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그 코스에 18금 홍등가 넣어주세요

증거를 남긴 후 덧글을 달았다

  • 페이스북
  • 트위터
  • 복사

혹시, 만에 하나, 우리 다음에 함께 네덜란드에 가면 나도 저기……할 때, 공작가가 SNS에 이런 덧글을 달아주었다. (2019. 12. 04)

01-1.jpg

 

 

서울, 마포경찰서를 마주보는 위치에 작은 약국이 한 곳 있다. 이 약국은 우리가 흔히 아는 의약품 외에도 조금 독특한 품목을 취급한다. 그건 바로 책. 이 약국 안 책방의 이름은 ‘아직 독립 못한 책방’ 줄여서 ‘아독방’이다.

 

‘아독방’을 처음 찾은 건 지난 8월이었다. 이곳이 ‘핫’ 하다는 말을 망원동 자주 가는 서점 ‘그렇게 책이 된다’에서 들었다. 줄여서 ‘그책다’의 이유리 사장은 내게 이곳이 인스타그램에서 상당히 유명하다는 이야기를 들어주었고, 호기심이 생긴 나는 인스타그램에 들어갔다가 아독방의 치명적인 댓글에 푹 빠져들어 한참 지켜보다가 내 책이 나온 8월 경, 소심한 아는 척을 시작했다. 구체적인 아는 척인 즉슨, 출판사에 부탁을 드려 한 권 내 책을 보내드린 것. 과연 내 책에 어떤 반응을 보일 것인가, 좋아할 것인가 가슴 졸이며 기다리던 나는, 아독방 사장이자 약사님께서는 자신의 이름 석 자 ‘박훌륭’처럼 너무나 ‘훌륭한’ 평을 인스타그램에 적어주신 것에 감화 감동, 이후 직접 ‘아독방’을 찾아가 내 사인본을 들여놓기에 이르렀으니, 오늘은 이런 ‘아독방’에서 우연히 자주 만난 작가 한 명을 소개할까 한다.

 

옷깃만 스쳐도 인연이라는데 이상하게 자꾸 마주치는 사람이 있다면 그건 얼마나 큰 인연일까. SNS에 ‘알 수도 있는 사람’에 한 얼굴이 몇 개월에 걸쳐 뜨면 못 참고 친구 추가를 할 만큼 스치는 인연에 관심이 많은 성격이다보니 세 번이나 우연히 만난 공가희 작가에게도 호기심이 생길 수밖에 없었다.

 

우리는 세 번 우연히 만났다. 첫 만남은 ‘아독방’에서 책을 사서 나오면서 “자, 인증샷을 찍어 봐야지” 하는데 뒤에서 덥석 누군가 날 잡았다. “작가님!”하고 부르더니 다음 말이 바로 “사인해주세요!”였다. 나는 “누, 누구야. 이 사람?”하면서도 내 책을 사준다니까 약국 안으로 줄래줄래 도로 들어가 사인을 하고 내 책을 팔았다. 그러고 한 달쯤 지났을까, 또 ‘아독방’에 갔다가 공 작가를 만났다. 이번엔 마주치자마자 서로 막 웃었다. 그러고 이틀 후 ‘아독방’이 아닌 다른 장소에서 또 공 작가를 만나버린다. 망원동 동네 책방. 칼럼의 서두에 언급한 ‘그렇게 책이 된다’에 마침 공 작가가 또 와 있었다. 나는 그렇게 세 번을 마주치자 하도 기가 막혀 말할 수밖에 없었다. “내가 이거 칼럼으로 쓴다, 정말.” 


알고 보니 공 작가는 작가 겸 대표였다. 자신의 이름을 걸고 올해 초 ‘공출판사’라는 출판사를 차린 이후 어떤, 여행』  『어떤, 시집』 에 이어 최근엔 『어떤, 낱말』『어떤, 문장』 까지 ‘어떤, 시리즈’를 꾸준히 내고 있었다. 이렇듯 시리즈가 4권이나 나왔는데 이제 와서 책을 손에 들었다고 하자 인스타그램에서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또 다른 ‘아독방’의 객 J군에게 퉁을 들었다. “아니, 그 책을 이제야 읽으십니까?”라는 말, 평소 같으면 “어디서 시비야!” 했겠으나 책을 손에 들고 읽어 보니 음, J군의 말이 옳았다. 이 책은 한참 전에, 그러니까 내가 올해 유럽으로 여행을 가기 전에 읽어야 했다.

