젠 책으로까지 읽어야 되는 건가? 이러한 질문은 북핵 문제에 피로감이 쌓인 독자들이 『북핵 포커게임』 을 처음 접했을 때 보일 법한 반응일 것이다. 여기에 질문 몇 가지를 더해보는 건 어떨까? 지겨움에 비례하는 만큼 우리는 북핵 문제와 한반도 정세에 대해 정말 잘 알고 있는 것일까? 알고 있다 하더라도 ‘표면’에 그친 지식만 알고 있는 건 아닐까?


이 책은 북핵 문제와 한반도 정세라는 표면 즉, 우리 한반도를 둘러싼 수많은 문제ㆍ사건ㆍ이슈를 단순히 나열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 ‘이면’에 숨은 에피소드와 이야기, 그리고 현장 기자의 눈으로 해당 이슈들을 바라보며 사색한 글을 모았다. 기자의 글이지만 정형화된 기사의 형식을 따르지 않고 편안하고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는 취재노트 형식으로 저자의 사색을 담았다. 한반도를 두고 일어났던 이슈들이 빠짐없이 기록되어 있어 한반도를 둘러싼 남북미 삼자관계에 대한 이해도 쉽다.


제목에서 보여주듯이 한반도 정세는 ‘북핵 문제를 둘러싼 남북미 3국의 포커게임’으로 비유된다. “통일이라는 한 국가의 중대 사안을 한낱 포커게임에 비유했다고?” 이런 불편한 시선만 거둔다면 포커게임 비유는 응당 그럴싸한 것이 된다. 한반도라는 판에, 북핵이라는 판돈을 걸고, 포커패를 쥐고 있는 남북미 3국. 포커게임이 그러하듯 한치 앞을 예상하지 못하는 것이 한반도 정세다.


북미 간 “늙다리 미치광이” , “로켓맨” 등의 살벌한 말폭탄을 서로 내뱉을 때면 금방이라도 핵 버튼이 눌릴 것처럼 가망이 없어 보이다가도 또, 언제 그랬냐는 듯이 화해무드를 보이며 사상 초유의 북미정상회담으로까지 연결되기도 했다. 그리곤 또다시 언제 그랬냐는 듯이 냉랭하거나 뜨뜻미지근한 분위기로 바뀌기도 했다. 좀처럼 종잡을 수 없는 미궁 속에 있는 한반도 정세는, 끝날 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는 포커게임과 이토록 비슷하다.

 

남북미 3국이 쥐고 있는 패를 읽어내지 못한다면 판의 지형이 급격히 변화하는 한반도 정세의 초읽기가 벅차고 따라가기 힘들 수 있다. 이 포커게임의 규칙을 잘 모르겠다면, 지금 이 게임판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 건지 이해하기 어렵다면 『북핵 포커게임』 을 지침서로 삼아 펼쳐볼 타이밍이다. 현장에서 발로 뛴 취재기자가 아니었다면 겪지 못했을 표면으로서의 사건, 그 이면의 생생한 에피소드까지 곁들였으니 읽는 재미도 쏠쏠하다.


한 가지 에피소드를 소개하며 글을 마치려 한다. 일회용 라이터에 담긴 에피소드로 폐쇄 국가 북한이 외부 문물에 얼마나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지 알 수 있는 이야기다. 이산가족 상봉 시 남측 가족이 북측 가족에 일회용 라이터를 선물했는데 이 작은 라이터 때문에 북한 주민이 생활총화를 했다는 것이다. (생활총화란 북한에서 자신이 속한 단체나 기관에서 일주일 혹은 한 달 정도의 일정 기간 동안 생활이나 업무를 반성하고 비판하는 정신무장 모임을 일컫는다.) 라이터는 북한 시골에서 편리하게 불을 붙일 수 있어서 인기가 높았다고 한다. ‘이 작은 라이터도 이렇게 좋은데 다른 것은 어떻겠느냐?’는 저변이 주민 사이에서 확대되자 남한의 발전상을 알리고 또 동경하도록 만들었다는 이유로 생활총화를 했다는 것이다. 우리는 한낱 우스갯소리로 치부해버릴 법한 이야기지만 북한 체제 입장에서는 예민하고 부담스럽게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중차대한 사안이었던 것이다.


올해 2020년은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지 꼭 20년 되는 해다. 지난 20년 동안 남북관계와 북미관계는 변한 듯하지만, 또 어찌 보면 변하지 않은 것 같기도 하다. 그만큼 북핵을 둘러싼 남북미 3국의 힘겨루기가 반복적으로 이뤄지고 있는 것이다. 이 책에서처럼 언론에 공개되지 않은 이러한 이면의 이야기들과 우리가 익히 아는 표면의 사건들을 퍼즐의 조각처럼 조합해본다면 우리는 북한과 한반도 정세를 더욱 입체적으로 조망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북핵 포커게임 김동욱, 박용한 저 | 늘품플러스
난관에 빠진 북핵 협상을 극복하는 데 필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뿐 아니라 일반 독자의 눈높이에서 쉽게 쓰여 복잡한 한반도 정세를 한 번에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되는 훌륭한 지침서이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최효준(늘품플러스 편집자)

북핵 포커게임

<김동욱>,<박용한> 저13,500원(10% + 5%)

‘핵 단추’을 과시하며 핵전쟁의 위기를 키운 김정은과 트럼프의 신경전, 평창 겨울 올림픽을 계기로 시작된 ‘평화’의 극적 반전, 베트남에서 차갑게 돌아선 ‘하노이 노딜’ 등 한반도를 중심으로 벌어지는 승부는 세계 최고 도박사들의 게임처럼 보인다. ‘한반도 판’을 흔드는 거대한 움직임은 예사롭지 않다. 『북핵..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