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2020년 뮤지컬 & 연극 라인업

첫선 보이는 <워호스>부터 반가운 <렌트>, 10주년 <서편제>까지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주요 공연 제작사들이 2020년 라인업을 발표했다. <워호스>, <펀홈>, <제이미> 등 웨스트엔드와 브로드웨이 화제작들이 국내 첫선을 예고하고 있다.

2020웃는남자_포스터1106ver.jpg

 

 

주요 공연 제작사들이 2020년 라인업을 발표했다. <워호스>, <펀홈>, <제이미> 등 웨스트엔드와 브로드웨이 화제작들이 국내 첫선을 예고하고 있고, <렌트>, <고스트>, <렛미인> 등 오랜만에 무대로 돌아오는 반가운 작품들도 눈에 띈다. 공연 때마다 사랑받는 인기작들도 대거 무대에 오를 예정이다. 올해 만날 수 있는 주요 뮤지컬과 연극을 달별로 정리해봤다.

 

1월 : 새해 시작과 함께 화제의 창작뮤지컬 두 편이 잇따라 재연된다. 먼저 빅토르 위고의 동명 소설을 무대에 올린 <웃는 남자>가 9일 예술의전당 오페라극장에서 개막한다. 2018년 초연 당시 제7회 예그린뮤지컬어워드 6관왕, 제3회 한국뮤지컬어워즈 3관왕 등을 휩쓴 <웃는 남자>는 강제로 입의 양쪽 가장자리를 찢겨 사라지지 않는 미소를 지닌 채 광대로 살아야 했던 귀엔플랜의 비극적인 운명을 통해 17세기 시대상을 꼬집는다. 일제강점기부터 한국전쟁까지 격동의 시대를 담은 <여명의 눈동자>도 23일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재연을 앞두고 있다. 1991년 10월부터 넉 달간 평균 시청률 40%를 넘겼던 동명의 드라마를 무대에 옮긴 작품으로, 지난해 초연 당시 투자 문제로 몇 차례 개막이 늦춰지다 별다른 무대장치 없이 공연됐던 만큼 제대로 구색을 갖춘 <여명의 눈동자>는 어떤 모습일지 기대된다.

 

2 : 2월에는 인기 뱀파이어들이 무대를 찾는다. 4년 만에 돌아온 뮤지컬 <드라큘라>는 11일 샤롯데씨어터에서 개막한다. 아일랜드 소설가 브램 스토커의 동명 소설을 각색한 작품으로, 천 년 동안 한 여인만을 사랑한 드라큘라 백작의 이야기다. 2004년 브로드웨이에서 초연됐고, 국내에서는 2014년 첫선을 보였다. 올해 10주년을 맞은 뮤지컬 <마마,돈크라이>는 28일 두산아트센터 연강홀에서 6번째 시즌을 이어간다. ‘사랑을 얻고 싶은 인간 vs 죽음을 갈망하는 뱀파이어’ 두 남자의 운명적인 서사를 그린 2인극으로, 관객들의 입소문과 시즌마다 거친 대대적인 보완 작업을 통해 지난 10년간 두터운 마니아층을 확보한 창작뮤지컬이다. 

 

3월 : 3월은 온 가족이 함께 보기 좋은 작품들이 무대에 오른다. 지난해 서울 공연 이후 18개 지역을 돌고 다시 서울로 돌아온 뮤지컬 <맘마미아!>가 8일부터 디큐브아트센터에서 앙코르 무대를 이어가고, 2월까지 부산에서 공연되는 뮤지컬 <오페라의 유령>도 14일부터 서울 블루스퀘어로 무대를 옮긴다. 주호민 작가의 웹툰이 원작인 서울예술단의 창작가무극 <신과함께_저승편>은 25일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에서, 라흐마니노프의 멈춰버린 3년을 담아낸 뮤지컬 <라흐마니노프>도 3월 중 대학로 예스24스테이지 1관에서 각각 네 번째 시즌을 선보인다.

