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야, 너도 살찔 수 있어

생각에도 다이어트가 필요하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한 입 더 먹은 식사가 곧 나에게 몸무게로 돌아올 것만 같아 불안한 것처럼, 하나씩 던지는 안부 인사가 괜히 신경이 쓰인다. (2020. 01. 10)

출처 언스플래쉬.jpg

언스플래쉬

 

 

2020년이 왔고 인생 최대 몸무게를 찍었다. 근근이 셈해보니 입사한 이래 평균을 내면 일 년에 1킬로그램씩 꾸준하게 쪘다. '인생 최대 몸무게'치고는 미미한 성장이다. 가끔 배를 잡고 ‘이게 돈이라면...’ 생각하고는 한다. 왜 몸에 쌓인 근육은 자산이 되는데, 지방은 부채처럼 느껴질까. 나는 정상 체중이고, 앞으로 5킬로그램쯤 더 쪄도 여전히 정상 체중 범위 안에 있다. 이제까지 미용 체중이라 불리는 표 안에서 살아왔기 때문에 '정상 체중'이라는 게 불쾌하게 느껴지는 것일까?


한 번도 이렇게 무거워 본 적이 없다. 나는 이것이 불편하다. 바지도 새로 사야 한다. 그 역시 불편하다. 새로 몸이 바뀌는 작용은 겁을 먹게 만든다. 이제까지 보지 못했던 체형, 이제까지 겪어 보지 못한 더부룩함. 이제까지 내가 알고 있던 나 자신이 내가 아니게 되었다는 생소함. 이것은 살 때문인가 나이 때문인가 건강 때문인가.


오랜만에 사람들을 만나면 습관으로 살이 빠졌네요, 살이 좀 붙으셨네요, 하고 인사를 건넨다. 이 말에는 어떠한 공격이나 의도도 담겨 있지 않다. 의미 없는 잡담이기 때문에 날씨 이야기처럼 넘어간다. 그러나 한 입 더 먹은 식사가 곧 나에게 몸무게로 돌아올 것만 같아 불안한 것처럼, 하나씩 던지는 안부 인사가 괜히 신경이 쓰인다.


이제까지 별로 건강하지 못했지만, 살이 찌면 더욱 건강하지 못한 사람이 된 것 같다. 건강하지 못할수록 모난 사람이 될 것만 같다. 몸이든 마음이든 스스로 자신이 없으면 점점 모나게 된다. 누군가를 찌르고 싶지 않다. 살찌는 게 불쾌하다고 말하면 또 미용 체중의 신화를 공고히 하는 사람이 되지 않을까 또 불편하다. 체제에 부역(?)하는 꼴이 날까 봐 겁나는 것이다. 살에 대한 생각에 한번 빠지자 모든 게 살로 보였다. 어제 비운 사이다 한 컵, 오늘 먹은 초콜릿 하나, 이제까지 마셨던 술, 여태껏 미뤄 둔 체력활동이 머릿속에서 전부 살로 치환된다. 살이 쪘는데 왜 여전히 겨울이 춥지? 올해는 특히 기후 위기로 유난히 따뜻한 겨울인데도?


생각은 계속 다른 생각을 불러온다. 생각을 멈추고 몸을 움직이고 싶어서 또 책을 꺼내 들었다. 『왜 우리는 살찌는가』 에서 게리 타우브스는 "날씬해지고 싶다면, 즉 지방 조직에서 지방을 방출 시켜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반드시 인슐린 수치를 낮추어야 한다. 나아가 아예 처음부터 인슐린이 더 적게 분비되도록 해야 한다"(158쪽)며 탄수화물 섭취의 비중을 줄일 것을 주문한다.


『평생 살찌지 않는 기적의 식사법』 에서는 장내 미생물균의 구성이 어그러지면 살이 찌기 쉬운 체질이 된다고 말한다. 먹기 때문에 찌는 것이 아니라, 먹기 때문에 장내 환경이 바뀌어서 살이 찌는 데 일조하는 것이다.


『여자는 체력』 에서 박은지는 "사회에서 정상 범주로 보는 표준체중, 사진 속에서 예뻐 보이는 미용 체중, 체성분 분석기 위에서 체질량지수BMI에 따라 저체중부터 고도비만으로까지 나뉘는 체중은 마치 내 몸의 성적표와도 같다. 그런데 숫자로 보이는 체중은 피상적이다. 그걸 분석해서 과체중이네 아니네 하는 것도 본질과 거리가 먼 평가다. 내 체중을 저울의 숫자로 아는 것과 실제 무게로 느끼는 것은 아예 다르다. 저울에 표시되는 숫자는 그저 숫자일 뿐이다. 나이가 숫자일 뿐인 것처럼 말이다."(71~72쪽)라고 체중의 숫자에 연연해하지 않을 것을 조언한다.

