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편집자의 기획] 오직 텍스트에 집중하세요 - 『한 줄도 좋다』

『한 줄도 좋다』 유지희 편집자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오로지 텍스트로 ‘읽는ʼ 문화를 담아 보고 싶었기 때문에 처음에 ‘읽어도 좋다’로 붙였던 타이틀은 핵심적인 ‘한 줄’에 집중해 읽어 보자는 데서 ‘한 줄도 좋다’로 완성됐다. 시리즈는 2020년에도 이어져 기획의 출발이었던 ‘연극’ 편도 독자들께 선보일 예정이다. (2020. 01. 08)

한줄도좋다01-04-입체.jpg

 

 

 

2018년 초여름 무렵, 유지희 편집자는 ‘왜 연극 대사를 소개한 책은 거의 없을까?’라는 의문을 가졌다. 유명한 책의 한 문장을 인용하는 에세이는 수없이 쏟아지는데, 왜 연극은 없을까. 한때 연극을 즐겨 봤던 추억을 떠올리며 ‘한 줄도 좋다’ 시리즈를 기획했다. 연극을 필두로 우리 가곡, 만화책, SF영화, 옛 유행가 등을 소재로 정했다. 가곡과 옛 유행가는 40대 이상, 만화책과 SF영화는 20ㆍ30대 독자를 타깃으로 삼았다.

 

‘한 줄도 좋다’라는 제목 그대로 한 작품의 핵심적인 부분에 집중해 글을 써 달라고 필자들에게 요청했다.

 

 ‘우리 가곡’은 장석주 시인에게 글을 부탁했다. 어릴 적부터 가곡 애호가였던 장 시인은 흔쾌히 집필을 수락했다. 김상혁, 유재영 작가는 경기문화재단과 테오리아가 함께 출간한 소설ㆍ시 시리즈인 ‘경.기.문.학’으로 알게 된 인연이다. 김상혁 시인은 만화책 덕후, 유재영 소설가는 영화 파워 블로거였기에 집필은 순조롭게 진행됐다. ‘옛 유행가’ 편을 쓴 조현구 작가는 편집자 지인 중 글을 잘 쓰는 분으로 추천받았다.

 

“책을 만들면서 정말 인상적이었던 건, 비슷한 소재를 다르게 풀어내는 작가들의 시선이었어요. 가령 한 작가님은 ‘아니면 말고’를 ‘비빌 언덕이 있으니까’의 ‘체념’의 감정으로 해석하시고, 다른 작가님은 ‘권력이 있어서 할 수 있는 포기’라고 생각하시더라고요.” 유지희 편집자의 말이다.

 

오로지 텍스트로 ‘읽는’ 문화를 담아 보고 싶었기 때문에 처음에 ‘읽어도 좋다’로 붙였던 타이틀은 핵심적인 ‘한 줄’에 집중해 읽어 보자는 데서 ‘한 줄도 좋다’로 완성됐다. 시리즈는 2020년에도 이어져 기획의 출발이었던 ‘연극’ 편도 독자들께 선보일 예정이다.

 

 

 

 

 


 

 

한 줄도 좋다, 우리 가곡장석주 저 | 테오리아
시인 장석주가 쓸쓸한 마음에 울타리가 되어 주었던 가곡의 한 줄을 추억한다. 시인은 시인의 삶에 때로는 푯대가 때로는 위로가 때로는 기쁨이 되었던 서른네 편의 가곡을 독자에게 선물한다. 우리 가곡에는 우리를 낳고 기른 토양, 우리 얼과 넋의 바탕이 되었을 온갖 씨앗이 다 들어 있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엄지혜


eumji01@naver.com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