 

 

[DRC]POSTER-(공유).jpg

 

 

4월 : 4월에는 어느 여배우가 캐스팅될지 궁금한 작품들이 잇따라 개막한다. 먼저 1890년대 미국에서 일어난 미스터리한 살인사건을 재해석한 여성 4인조 록뮤지컬 <리지>가 2일 대학로 드림아트센터 1관에서 초연되고, 28일에는 서울시뮤지컬단의 <사운드 오브 뮤직>이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공연된다. 동명의 영화로 잘 알려진 <글루미 선데이>도 한전아트센터에서 초연될 예정이다.

 

5월 : 5월에는 영화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특색 있는 작품들을 무대에서 만날 수 있다. 신작 뮤지컬 <아메리칸 사이코>가 홍익대 대학로 아트센터 대극장에서 초연되고, 심플한 무대와 색다른 무대효과로 주목받았던 연극 <렛미인>은 2016년 초연 이후 4년 만에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에 다시 오른다.

 

6월 : 6월에는 반가운 작품들이 기다리고 있다. 먼저 천재 음악가의 인간적인 고뇌와 갈등을 클래식하면서도 대중적인 넘버, 화려한 무대미술로 펼쳐낸 뮤지컬 <모차르트!>가 10주년을 맞아 11일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개막한다. 2016년 이후 4년 만이다. 가난한 청년 예술가들의 고뇌와 열정, 사랑을 담은 뮤지컬 <렌트>는 16일 디큐브아트센터에서 9년 만에 관객들을 다시 만난다. 1996년 오프브로드웨이에서 초연돼 토니상, 퓰리처상 등을 휩쓸었고, 국내에서는 2000년에 첫선을 보였다.

 

7월 : 새로운 공연을 기다리는 관객에게 7월은 가장 설레는 달이 될 것이다. 일단 지난 2007년 영국에서 초연돼 전 세계를 강타한 연극 <워호스>가 드디어 한국을 찾는다. 마이클 모퍼고의 동명 소설이 원작으로, 제1차 세계대전 당시 군마로 차출된 ‘조이’와 소년 ‘앨버트’의 모험과 우정을 담은 작품이다. 실물 크기의 퍼펫이 무대 위에서 실제 말처럼 움직이는 모습은 이 작품이 로렌스 올리비에상, 토니상 등을 휩쓴 이유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게 한다. 6월 부산 드림씨어터를 거쳐 7월 3일 서울 블루스퀘어에서 개막한다. 웨스트엔드 신작 뮤지컬 <제이미>도 7일 LG아트센터에서 첫선을 보인다. 드랙퀸(여장남자) 퍼포머를 꿈꾸는 고등학생 제이미의 이야기로,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돼 2017년 영국에서 초연됐던 작품이다. 2015년 토니상 5관왕을 차지한 <펀 홈>도 7월 초연될 예정이다. 미국 작가 앨리슨 벡델의 그래픽 노블이 원작으로, 가족 내 퀴어 정체성의 계보를 추적한 가족희비극이다.

 

8월 : 8월에는 이른바 ‘흥행보증’ 뮤지컬들이 잇따라 개막한다. 수많은 고양이가 무대를 장악하는 앤드루 로이드 웨버의 명작 <캣츠>가 7월 부산 공연에 이어 8월 서울을 찾고, 전체 길이 80cm의 빨간 부츠를 신은 남자배우들이 신디 로퍼의 파워풀한 음악에 맞춰 노래하고 춤추는 <킹키부츠>도 8월 블루스퀘어에서 공연된다. 그런가하면 서양 고전에 한국의 뮤지컬 어법을 입혀 많은 사랑을 받아 온 창작뮤지컬 <베르테르>는 올해 20주년을 맞아 광림아트센터 BBCH홀에서 다시 한 번 관객들을 만날 예정이다.

 

 

[20MDC]예스24(347-307)_2.jpg

 

 

9월 : 9월에도 국내 첫선을 보이는 신작들을 만날 수 있다. 먼저 톨스토이의 ‘전쟁과 평화’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된 뮤지컬 <더 그레이트 코멧>이 15일 유니버설아트센터에서 초연된다. 객석 일부를 무대에 설치하고, 배우들이 관객들 사이에 스며들어 연기하는 ‘이머시브’ 형식이다. 2016년 런던에서 초연된 매튜 본의 <레드 슈즈>는 16일 LG아트센터에서 처음으로 국내 관객들을 만난다. 동명의 고전 영화를 무대화한 작품으로, 1940년대 할리우드 황금기 시대 사랑과 예술 사이에서 갈등하는 발레리나의 이야기다.

