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편집자의 기획] 편집자와 저자의 연대로부터 - 『여성의 글쓰기』

『여성의 글쓰기』 정혜지 편집자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정혜지 편집자는 퇴고 의견을 저자에게 보낼 때, 매우 상세하게 글을 쓰는 편이다. 저자가 부담을 느끼지 않을까 걱정했지만, 이고은 저자는 단순 감상에 지나지 않는 문장에도 하나하나 정성스레 피드백을 줬다. (2020. 01. 08)

 

여성의 글쓰기.jpg

 


한 명의 편집자가 책의 처음과 끝을 모두 담당하는 건, 행운 같은 일. 생각의힘에서 출간된 이고은 저자의 『여성의 글쓰기』 는 두 명의 편집자를 거쳐 완성된 책이다. 2년 전 당시 편집주간이었던 편집자의 기획으로 출발, 2019년 11월 정혜지 편집자의 책임편집으로 완성됐다. 이 책의 기획안 제목은 ‘존엄함을 지키는 첫 걸음으로서의 글쓰기’였다. 2019년 우수출판콘텐츠 제작지원사업 선정작으로 만들어진 『여성의 글쓰기』 는 전직 기자인 이고은이 혐오와 소외의 시대에 ‘글쓰기’란 어떤 의미인지, 여성에게 글은 왜 필요한지, 어떻게 써야 하는지를 담은 인문서다.

 

“‘여성’이라는 타이틀 때문에 여성 독자들만 읽어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묻는다면, 정 편집자는 이렇게 답한다. “우리는 흔히 '나는 아닌데?'라는 말로 다른 이들의 아픔에 무감각해지곤 합니다. 저도 마찬가지예요. 엄마가 아닌지라 몰랐던 아주 작고 세밀한 이야기를,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아마 남성분들은 더 많은 새로운 이야기를 접하실 수 있을 거고요. 편집회의 때 상정했던 구체적이면서도 추상적인 타깃 독자는 '나의 이야기도 좋지만, 다른 사람의 이야기도 궁금한 독자'였습니다. '30대 초중반의 기혼 여성' 같은 접근은 이번에는 없었습니다.”

 

정혜지 편집자는 퇴고 의견을 저자에게 보낼 때, 매우 상세하게 글을 쓰는 편이다. 저자가 부담을 느끼지 않을까 걱정했지만, 이고은 저자는 단순 감상에 지나지 않는 문장에도 하나하나 정성스레 피드백을 줬다. 책을 ‘함께’ 만들고 있다는 강력한 연대를 느낀 지점이었다. 정 편집자는 『여성의 글쓰기』 를 읽고 “나도 내 언어로 더 많은 글을 쏟아내고 싶다”는 마음을 가졌다. “쓰지 않으면, 말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바뀌지 않는다”는 저자의 말을 오래도록 기억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성의 글쓰기이고은 저 | 생각의힘
지난 십여 년간 기자 생활을 하며 꾸준히 글쓰기 훈련을 해온 저자 이고은의 한때는 면구스러웠던, 그러나 더는 누추하지 않은 사뿟한 고백을 담은 책이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엄지혜


eumji01@naver.com

여성의 글쓰기

<이고은> 저13,110원(5% + 0%)

“나는 글 쓰는 사람입니다” 더는 누추하지 않은 사뿟한 고백에 관하여 여기, 입에 머금는 것만으로도 가슴이 벅차오르는 여섯 글자가 있다. 『여성의 글쓰기』는 지난 십여 년간 기자 생활을 하며 꾸준히 글쓰기 훈련을 해온 저자 이고은의 한때는 면구스러웠던, 그러나 더는 누추하지 않은 사뿟한 고백을 담은 책이다..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