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우리아이 첫 영어] 동영상만 보는 아이, 영어책을 손에 잡게 하는 비법

『우리 아이 첫 영어 지금 시작합니다』 연재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내용과 그림을 참고하여 위의 프로그램 중에서 아이가 좋아할 만한 캐릭터 또는 배경이 나오는 책을 선정합니다. 아이 취향은 엄마가 잘 알겠죠! 그리고 아무 말 없이 동영상을 먼저 보여 줍니다. (2020. 01. 28)

4화_칼럼이미지.jpg

 

 

아이들 영어 공부 처음 시작하시는 부모님들이 많이들 고민하는 문제입니다. 아이가 영어 동영상은 잘 보는데 도무지 책은 안 읽는다는 것이에요. 이 때 활용하면 효과적인 방법을 말씀드릴게요. 책과 동영상이 모두 있는 서적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책을 읽고 영상을 보여 주는 것이 아니라, 영상을 먼저 보여 줘 익숙하게 한 다음 동일한 주인공 캐릭터가 나오는 책을 아이에게 안겨주는 것이죠.


제가 보여 주고 읽혀 본 책들 중에서 아이들이 좋아하는 프로그램을 꼽아 보면 <Caillou(까이유)>, <Thomas & Friends(토마스와 친구들)>, <Arthur Adventure(아서의 모험)>, <Berenstain Bears(베렌스타인 곰 가족), <Horrid Henry(호리드 헨리)> 등이 있습니다. DVD 구매도 가능하고 유튜브에서 제목을 검색하면 무료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Untitled-1.jpg

<Caillou> <Berenstain Bears> <Thomas & Friends>

 


<까이유>는 3살 아이의 일상을 흥미롭게 구성해서 아이들이 내용을 몰라도 그림만 보고도 자기 이야기인 것처럼 좋아하는 이야기입니다. <토마스와 친구들>은 기차 좋아하는 남자 아이들이 장난감과 더불어 친근감을 가지는 캐릭터고요, <아서의 모험>은 초등학교 1,2 학년 아이들이 공감하며 보죠. <베렌스타인 곰 가족>은 아이가 학교와 가정에서 지켜야할 예절을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호리드 헨리>는 엉뚱하고 장난기 넘치는 초등학생의 이야기입니다.


그럼 동영상을 이용해 아이를 책으로 유인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내용과 그림을 참고하여 위의 프로그램 중에서 아이가 좋아할 만한 캐릭터 또는 배경이 나오는 책을 선정합니다. 아이 취향은 엄마가 잘 알겠죠! 그리고 아무 말 없이 동영상을 먼저 보여 줍니다. 1~2주일 정도 동영상만 보여 줍니다. 영어 공부 관련해서는 아무 얘기도 하지 않고 그냥 재미있게 동영상만 보도록 합니다. 그러곤 아이 몰래 같은 캐릭터가 나오는 영어 책을 집에 깔아 놓습니다. 아이 동선에 맞게 오다가다 잘 보이는 장소에 깔아 놓습니다. 이때 절대 하지 말아야 할 것. 엄마가 먼저 “여기 동영상에서 본 책이 있네”라고 말하면 안 됩니다. 그럼 작전 실패.


참고 기다려서 아이가 먼저 책을 발견하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아이가 자주 왔다갔다하는 동선에 깔아 놓았기 때문에 발견을 못할 수는 없습니다. 걱정말고 기다려 주세요.


걸어 다니다가 책을 발견한 아이가 이렇게 말합니다. “어, 이거 인터넷에서 본 거네?” 이때를 놓치지 않고 엄마가 바로 맞장구를 칩니다. “와, 신기하네! 이 책이 여기 왜있지? 책도 한번 보자” 하면서 엄마가 읽어 주는 것이지요. CD를 틀어주셔도 좋고요. 반복해서 읽어준 후, 익숙해지면 아이가 혼자 읽도록 합니다. 저희 둘째도 그렇고, 학부모님 중에 이 방식으로 성공한 사례가 많답니다.


책을 거부하는 아이에게 억지로 책만 보여 주며 읽도록 하는 것이 쉽지 않죠.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아이에게 익숙한 종류, 이런 경우는 영상이 되겠지요? 영상부터 보여 줘서 주인공과 배경에 친숙해지게 한 후 같은 주인공이 나오는 책을 읽도록 유도해 보세요. 좀 더 수월하게 진행될 것입니다.

 

 

 

 

 

 

 


 

 

우리 아이 첫 영어 지금 시작합니다정인아 저 | 위즈덤하우스
무엇이든 처음이 어렵다. 그 이유는 어떻게, 무엇을 가지고, 어떤 순서로 해야 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그림책을 읽고 미국 초등학교 2학년 수준의 책을 읽게 되기까지의 단계별 과정을 담고 있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YES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정인아

우리 아이 첫 영어 지금 시작합니다

<정인아> 저12,420원(10% + 5%)

"ABC 로 시작해서 영어책을 술술 읽기까지" “세 살은 재밌게, 여덟 살은 알차게!” 영어 처음 시작하는 우리 아이를 위한 원스톱 솔루션 책 읽어 주는 무료 영어 동영상 100여 편, 단계별 추천도서 500여 권 수록! 놀면서 영어가 쑥쑥, 특별활동 5가지 소개! “우리 아이 첫 영어, 어떻게..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