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쇼생탈출] 다채로운 순수 창작 뮤지컬의 세계

쇼생탈출 – 연관검색극 4회 뮤지컬 <그림자를 판 사나이>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뮤지컬은 외국 작품을 따라갈 수 없다는 편견을 깨고 높은 작품성으로 관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우리의 창작 뮤지컬들을 만나 보세요. (2019.12.09)

사진1.jpg
쇼생탈출 진행자 이정화 배우

 

 

예스24가 만드는 본격 공연 방송 <쇼生탈출>. 뮤지컬 배우 이정화와 함께 최신 공연 한 편을 제대로 즐기는 시간입니다. 배우를 집중적으로 파 보는 인터뷰 ‘이정화의 리액션’, 게임을 즐기며 배우들의 무대 뒤 반전매력을 보여주는 ‘인터미션’, 공연을 더 재밌게 보기 위해 관련 공연을 살펴보는 ‘연관검색극’ 3가지 코너로 진행됩니다. 예스TV에서 매주 월요일 업데이트됩니다.

 

 

f9765b92d1c7a6644e7691134c79fcdc.jpg

 

 

안녕하세요, 이정화입니다. 작품을 즐기는 방법은 여러 가지입니다. 회전문을 돌면서 한 작품에 빠져들 수도 있고, 배우와 스텝, 기획사에 따라 나에게 꼭 맞는 작품을 찾을 수도 있죠. 이번 코너에서는 <그림자를 판 사나이>와  연관된 키워드를 찾아 다양한 작품을 소개해보려 합니다. 이름하여, 연관검색극 시간입니다!

 

 

사진2.jpg
쇼생탈출 진행자 이정화 배우

 

2019년 연말을 장식하는 명작 뮤지컬 <그림자를 판 사나이>. 작곡가 우디 박, 연출 오루피나, 음악감독 신은경 등 유명 크리에이터들의 최강 팀워크로 관객들의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판타지적 연출이 돋보이는 이 뮤지컬의 원작이 독일 환상문학 『페터 슐레밀의 기이한 이야기』 인 것은 다들 아시죠. 그런데, 이 환상적인 뮤지컬이 한국에서 제작한 순수 창작 뮤지컬인 것 알고 계셨나요?

 

<그림자를 판 사나이>는 <HOPE: 읽히지 않은 책과 읽히지 않은 인생>, <마마, 돈크라이> 등 완성도 높은 창작 뮤지컬을 제작해온 알앤디웍스의 5번째 작품입니다. 특히, 2019 한국뮤지컬어워즈 극본상을 수상한 정영 작가의 참여로 팬들의 기대를 모았습니다. 정영 작가는 창작 뮤지컬계의 대표 작가 중 한 명인데요. 따뜻한 감성과 시적인 가사로 오랫동안 사랑받아왔습니다.
 
오늘 연관검색극에서는 정영 작가의 작품을 중심으로 ‘국내 순수 창작 뮤지컬’을 살펴보겠습니다.뮤지컬은 외국 작품을 따라갈 수 없다는 편견을 깨고 높은 작품성으로 관객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우리의 창작 뮤지컬들. 지금부터 만나 보시죠!

 

 

#1. <라디오스타>

 

시인으로 등단한 정영 작가는 2001년 뮤지컬 <바람의 나라>를 통해, 작사가로 데뷔합니다. 그러나 ‘정영’이라는 이름 두 글자를 관객들에게 각인시킨 작품은 뮤지컬 <라디오스타>입니다. 제2회 더 뮤지컬어워즈에서 작사, 작곡상을 수상한 <라디오스타>는 2008년 초연 이래 10만 관객을 돌파하며 창작 뮤지컬의 대표작으로 떠올랐습니다.

 

 

사진3.jpg
뮤지컬 <라디오스타> 포스터  | 출처: ㈜쇼플레이


당시에는 영화를 각색한 ‘무비컬’이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 열풍 속에서 제작된 이 뮤지컬 역시 영화 <라디오스타>가 원작입니다. 한물간 록가수 ‘최곤’과 그의 재기를 꿈꾸는 매니저 ‘민수’의 우정과 인생 역전이 관객들에게 깊은 감동을 선사했습니다. 2008년 예술의전당에서 첫 상연된 이래 꾸준히 퀄리티가 향상되어 ‘진화하는 뮤지컬’이라는 별칭을 얻었던 뮤지컬 <라디오스타>였습니다.

 

 

사진4.jpg

뮤지컬 <심야식당> 포스터 |  출처: 달컴퍼니

 

 

#2. <심야식당>

 

야심한 밤, 외로운 사람들을 위한 작은 식당이 열립니다. 따뜻한 밥 한 그릇이 단골손님들에게 큰 위로가 됩니다. 아베 야로의 베스트셀러 만화를 원작으로 하는 뮤지컬 <심야식당> 이야기인데요. 사람 간의 이야기를 따뜻하게 풀어내는 정영 작가의 대표작입니다.
  
