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숏폼 특집] 베이스스토리 김정미 “웹소설의 현재 진행형 확장”

웹소설과 웹툰의 미래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처음부터 웹 콘텐츠 제작에 관심이 있었던 것은 아니다. 드라마 원작을 찾는 과정에서 웹소설을 읽기 시작했다. 그러다 『장씨세가 호위무사』를 알게 됐다.

김정미1.jpg

김정미 베이스스토리 대표

 

 

콘텐츠 기획 영역에서 매우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인가?


드라마와 웹 콘텐츠 기획과 제작, 두 영역을 묶는 일을 하고 있다. 어제 제작에 참여한 드라마 <사이코지만 괜찮아> 대본 리딩이 있었다. 웹소설을 기반으로 제작한 웹툰 중에는 조형근 작가의 『장씨세가 호위무사』  가 현재 네이버 웹툰에서 연재 중이다. 『장씨세가 호위무사』  외에 네 편의 작품을 웹툰으로 제작하고 있으며, 그 가운데 두 편은 계약 단계에 있다.

 

웹소설을 웹툰으로 전환하는 작업을 시작한 계기는 무엇인가?


처음부터 웹 콘텐츠 제작에 관심이 있었던 것은 아니다. 드라마 원작을 찾는 과정에서 웹소설을 읽기 시작했다. 그러다 『장씨세가 호위무사』 를 알게 됐다. 무협이라는 장르 특성상 한국보다는 중국에서 드라마로 만들기 수월할 것 같아 중국에 영상 판권을 판매하면서 웹소설과 본격적으로 연을 맺었다. 그 일을 하면서 웹소설보다 웹툰이 제작자들에게 작품을 보여주기 용이하다고 판단했다. 실제로 BBC, 워너브라더스 드라마 제작자들과 미팅 중 한국의 웹소설을 소개하게 됐고, 짤막한 스토리 이상을 보여주고 싶어 그 작품을 웹툰으로 제작 중이다. 그 작품이 달새울 작가의 『마른가지에 바람처럼』 이다.

 

웹소설도, 웹툰도 숏-폼 콘텐츠다. 형식이 기획에 미치는 영향은 얼마나 될까?


웹소설 한 화의 길이는 A4 5~6쪽, 6,000~7,000자 정도다. 독자는 이 짧은 이야기를 읽는 동안 ‘다음 화를 결제할 것이냐?’를 결정하게 된다. 그러므로 작가는 그 시간 안에 독자를 후킹해야 한다. 웹툰도 마찬가지다. 기획자도 이 부분을 최우선에 둬야 한다.

 

웹소설을 웹툰으로 전환하면서 고려하는 부분도 있을 것 같다.


웹툰으로 각색하는 웹소설은 이미 상당한 팬덤을 갖고 있다. 『장씨세가 호위무사』 는 누적 조회수 2,300만 뷰를 기록한 작품이다. 그 많은 독자들이 머릿속에 그린 주인공들의 모습은 각기 다르다. 그들의 상상력을 만족시켜줘야 하는데, 그게 가장 어렵다. 장르 특성도 영향을 미친다. 웹소설은 주인공에 대한 궁금증을 증폭시키면서 독자를 유혹한다. 반면 웹툰은 이 작품이 어떤 장르인지 보여주면서 문을 열어야 한다. 무협이라면 초반부에 액션 신으로 장악해야 한다. 『장씨세가 호위무사』 의 경우, 웹소설 후반부에 나오는 내용을 웹툰 맨 앞으로 가져오면서 이 문제를 해결했다.

 

스토리 기획자로서 웹소설, 웹툰에 거는 기대는 무엇인가?


카카오페이지의 경우, 웹툰의 절반 이상이 웹소설 원작이다. 그러다 보니 정형화된 작품들이 많아진 것도 사실이다. 그 시장의 일원으로서 새로운 스타일을 만들어내고 싶다. 조형근 작가의 차기작은 웹소설과 웹툰을 동시 론칭할 계획이고, 『마른가지에 바람처럼』 은 원작자, 웹툰 PD, 웹툰 작가와 팀을 구성해 작업 중이다. 하반기에는 다음 웹툰 한 편을 드라마로 제작한다. 할 수 있는 일도, 해야 할 일도 많다.

 


 

 

마른 가지에 바람처럼 1달새울 저 | arte(아르테)
남편과 딸을 잃고 영주의 무덤에 순장될 위기에 처한 아름다운 과부 리에타가 빚을 독촉하러 온 악시아스 영주이자, 이복 형제들을 죽여 황자 자리에서 쫓겨난 킬리언을 만나 슬픔을 딛고 홀로서기를 시작하는 이야기이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YES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정다운, 문일완, 류진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