 


800x0.jpg

                                                                 

 


모든 것이 다 연결되어 있다, 한탄하고 책을 덮는다. 작년에는 댄스학원에 다니다 수업이 끝나면 탄산음료를 한 캔씩 마시는 버릇이 들었다. 여전히 습관이 남아 있어서 갈증이 나면 먼저 탄산음료가 떠오른다. 수면시간을 늘리려고 애를 써도 제자리걸음이다. 탄수화물을 적게 먹고 단백질을 늘리려다가도, 고기 섭취를 늘리면 또 환경에 해가 될까 봐 마음이 복잡해진다. 숫자에 연연하기보다 건강에 연연하고 싶다.


오늘도 TV에서는 당신도 영어를 할 수 있다는 광고가 나온다. 말을 바꿔서 혼자 중얼거린다. 야, 너도 살찔 수 있어. 허기를 양배추로 잠재우듯이, 헬스장 1년 치를 끊기 전에 계단 오르기를 시작하듯이. 풍채가 있다는 것은 좋은 일이지 않은가? 그러나 생각도 요요 현상이 일어나는지 다시 처음의 걱정으로 돌아간다. 다이어트 강박도 한 번에 마법처럼 없어지면 좋겠다. 곧 SNS 광고에 ‘다이어트 생각이 싹 사라지는 약’ 같은 것도 뜨지 않을까? 다이어트약보다 더 혹할 것 같은데.

 

 


 

 

여자는 체력박은지 저 | 메멘토
운동을 할 필요는 느끼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사람, 넘쳐 나는 다이어트 정보 가운데 무엇을 믿어야 할지 고민하는 사람, 자기에게 맞는 운동 센터와 운동 코치를 찾고 싶은 사람, 나이가 많아서, 질환이나 장애가 있어서 운동을 하고 싶어도 못하는 사람이 많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정의정

uijungchung@yes24.com

ebook
여자는 체력

<박은지(데조로)> 저10,000원(0% + 5%)

1. 비만아에서 운동처방사가 된 여성주의 운동 코치 박은지의 건강 에세이 운동으로 인생의 터닝포인트를 마련했다는 어느 편집자의 이야기, 다양한 운동을 즐기는 여성들의 인터뷰집, 성차별적 운동 문화를 비판하는 운동 체험담들이 심심찮게 나오는 가운데 ‘여성과 운동’에 관한 전문 지식을 담은 여성주의 운동 코치..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이토록 매혹적인 외국어 공부

인간은 언어를 구사하는 존재다.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이유는 보다 나은 인간이 되기 위해서다. 외국어 공부는 보다 넓은 세계도 보여준다. 『숲속의 자본주의자』 박혜윤, 응용언어학자 김미소 두 저자가 쓴 글을 읽으면 미치도록 외국어 공부가 하고 싶어진다. 영어, 일어 모두.

배우 문가영이 아닌, 사람 문가영의 은밀한 기록

배우 문가영의 첫 산문집. 문가영은 이번 에세이를 통해 ‘파타’라는 새로운 얼굴을 통해 자신의 내밀한 언어들을 선보인다. 자신을 경계인으로 규정하며, 솔직한 생각과 경험을 형태와 시공간을 뛰어넘어 실험적으로 다뤄냈다. 앞으로의 그녀가 더 기대되는 순간들로 가득 차 있는 에세이.

자유롭고 행복한 삶

좋아하는 일을 하며 자유로운 삶에 도달한 68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드로우앤드류의 신간이다. 남에게 보이는 삶을 벗어나 온전한 나의 삶을 위해 해온 노력과 경험을 들려준다. 막막하고 불안한 20-30대에게 자신만의 삶을 방식을 찾아가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다.

사교육의 나라에서 흔들리지 않고 중심잡기

단돈 8만 원으로 자녀를 과학고에 보낸 엄마가 알려주는 사교육을 줄이고 최상위권 성적으로 도약하는 법! 고액의 사교육비와 학원에 의존하는 대신, 아이의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위해 부모가 가정에서 어떻게 올바른 학습 환경을 마련하고 노력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