옛날 주점 골목을 재현한 무대, 음식 만드는 소리, 따뜻한 노래 등으로 관객들이 실제 식당에 초대된 듯한 느낌을 주었습니다. 2012년 동숭아트센터에서 처음 상연된 이 작품은 국내 유일 창작뮤지컬 시상식 예그린뮤지컬어워즈 재공연 사업에 선정되면서 2014년에 두 번째로 무대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3. <신과 함께 - 저승편>

 

주호민 작가의 인기 웹툰 <신과 함께>의 배경인 저승을 무대로 옮겨놓으면 어떤 모습일까요? 궁금하시죠? 김광보 연출과 정영 작가 그리고 서울예술단 배우들이 만나 한국적인 색채를 잘 살려낸 뮤지컬 <신과 함께 - 저승편>. 2015년 예술의전당 초연 당시, 객석 점유율 99%를 기록하며 대중성, 예술성 모두를 잡은 대표적인 창작 뮤지컬입니다.

 

 

사진5.jpg

<신과 함께_저승편>의 한 장면 | 출처: 서울예술단

 

무대 바닥에 LED 스크린을 설치해 지옥을 화려하게 표현했고, 배우들의 연기는 원작 캐릭터와 높은 싱크로율을 자랑했다고 하는데요. 평범하게 살다 죽은 소시민 김자홍은 무대에서도 저승 재판을 현명하게 헤쳐나갈 수 있을까요? 현실적이지만 따뜻한 희망이 담긴 뮤지컬 <신과 함께_저승편>이었습니다.

 

 

#4. <국경의 남쪽>


창작뮤지컬의 가장 큰 장점은 한국을 살아가는 우리의 이야기를 할 수 있다는 점 아닐까요? 영화를 원작으로 한 뮤지컬 <국경의 남쪽>은 남과 북으로 나뉜 우리의 분단 상황이 만들어낸 가슴 아픈 사랑 이야기입니다. 국경의 북쪽, 평양예술단의 커플 호른 연주자 선호와 무용수 연화. 선호의 탈북으로 둘은 헤어지게 되는데요.

 

어느 날 선호는 연화의 결혼소식을 듣고, 새로운 인연 경주와 새 출발을 다짐합니다. 그러나 연화 역시 탈북하여 둘은 남쪽에서 재회하게 되는데요. 과연 두 사람의 사랑은 현실의 장벽을 넘어설 수 있을까요? 2016년 초연된 후, 2018년 두번째로 무대에 올랐던 <국경의 남쪽>, 정영 작가의 극본으로 서정적인 정서를 전달했던 명작 뮤지컬입니다.


* 예스TV 바로 가기: //youtu.be/XVPTuZUHOC4
 
 뮤지컬 <그림자를 판 사나이> 예매하러 가기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채널예스

    채널예스는 예스24에서 운영하는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책, 영화, 공연, 음악, 미술, 대중문화, 여행 등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 보세요.

    페터 슐레밀의 기이한 이야기

    <아델베르트 폰 샤미소> 저/<박광자> 역7,500원(5% + 1%)

    『페터 슐레밀의 기이한 이야기』의 이야기는 세 개의 단계로 나누어진다. 슐레밀이 정체불명의 남자를 만나 그림자를 파는 것, 그림자 없는 슐레밀의 고통스런 삶, 새로 시작된 슐레밀의 삶이 그것이다. 이야기는 힘든 항해 후 슐레밀은 부자 토마스 존 씨의 별장을 찾아가는데서 시작된다. 거기서 그는 정중하지만 불길한 인..

    • 카트
    • 리스트
    • 바로구매

    기사와 관련된 공연

    오늘의 책

    수많은 사랑의 사건들에 관하여

    청춘이란 단어와 가장 가까운 시인 이병률의 일곱번째 시집. 이번 신작은 ‘생의 암호’를 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사랑에 관한 단상이다. 언어화되기 전, 시제조차 결정할 수 없는 사랑의 사건을 감각적으로 풀어냈다. 아름답고 처연한 봄, 시인의 고백에 기대어 소란한 나의 마음을 살펴보시기를.

    청춘의 거울, 정영욱의 단단한 위로

    70만 독자의 마음을 해석해준 에세이스트 정영욱의 신작. 관계와 자존감에 대한 불안을 짚어내며 자신을 믿고 나아가는 것이 결국 현명한 선택임을 일깨운다. 청춘앓이를 겪고 있는 모든 이에게, 결국 해내면 그만이라는 마음을 전하는 작가의 문장들을 마주해보자.

    내 마음을 좀먹는 질투를 날려 버려!

    어린이가 지닌 마음의 힘을 믿는 유설화 작가의 <장갑 초등학교> 시리즈 신작! 장갑 초등학교에 새로 전학 온 발가락 양말! 야구 장갑은 운동을 좋아하는 발가락 양말에게 호감을 느끼지만, 호감은 곧 질투로 바뀌게 된다. 과연 야구 장갑은 질투심을 떨쳐 버리고, 발가락 양말과 친구가 될 수 있을까?

    위기는 최고의 기회다!

    『내일의 부』, 『부의 체인저』로 남다른 통찰과 새로운 투자 매뉴얼을 전한 조던 김장섭의 신간이다.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며 찾아오는 위기와 기회를 중심으로 저자만의 새로운 투자 해법을 담았다.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 삼아 부의 길로 들어서는 조던식 매뉴얼을 만나보자.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