 

10월 : 10월에는 독특한 장치로 관객들의 흥미를 유발했던 작품들이 다시 무대에 오른다. 동명의 웹툰에 서울예술단의 색을 입혀 지난해 초연한 창작가무극 <나빌레라>는 10일 LG아트센터에서, 영화 ‘사랑과 영혼’을 무대에 옮긴 <고스트>는 16일 디큐브아트센터에서 개막한다. 도전하는 70대와 방황하는 20대가 발레를 통해 소통하는 <나빌레라>에서 모든 배우가 발레를 춘다면, ‘매지컬’로 불리는 <고스트>에서는 마술과 영상을 활용한 최첨단 기술로 영혼이 된 한 남자의 지고지순한 사랑을 선보인다.

 

11월 : 연말 시장을 겨냥해 11월에는 안정적인 작품들이 대거 개막한다. 6일 블루스퀘어에서는 프랑스 뮤지컬의 대명사 <노트르담 드 파리>의 내한공연이, 12일 충무아트센터 대극장에서는 뮤지컬 코미디 영화를 무대에 옮긴 <시스터 액트>의 내한공연이 이어진다. 21일 LG아트센터에서는 알렉상드르 뒤마의 동명 소설을 뮤지컬로 만든 <몬테크리스토>가 10주년 무대를 열고, 코미디 뮤지컬의 새로운 흐름을 보여준 <젠틀맨스 가이드>, 돈키호테가 던지는 희망의 메시지 <맨 오브 라만차>도 11월 개막을 예고하고 있다.

 

12월 : 12월에는 동명의 소설과 영화에 이어 뮤지컬로도 제작된 <서편제>가 10주년을 맞아 다시 무대에 오른다. 소리꾼의 이야기지만, 판소리와 대중음악이 조화를 이룬 뮤지컬 넘버가 또 다른 매력인 작품이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 | 윤하정

"공연 보느라 영화 볼 시간이 없다.."는 공연 칼럼니스트, 문화전문기자. 저서로는 <지금 당신의 무대는 어디입니까?>, 공연 소개하는 여자 윤하정의 <공연을 보러 떠나는 유럽> , 공연 소개하는 여자 윤하정의 <축제를 즐기러 떠나는 유럽>, 공연 소개하는 여자 윤하정의 <예술이 좋아 떠나는 유럽> 이 있다.

오늘의 책

20세기 가장 위대한 시인의 대표작

짐 자무시의 영화 〈패터슨〉이 오마주한 시집. 황유원 시인의 번역으로 국내 첫 완역 출간되었다. 미국 20세기 현대문학에 큰 획을 그은 비트 세대 문학 선구자, 윌리엄 칼로스 윌리엄스의 스타일을 최대한 살려 번역되었다. 도시 패터슨의 역사를 토대로 한, 폭포를 닮은 대서사시.

본격적인 투자 필독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경제/재테크 최상위 채널의 투자 자료를 책으로 엮었다. 5명의 치과 전문의로 구성된 트레이딩 팀으로 국내는 물론, 해외 최신 기술적 분석 자료까지 폭넓게 다룬다. 차트를 모르는 초보부터 중상급 투자자 모두 만족할 기술적 분석의 바이블을 만나보자.

타인과 만나는 황홀한 순간

『보보스』, 『두 번째 산』 데이비드 브룩스 신간. 날카로운 시선과 따뜻한 심장으로 세계와 인간을 꿰뚫어본 데이비드 브룩스가 이번에 시선을 모은 주제는 '관계'다. 타인이라는 미지의 세계와 만나는 순간을 황홀하게 그려냈다. 고립의 시대가 잃어버린 미덕을 되찾아줄 역작.

시는 왜 자꾸 태어나는가

등단 20주년을 맞이한 박연준 시인의 신작 시집. 돌멩이, 새 등 작은 존재를 오래 바라보고, 그 속에서 진실을 찾아내는 시선으로 가득하다. 시인의 불협화음에 맞춰 시를 소리 내어 따라 읽어보자. 죽음과 생, 사랑과 이별 사이에서 우리를 기다린 또 하나의 시가 탄생하고 있을 테니.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