 

지난 추석 연휴 유럽에 다녀왔다. 패키지로 갔다 보니 꽉 짜인 스케줄로 움직이느라 자유시간이 없었지만 즐거웠다. 패키지 자체가 일반적이지 않았기에 유럽에 있는 미술관이며 문학관을 순례할 수 있었으니까. 하지만 이 책을 읽고 나니 아쉬움이 생겼다. 다른 곳은 차치하더라도 네덜란드 홍등가는 좀 피곤하더라도 가볼 것을!

 

 

02-2.jpg

 

 

공 작가는 이 책에서 네덜란드에 다녀온 경험도 이야기한다. 공 작가는 우연히 사귄 네 명의 프랑스 남자(!)들과 함께 홍등가를 다녀왔다. 그곳에서 엄청난 경험을 했다는 이야기는 아니었지만 뭐랄까, 외국인 친구들과 다녔다는 이야기만으로 가슴이 콩닥콩닥 뛰었달까. 이후 책을 읽는 내내 생각했다. 혹시, 만에 하나, 우리 다음에 함께 네덜란드에 가면 나도 저기……할 때, 공작가가 SNS에 이런 덧글을 달아주었다.

 

“돈벼락 맞으면 영주 작가님 데리고 네덜란드 가야지.”

 

나는 이 덧글을 보자마자 스크린샷을 떠서 증거를 남긴 후 덧글을 달았다. “콜!” 그 후, 차마 SNS에 공개적으로 덧붙이지 못했던 덧글을 칼럼 말미에 달아본다. 그 코스에 홍등가, 꼭 넣어주는 겁니다, 응? 

 

 

어떤, 여행공가희 저 | 공(KONG)
딱 일 년만 안식년을 가지고 하고 싶은 거 하면서 살아보고 싶다.' 이 상상을 실현시켜 여행이 시작되었다. 여행 사진 한 장 없는 여행책이지만 충분히 여행을 함께 즐길 수 있다.

 

 

 

 

 

배너_책읽아웃-띠배너.jpg

 

 

 

 

 





‘대한민국 No.1 문화웹진’ 예스24 채널예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SNS 버튼을 눌러 추천해주세요.

독자 리뷰

(0개)

  • 독자 의견 이벤트

채널예스 독자 리뷰 혜택 안내

닫기

부분 인원 혜택 (YES포인트)
댓글왕 1 30,000원
우수 댓글상 11 10,000원
노력상 12 5,000원
 등록
더보기

글ㆍ사진 | 조영주(소설가)

별명은 성덕(성공한 덕후). 소설가보다 만화가 딸내미로 산 세월이 더 길다.

오늘의 책

수학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엄마표 유아수학 공부

국내 최대 유아수학 커뮤니티 '달콤수학 프로젝트'를 이끄는 꿀쌤의 첫 책! '보고 만지는 경험'과 '엄마의 발문'을 통해 체계적인 유아수학 로드맵을 제시한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수학 활동을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우리 아이도 '수학을 좋아하는 아이'로 자랄 것이다.

나를 바꾸는 사소함의 힘

멈추면 뒤처질 것 같고 열심히 살아도 제자리인 시대. 불안과 번아웃이 일상인 이들에게 사소한 습관으로 회복하는 21가지 방법을 담았다. 100미터 구간을 2-3분 이내로 걷는 마이크로 산책부터 하루 한 장 필사, 독서 등 간단한 습관으로 조금씩 변화하는 내 모습을 느끼시길.

지금이 바로, 경제 교육 골든타임

80만 독자들이 선택한 『돈의 속성』이 어린이들을 위한 경제 금융 동화로 돌아왔다. 돈의 기본적인 ‘쓰임’과 ‘역할’부터 책상 서랍 정리하기, 용돈 기입장 쓰기까지,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소재로 자연스럽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키울 수 있다.

삶의 주인공은 내가 아니야

저마다 삶의 궤적이 조금씩 다르지만 인간은 비슷한 생애 주기를 거친다. 미숙한 유아동기와 질풍노동의 청년기를 거쳐 누군가를 열렬하게 사랑하고 늙어간다. 이를 관장하는 건 호르몬. 이 책은 시기별 중요한 호르몬을 설명하고 비만과 우울, 노화에 맞서는 법도 함께 공개한다.


문화지원프로젝트
PYCHYESWEB03